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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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아요/어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
1.1. PPP 모형의 정의 및 특성
1.2. PPP 모형의 3단계
1.2.1. 제시 단계
1.2.2. 연습 단계
1.2.3. 생산 단계
1.3. PPP 모형에 따른 '-아요/어요' 수업 설계

2. 연결어미 '-어서'의 한국어 교육
2.1. 한국어 교재의 '-어서' 설명
2.2. 구어체 연결어미의 사용 양상 분석

3. 한국어 교육에서 'V-아요/어요' 수업 지도안
3.1. 수업 목표 및 단계
3.2. 문법 항목 제시
3.3. 연습 활동
3.4. 활용 및 마무리

4. 한국어 수업 참관 및 개선 방안
4.1. 수업 참관 과정 및 내용
4.2. 수업 개선을 위한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
1.1. PPP 모형의 정의 및 특성

PPP 모형은 '제시(Presentation) → 연습(Practice) → 생산(Production)'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언어 교수·학습 방법이다. PPP 수업 모형은 교사 중심의 학습 절차로 언어 학습을 일종의 습관 형성의 과정이라고 보고, 교사가 학습 목표가 되는 언어 항목을 제시하면 학습자들이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강화하고 정확하게 인식하는 학습 활동이다. 이 모형은 "도입 → 제시 → 연습 → 활용 → 마무리"의 5단계로 구성된다.

PPP 모형의 장점은 수업 설계가 비교적 쉬워서 교사가 활용하기 편하고, 수업 목표가 분명하여 수업 평가가 확실하다.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교수 방법에 활용되어 확장될 수 있다. 반면 단점으로는 목표언어를 분절된 단위로 나누어 문법 항목에 따라 전개하므로 같은 기능을 가진 형태를 따로 교수해야 한다는 점, 기계적인 연습을 주요 방법으로 사용하여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어렵다는 점, 과도한 분절이 전체적인 의사소통 연결을 방해한다는 점 등이 있다.


1.2. PPP 모형의 3단계
1.2.1. 제시 단계

제시 단계는 학습 목표가 되는 항목을 학습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학습 목표를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습 목표가 되는 항목을 의사소통의 맥락 속에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 목표가 실제적인 문맥에서 제시되고, 문법이나 표현을 포함하는 간단하고 전형적인 대화 예문으로 교사의 의미, 형태, 기능면의 특징을 설명한다. 간단한 질문으로 학습자의 이해 정도를 측정한다. 문법을 사용하기 위한 발음, 형태, 문형에 대한 정보는 설명으로 제시할 수도 있고 연습을 통해 학습하게 할 수도 있다. 어떤 경우든지 중요한 것은 교사가 문법 항목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단, 수업에서 교사가 문법을 설명하는 경우에는 문장 안에서 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사들은 정확성과 오류 방지를 위해 형태적인 설명에 치우치기 쉬우나 이는 자칫하면 문법 구조 중심의 수업이 되기 쉽다. 따라서 구조적인 설명을 길게 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구조적인 연습 과정을 통해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 단계로 미루는 것이 좋다.

가. 의미 제시
유추를 통해 짐작한 목표 문법에 대해 학습자에게 의미를 분명히 제시하고 설명하는 단계이다. 질문 대답을 통해 예문을 끌어내거나, 미리 준비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예문을 제시한다. 의미 제시는 문법서에 나오는 의미를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학습자가 이해 가능한 표현으로 문장 안에서 의미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 형태 제시
학습자들에게 의미를 이해시켰으면 그 표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형태에 대한 정보를 제시한다. 보통 형태 교체를 통해 제시하는데 이때는 일관성 있고 일목요연하게 제시해야 한다. 형태 제시를 할 때, 특히 초급 학습자일 경우에는 교체 현상을 제시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활용을 제시할 때, 모음과 결합할 경우에는 '양성 모음 → 음성 모음 → 불규칙' 순서로 제시하고, 받침과 결합할 경우에는 '받침 있는 용언 → 받침 없는 용언 → 불규칙' 순서로 제시한다. 또한 동사와 형용사를 모두 제시하며, 이미 배운 단어를 중심으로 제시해야 한다.


1.2.2. 연습 단계

연습 단계는 제시 단계에서 학습한 내용을 학습자가 내재화해서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연습은 단순한 것에서 복합적인 순서로 구성하고, 기계적인 연습에 그치지 않고 유의미한 문장을 생성해낼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다양한 연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도록 한다.

연습 단계에서는 효율적인 연습을 하기 위해 연습의 방법, 연습 시간, 피드백 방법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이때 나타날 수 있는 학습자의 오류를 예측해서 기록해 놓아야 한다. 기계적인 연습으로는 언어 습득에 한계가 있으므로, 다...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박나리. (2004). 한국어 교육문법에서의 종결어미 기술에 대한 한 제안. 이중언어학, (26), 91-116.
박기선. (2021). 비격식체 종결어미 ‘아요’와 ‘세요’의 사용 양상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35(1), 249-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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