본문내용
1.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지원 맞춤형 세특 기재 예시
1.1. 생명과학1 세특 기재 예시
시중에 파는 음료의 당 함량을 알아보고자 효모의 알코올 발효 실험을 계획하였다. 음료의 영양 정보에 기록된 당 함량이 발효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실험 후에는 실험 과정에서 아쉬웠던 점과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자 노력하였다.
효모와 같이 무산소 호흡을 할 수 있는 생물의 존재 여부에 관심을 두고 자료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헤네구야 살미니콜라(Henneguya salminicola)를 알아냈다. 생물의 물질대사와 진화의 유연관계를 밝히기 위해 헤네구야의 에너지 생성 방법을 연구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체세포 분열이 일어나는 양파의 생장점을 표본으로 제작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였다. 현미경 사용 방법을 숙지하고 표본을 관찰하여 상을 찾아냈다. 세포 분열의 시기별 상을 사진으로 찍어 보고서에 붙였으며, 실험 과정상에서 생긴 호기심을 자료 조사를 통해 해결하였다.
염색약이 염색체를 염색하는 원리를 알아보고 아세트산카민 이외의 다른 염색약의 효능을 찾았다. 조원들과 역할을 나누어 원만한 실험이 진행되도록 이끌었으며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였다.
1.2. 영어1 세특 기재 예시
수업 시간에 이루어진 영어로 발표하기에서 우리가 우리 자신을 모든 다른 가능성으로부터 차단한다면 우리는 지루하고 완고하고 경직된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정해놓은 진로에 안주하여 다른 가능성으로부터 나를 차단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 언급하면서 뒤늦게 진로를 바꾼 것에 대해 언급했다. '성공의 커다란 비결은 절대로 지치지 않는 인간으로 인생을 살아 나가는 것이다'라는 슈바이처의 말을 언급하면서 늦게 진로를 바꾸었지만 지치지 않고 자신의 꿈을 위해 나아가고 싶다는 것을 밝혀 학우들의 박수를 받았다."
1.3. 영어2 세특 기재 예시
영어2 수업에 대한 흥미가 높고 태도가 좋으며 교사의 말을 경청하는 학생으로 질문을 자주 한다"" 고 기재되었다. 한 학기 동안 과제를 매번 성실하게 제출하였으며, 단어 테스트에서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여 좋은 성과를 거둔 점이 인상 깊었다""고 기재되었다.
또한 가장 좋아하는 책을 읽고 발표하는 활동에서 노벨상 수상 과학자의 연구 이론을 소개하는 책을 읽고 영어로 발표하여 "나는 한 번은 질 수 있지만 두 번은 지지 않는다"라는 말을 언급하면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여 성공할 것이라고 발표하여 박수를 받았다""고 기재되었다.
영감을 준 인물 발표 활동에서는 앨버트 슈바이처에 대해 4분간 영어로 발표하였는데, 아프리카에 의사가 없다는 것을 알고 많은 사람을 돕기 위해 헌신을 한 것과 노벨 평화상을 받고 그 상금으로 또 나병원을 세운 것에 감명받았음을 밝혔다""고 기재되었다.
지문 심화 발표 활동에서는 수작업과 세로토닌 분비의 영향에 대한 지문을 분석, 조사하여 발표하였는데, 연구자료를 조사하여 흙 속의 박테리아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한다는 연구가 있음을 밝히고 세로토닌의 기능, 결핍 시 반응, 작용 원리 등을 심도 있게 조사하여 발표한 점이 인상 깊었다""고 기재되었다.
영어 학습의 높은 흥미를 보이고 어휘력과 독해력을 향상하려 꾸준히 노력하는 모습대로 매우 우수한 성취를 보였다""고 기재되었다.
1.4. 사회 문화 세특 기재 예시
사회 문화 세특 기재 예시에 따르면, 온라인 수업을 성실하게 듣고 복습도 꾸준히 잘하는 학생이다. 사회문화현상을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탐구하는 활동에서 교권 침해 문제에 관심을 두고 기능론과 갈등론적 관점에서 교권 침해가 일어난 이유를 분석하고 이론적 특징과 연계한 해결 방법을 제시하였다. 기능론적 관점에서 학부모, 학생, 교사의 문제를 각각 제시하여 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교권 침해 상황을 다양하게 분류하여 제시한 점이 인상 깊었다"".
사회 계층화 NIE 수업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건강 불평등 관련 기사를 읽고 기능론과 갈등론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사회 전반에 관한 관심을 바탕으로 수업 시간에 교사와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하며 집중력 높은 태도가 인상 깊었다"".
사회적 소수자 심화 수업에서는 영화 속 외국인 근로자라는 이유로 치료를 거부당하는 차별 장면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느낀점을 자신의 진로와 연계하여 잘 서술하였다. 외국인 근로자들이 의료 부분에서 겪는 차별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고 비교, 분석하였으며,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차별 문제를 개선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담은 1인 영상 스토리보드를 제작하였다.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차별의 부당함을 알리는 메시지를 참신하게 표현하였고, 다양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노력한 점이 돋보였다"".
