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어린이집 부모면담의 실제
1.1. 정기적 부모면담
1.1.1. 사전 면담 질문지
사전 면담 질문지는 부모와 교사가 자녀의 전반적인 발달 상황을 점검하고 교육 방향을 함께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된다. 주요 내용으로는 자녀의 생활습관, 신체발달, 대인관계, 언어능력 등 전반적인 발달 영역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자녀의 생활습관에 대해 질문한다. 식습관, 배변훈련, 수면시간, 일상생활 속 습관 등을 묻는다. 이를 통해 자녀의 기본적인 생활 능력과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신체발달과 관련된 내용을 질문한다. 자녀의 신체 성장 정도, 대소근육 발달 수준, 신체활동 참여도 등을 확인한다. 발달상 지체 징후가 있는지, 건강상 우려되는 점은 없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 능력에 대해서도 질문한다. 자녀가 또래 및 성인과 상호작용하는 모습, 언어표현 수준, 경청 능력 등을 확인한다. 이를 통해 자녀의 사회성 발달과 정서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자녀의 또래관계, 예술적 특성, 탐구심과 호기심 등 다양한 발달 영역에 대한 질문 항목이 포함된다. 이는 자녀의 전인적인 발달 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함이다.
마지막으로 부모가 알고 싶거나 궁금해 하는 내용을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부모의 관심사와 요구 사항을 확인하여 향후 교육 방향을 함께 수립할 수 있다.
이처럼 사전 면담 질문지는 자녀의 발달을 다각도로 점검하고 교육에 반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교사와 부모가 협력하여 자녀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도구인 것이다.
1.1.2. 학부모 면담일지
학부모 면담일지는 정기적으로 이루어지는 면담에서 교사가 작성하는 기록물이다. 이 자료를 통해 교사와 학부모는 유아의 발달 상황과 특성, 생활 지도 등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적으로 지도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교사는 사전에 준비한 질문지와 유아 관찰 기록을 토대로 유아의 발달 영역별 모습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생활습관, 신체운동발달,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유아의 특성과 변화 추이를 정리한다. 특히 유아의 강점과 잠재력을 부각하여 학부모에게 전달함으로써 긍정적인 이해와 격려를 이끌어낼 수 있다.
면담 내용에는 유아의 장점과 함께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교사의 의견도 포함된다. 이때 유아를 다른 또래와 비교하거나 규준 수준을 언급하기보다는 유아 개인의 발달 특성과 요구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한다. 교사는 학부모와 함께 유아의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논의하고 협력하여 실행해 나간다.
이처럼 학부모 면담일지는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와 학부모의 소통과 협력을 증진시키는 데 활용되는 중요한 자료라 할 수 있다.
1.2. 비정기적 부모면담
1.2.1. 문제 상황 파악 및 대처
비정기적 부모면담은 문제 행동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안전의 위험이 있는 경우, 혹은 연령에 비해 현저히 발달이 늦거나 장애 위험이 있는 경우 등에 실시된다. 이러한 경우 보육교사는 무엇보다 지나친 감정표현을 지양하고 객관적인 사실을 근거로 이야기하며, 편안하고 존중하는 태도로 면담에 임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만 4세 유아 OO의 경우 발화가 거의 되지 않고 수용언어도 떨어져 친구들과의 놀이에서 문제를 보인다. 가정에서는 특별한 치료 노력을 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여 교사가 부모님께 상담을 요청했다. 이때 교사는 단순히 OO이가 말을 잘 못하는데 대해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관찰한 내용을 정리한 자료를 제시하며 구체적인 문제 사항을 전달해야 한다. 또한 언어가 늦는 경우 인지 발달과 사회성 발달에도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언어치료 등 전문적 치료가 필요함을 정보적 차원에서 안내해야 한다.
이처럼 비정기적 부모면담은 문제 행동이 있는 경우에 이뤄지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문제를 뒷받침할 수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