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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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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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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클라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대상관계이론 개관
1.1. 대상관계이론의 정의
1.2. 대상관계이론의 기본전제
1.3. 대상관계이론의 발전과정
1.4. 대상관계이론의 특징

2. 대상관계이론의 주요 개념
2.1. 대상관계
2.2. 투사적 동일시
2.3. 분열
2.4. 내면화
2.5. 표상

3. 주요 대상관계이론 학자들의 주장
3.1. 페어베언
3.2. 멜라니 클라인
3.3. 코헛
3.4. 도날드 위니컷
3.5. 오토 컨버그

4. 대상관계이론과 전통적 정신분석의 차이점

5. 대상관계이론에 대한 평가
5.1. 긍정적 평가
5.2. 부정적 평가

6. 대상관계치료의 분석
6.1. 치료과정
6.2. 치료기법

7. 정신분석적 접근의 분노 이론
7.1. 지그문드 프로이드
7.2. 멜라니 클라인
7.3. 로널드 페어베언
7.4. 도날드 위니컷
7.5. 하인즈 코헛
7.6. 오토 컨버그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대상관계이론 개관
1.1. 대상관계이론의 정의

대상관계이론이란 영국에서 최초로 제기된 정신분석학의 주요 이론 중 하나로서, 사람들의 생애 초기 양육자와의 사이에 있었던 관계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표상을 형성하며, 이러한 대상관계는 차후 성인이 된 후에도 지속되며 이런 내면화된 표상들이 개인의 성격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는 정신분석 이론이다.


1.2. 대상관계이론의 기본전제

대상관계이론의 기본전제는 다음과 같다.

인간은 쾌락을 추구하는 존재가 아니라 대상을 추구하는 존재이다. 유아에게는 타인과 관계를 맺으려는 기본적 동기가 있고, 이런 동기로 말미암아 어머니와 관계를 가지면서 대상과의 경험은 물론 그 경험에 수반하는 정서상태까지 내면화하여 내적인 대상관계를 형성한다. 즉, 타자와의 관계형성 및 심리적 교류를 인간의 근본적 욕구로 전제한다.

대상관계이론에서는 오이디푸스 갈등 이전의 심리발달에 관심을 두고 생애 초기, 특히 만 3세 이전까지의 시기에 이루어진 주요 양육자와의 관계경험이 자아 구조의 형성과 병리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따라서 생물학적 요소인 추동에 의한 발달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감소하게 되었고 유아와 부모 관계의 성질과 초기 관계에서의 장애 등이 더욱 강조되었다.


1.3. 대상관계이론의 발전과정

고전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비판이 높아지면서 정신분석학은 다양한 계보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일찌감치 프로이드를 떠나 독자적인 이론을 구축한 아들러, 융 등을 제외하더라도 정신분석학이라는 틀을 유지하거나 변형시키면서 자아심리학(안나 프로이드 등), 대인관계 정신분석학(해리스택 설리반 등), 영국대상관계이론(클라인, 로날드 페어베언, 도널드 위니캇), 미국대상관계이론(오토 컨버그, 마거릿 말러), 정체성 및 자기심리학(에릭 에리슨, 하인즈 코헛)등으로 분화, 발전되었다.

이 중 정통 대상관계이론학파라면 영국학파인 클라인학파이며 이를 좀 더 넓게 보았을 때 미국학파까지 포함한다. Melanie Klein은 스스로는 정신분석학파임을 주장하였으나 대상관계이론의 창시자로 일컬어진다. 그녀는 아동들을 직접 관찰하면서 아동들이 리비도 추동을 통제하는 것보다 대인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에너지를 더 많이 투입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으며, 아동의 내면세계는 '인간관계의 세계'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아동에게 대인관계가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 후 Fairbairn, Winnicott, Balint, Bowlby등의 대상관계 이론가들에 의해 이론이 확립되면서 Freud의 추동이론은 정신분석의 고전이론이 되었고 미국의 Kernberg와 Mahler, Kohut에 의해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1.4. 대상관계이론의 특징

대상관계이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통적으로 내적인 본능적 욕구보다는 관계를 강조한다. 대상관계이론가들은 인간이 단순히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존재가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려는 근본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성격 발달에 있어 환경, 특히 양육자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둘째, 한 개인의 성격 형성에 환경의 영향이 지대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대상관계이론가들은 개인의 성격이 타고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양육자 등 환경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셋째, 전오이디푸스기 발달과정에 초점을 둔다. 대상관계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달리, 오이디푸스기 이전 시기인 전오이디푸스기 발달과정에 주목한다. 이 시기 영아와 양육자, 특히 어머니와의 관계가 성격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넷째, 한 개인의 가족 내 인간관계를 통해 자기를 형성해 가는 과정과 타인과의 관계를 어떻게 맺는지에 초점을 둔다. 대상관계이론은 개인이 가족 내에서 경험한 관계 패턴이 이후 타인과의 관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한다.""