1.5. 윤리와 사상 세특 기재 예시
윤리와 사상 세특 기재 예시는 다음과 같다.
카드 뉴스 제작 활동에서 본인의 욕구 충족과 기부를 고민하는 학생에게 흄의 입장에서 답변을 제시하였다. 감정이 도덕적 실천의 직접적인 동기가 되고, 특히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는 것이 옳은 것이라고 주장하는 등 흄의 사상을 통해 상황 속 인물에게 공감하였다.
생명 윤리에 관심이 많아 생명을 다룬 사상을 학습한 후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하였다. 안락사, 장기기증 등 최근 동향을 조사하여 윤리적 입장에서 바라본 문제점을 논리적으로 제시하였다. 문제해결 과정에서 국가의 기본 정책들이 인간 존엄성과 생명권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며, 개인 및 국가적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문제를 인식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상사회 설계하기 활동에서 '건강 불평등이 해소된 사회'를 이상사회로 제시하고, 코로나19 백신 배분에 대해 직접적 노출 위험이 큰 의료인력과 면역력이 약한 아동과 노인에게 먼저 백신을 배분하는 것이 공정하다는 주장을 펼쳤다. 또한 감각을 지닌 모든 생명체는 평등하므로 생명을 존중해야 한다는 싱어의 입장을 수용하여 생명을 존중하는 사회를 지향하고 동물실험이나 생체실험을 반대하는 논리적 글을 작성하여 생명 감수성이 심화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다운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과 증상, 치료법을 조사하여 개인별 보고서를 만드는 연구 활동(2023.6.5.~2023.12.31.)을 진행하였다. 대표적인 유전병 중 하나인 다운증후군이 발생하는 이유를 염색체의 구조와 세포 분열의 과정을 통해 설명하고, 다운증후군의 발생확률과 다운증후군이 나타나는 세 가지 핵형 분석 결과를 알아보았다. 다운증후군이 갖는 대표적 특징들을 살펴보고, 현재까지 이루어지는 치료법과 예방법을 제시하였다. 다운증후군을 비롯한 유전병의 신체적 정신적 결핍과 장애를 바라보는 우리 사회 시각을 돌아보고, 이를 주제로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1.6. 화법과 작문 세특 기재 예시
학업 역량이 매우 뛰어난 학생으로 교사의 모든 발문에 답변하며 교사를 긴장시키는 학생이다. 창의 융합토론에서 '생명 연장에 관한 연구를 계속 해야 하는가?'라는 논제로 반대 측의 관점에서 찬성 측의 논리적 타당성에 대해 반대 신문하며 필수 쟁점을 정확하게 도출하여 찬반의 관점으로 분석하는 능력이 돋보인다. 심화 확장 활동으로 GMO 관련 유전자조작식품으로 인류의 식량난을 해결할 수 있다는 탐구를 진행하고 보고서를 제출하면서 가치 있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선별하고 조직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타이레놀 판매량 급증 현상을 보고 그 성분과 효과에 대해 궁금증이 생겨 '세상을 바꾼 10가지 약'을 읽고 탐구하면서 경제적인 이윤보다 질병의 근본적인 치료에 바탕을 둔 신약 개발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등 다양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지적 호기심이 강하고 탐구를 위해 필요한 적절한 자료를 탐색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는 능력과 유추를 통한 도출 능력이 탁월하다."이다.
1.7. 미적분 세특 기재 예시
미적분 세특 기재 예시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종료 시점을 예측하는 기사를 우연히 보게 되어 궁금증이 생겼다고 한다. 이에 '도함수로 전염병의 전파양상 예측하기'라는 주제로 발표를 준비하게 되었다.
감염 예측 모델로서 SIR 모델은 잠복기 없는 면역이 생기는 질병을 가정하는 데 대표적으로 홍역과 풍진이 있고, SEIR 모델은 잠복기를 고려하므로 현실적이고 거시적이며 개체군 전체를 조명하는 방식이기에 코로나19 예측에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SIR 모델의 세 변수 S, I, R을 미분하여 나타낸 각각의 식들을 분석함으로써 변수들이 갖는 의미와 상호관계를 파악하였고, 이 과정을 친구들과 공유하였다.
이처럼 정확한 개념 학습과 수학적 사고력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문제해결 방안을 여러모로 모색하는 모습이 돋보인다. 이는 수학 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와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8. 확률과 통계 세특 기재 예시
확률과 통계 세특 기재 예시에 따르면, 정확한 개념 학습과 수학적 사고력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문제해결 방안을 여러모로 모색하는 학생의 모습이 잘 드러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백신과 부작용이 문제가 되는 현실에서 임상 시험의 통계학을 주제로 조사 탐구하여 발표한 내용이 인상적이다.
통계학자들이 임상 시험 과정에서 어떤 의사 결정을 하느냐에 따라 결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면서, 다수의 대상자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