다섯째, 경계선적 성격장애, 분열성 장애 등의 이해에 강점을 보인다. 대상관계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보다 신경증 환자보다는 경계선적 성격장애나 분열성 장애 환자들의 심리적 특성을 잘 포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대상관계이론의 주요 개념
2.1. 대상관계

대상관계는 실제 관계와는 구별되며, 생애 초기 주요타자들과의 관계에서 경험한 것이 어떤 정신적 표상과 자기-타자 상호작용의 틀로 내면화된 것을 의미한다. 대상관계는 자기표상과 대상표상 및 이 둘을 연결 짓는 정서 상태로 구성된다. 표상(representation)이란 자신과 대상에 대해 갖는 어떤 정신적 상을 말하는데, 객관적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기보다는 주요 타자와의 관계에서 개인이 주관적으로 지각하고 경험한 바를 나타낸다. 생애 초기 유아는 어머니로 대표되는 주요 양육자와 상호작용하면서 그 대상과의 경험은 물론이고 그 경험에 수반되는 정서 상태까지 내면화하여 대상표상을 형성한다. 따라서 대상표상이란 대상에 대한 지각과 사고만이 아니라 대상에 대한 기억과 감각, 대상의 태도나 행동에 대한 기대, 이와 관련된 정서와 상황에 대한 표상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유아의 내면세계에는 대상에 대한 표상뿐만 아니라 대상에 반응하고 행동하는 자기에 대한 표상도 존재한다. 이것이 자기표상인데, 양육자와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면화된, 자신에 대한 지각, 정서, 감각, 기억, 기대 등을 포함한다. 대상관계는 인지적-정서적 콤플렉스로서 개인에게 특정한 인지와 정서, 행동 양식을 촉발시키고, 개인이 외부 세계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기본방식을 결정하는 심리내적 구조로 기능하게 된다. 생애 초기에 형성된 대상관계는 이후 경험에 의해 수정될 수 있지만, 병리적 상황에서는 대상관계가 경직되게 구조화되어 일종의 폐쇄적 시스템처럼 기능하기 때문에 이후 경험이 대상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막는다.


2.2. 투사적 동일시

투사적 동일시란 자기가 수용하기 힘든 어떤 내적 특성을 다른 사람에게 투사하여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투사된 특성대로 느끼거나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이다. 자기의 어떤 측면이 대상에 투사되고 대상 안에서 투사된 자기의 측면을 통제하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화가 난 유아가 화난 것을 수용하지 못해 화난 감정을 엄마에게 투사하여 엄마가 화나게 하는 것이다. 투사적 동일시는 자기의 내면 세계를 외부에 투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이 어떤 정해진 방식으로 반응하거나 행동하도록 교묘히 조종하여 투사에 합류하게끔 압박감을 느끼도록 하는 과정을 말한다.

투사적 동일시는 개인의 내면과 외부 세계의 대인관계를 잇는 심리적 기제라 할 수 있다. 투사되는 부분에는 자기의 어떤 특성뿐만 아니라 내면화된 자기표상, 대상표상도 포함된다. 따라서 부모에게 학대받고 성장하면서 가학적 대상표상과 무기력한 자기표상의 대상관계를 내면화한 사람이 있다면, 이 사람은 현재 부부관계에서 거부적이고 학대하는 대상을 배우자에게 투사하여 배우자로 하여금 학대하는 대상의 역할을 하도록 유도하고 자신은 무기력한 희생자의 역할을 하여 내적인 대상관계를 현재 외적 관계에서 재연할 수 있다는 것이다.

투사적 동일시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내면세계의 "나쁜" 부분, 나아가서는 "너무 나쁘기 때문에 벌 받거나 결과적으로 자신을 파괴시킬 수도 있는 부분"을 제거하고 통제하려는 무의식적 의도에서 촉발된다. 이 무의식적 의도는 궁극적으로 자신의 나쁜 부분을 제거하여 다른 사람에게 수용되며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려는 긍정적이고 본능적인 목적을 위한 것이다. 하지만 이런 무의식적 의도와는 별개로 투사적 동일시는 대인관계에서 부적응적 행동을 유발하고 분열을 강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치료 장면에서 내담자의 투사적 동일시는 치료자에게 강력한 역전이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투사적 동일시에 대한 이해는 치료자가 자신의 역전이 반응에 대한 통찰을 얻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2.3. 분열

유아의 초기 양육자와의 경험에는 유아에게 좋은 느낌을 주는 경험과 불쾌한 느낌을 주는 경험이 공존한다. 하지만 자아기능의 미숙으로 인해 유아는 자신이 지각하는 양육자의 좋은 측면과 나쁜 측면, 그리고 이 각각의 측면과 연관된 상충되는 정서를 동시에 받아들이지 못한다. 따라서 대상이나 자신의 갈등적 혹은 이질적 측면들, 즉 서로 다른 정서가 부여된 측면들을 양분하여 한 번에 어느 한 측면만을 의식적인 차원에서 경험하고 다른 측면은 의식에서 배제하는데, 이를 분열이라 한다.

유아기의 분열은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하지만 분열이 지나치게 경직되어 통합...


참고 자료

류창현 저, 청소년을 위한 분노조절 & 분노치료, 교육과학사 2014
Mina K. Bulcan, MaryBeth Lake 저,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정신건강, 학지사 2013
모경환, 이미리 외 저, 청소년문제와 보호, 교육과학사 2014
한상철, 김혜원 외 저, 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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