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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발수도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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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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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탁발수도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탁발수도회의 개요
1.1. 탁발수도회의 정의와 어원
1.2. 탁발수도회의 발생 배경

2. 탁발수도회의 주요 특징
2.1. 절대적 청빈
2.2. 실천적 사회참여
2.3. 평신도 형제회
2.4. 교육활동
2.5. 교황청 직속

3. 대표적인 탁발수도회
3.1. 프란체스코 수도회
3.1.1. 프란체스코의 생애와 수도회 창설
3.1.2. 프란체스코회의 발전과 특징
3.2. 도미니크 수도회
3.2.1. 도미니크의 생애와 수도회 창설
3.2.2. 도미니크회의 발전과 특징
3.3. 두 수도회의 비교와 차이점

4. 탁발수도회의 영향과 쇠퇴
4.1. 탁발수도회의 교회와 사회에 미친 영향
4.2. 탁발수도회의 세속화와 쇠퇴 과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탁발수도회의 개요
1.1. 탁발수도회의 정의와 어원

탁발(托鉢) 수도회란 청빈한 삶을 살며 구걸로 생활을 해나가는 수도회를 의미한다. "탁발(托鉢)"의 어원은 라틴어 "Fratre"에서 유래한 "형제(brother)"라는 뜻을 가진 말로, '후라이아(Friar Religious Order)'라고도 불리며 "작은 형제회"라고 표현된다. 또한 이들은 모든 소유물을 버리고 유랑하며 노동이나 기부를 받지 않고 구걸로 음식을 해결하면서 복음과 자선을 실천하기에 "탁발(Mendicant) 수도회"라고도 불린다. 이는 기존의 "Monk"라 불리는 독수자나 은수자와는 구별되는데, "Friar"는 일정한 집(수도원)에서 수련하는 수도사와 다르게 정주하지 않고 몇 년마다 자리를 옮겨 다니며 설교하고 전도하는 수도사를 의미한다. 이처럼 탁발 수도회는 기존의 수도사들과는 달리 세속 속에서 민중과 함께 하며 복음을 전파하고자 하는 새로운 형태의 수도회라고 할 수 있다.


1.2. 탁발수도회의 발생 배경

13세기에 들어서면서 중세 유럽의 수도회는 새로운 형태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대형화와 세속화로 인해서 더 이상 당시의 살아계신 하나님을 매개해내지 못했던 클루니와 시토수도회의 사회에 대한 영향력에 대항하여 이제 또 다시 그리스도의 본질을 찾고자 하는 새로운 모습으로서의 집단들이 등장했는데, 이렇게 일어난 새로운 형태의 수도원 운동이 탁발수도회(Friars or mendicant orders)의 등장이다.

기존 수도원의 대형화와 세속화로 인해 당시 신앙생활의 중심이 되지 못하자,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보다 충실히 실천하고자 하는 사람들에 의해 새로운 형태의 수도회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즉, 탁발수도회는 대중들을 위한 종교를 보존하고 전파하는데 힘씀으로써 본질적으로 평신도 운동의 성격을 지니고 세속을 떠나는 수도 생활의 방향에서 벗어나 세속 속으로 들어가 대중과 평민들 속에 함께 동거 동락하는 포교 운동으로 바뀌었다.

이러한 탁발수도회의 등장은 당시 사회가 겪었던 도덕적, 영적 욕구에 대한 교회의 응답이었다고 볼 수 있다. 아우구스트 프란쯔(August Franzn)는 탁발수도회의 발생을 "그 시대의 특별한 필요와 어려움에 대한 하나님의 대답"이라고 말하며, 윌리암 락스 데인은 탁발수도회가 "13세기의 아니 중세 전체에 걸쳐서 가장 유익한 사회운동이었다."라고 평가하고 있다.

이렇듯 탁발수도회는 기존 수도원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고자 등장했으며, 대중들의 신앙생활 향상과 복음 전파를 위해 힘썼다고 볼 수 있다.


2. 탁발수도회의 주요 특징
2.1. 절대적 청빈

탁발수도회의 절대적 청빈은 탁발수도회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다. 탁발수도회는 세속에 물들어 있던 기존의 수도원 제도에 반발하여 그리스도의 가난한 삶을 따르고자 했다. 프란체스코 수도회와 도미니크 수도회 모두 철저한 청빈의 삶을 추구하며 등장했다.

프란체스코 수도회의 경우, 프란체스코는 자신의 부유한 가정환경에도 불구하고 가난한 삶을 선택했다. 그는 일체의 소유를 포기하고 걸식을 통해 연명하며 복음을 전파했다. 이러한 프란체스코의 모습은 많은 이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고, 그를 따르는 제자들도 역시 철저한 청빈의 삶을 살아갔다. 프란체스코회의 수사들은 자신들의 규율에 따라 개인적으로나 공동체적으로 재산을 소유할 수 없었다. 그들은 노동으로 연명하고 필요한 경우 구걸을 통해 생활비를 충당했다. 다만 수도회 운영을 위해서는 소유가 허용되었고, 이에 대한 논란도 있었다.

한편 도미니크 수도회에서도 청빈의 정신은 중요한 신앙의 근간이었다. 도미니크 자신도 자신의 모든 재산을 정기적으로 가난한 이웃들에게 나눠주었고, 이러한 자세는 그의 추종자들에게도 이어졌다. 도미니크회 수사들 역시 어떤 개인적인 소유도 허용되지 않았고, 자신들의 생활을 위해서만 구걸을 허용했다. 다만 교육과 학문 연구를 위한 경비는 인정되었다.

이처럼 탁발수도회의 절대적 청빈은 당시 부패해 있던 교회와 수도원에 대한 비판이자, 그리스도의 가난한 삶을 본받고자 하는 열정의 표현이었다. 하지만 점차 수도회가 확장되면서 청빈의 정신은 약화되었고, 교권과의 타협, 학문 연구와 교육에 몰두하게 됨에 따라 초기의 이상은 퇴색되어갔다.


2.2. 실천적 사회참여

탁발수도회 수사들은 정주의에 얽매이지 않고 적극적으로 세속 사회에 참여하여 복음을 전파하였다. 이들은 수도원의 울타리를 벗어나 도시와 마을 등 민중들이 모여 있는 곳을 찾아가 설교하고 구제 활동을...


참고 자료

최형걸. 중세교회사. 서울: 도서출판 이레서원, 2000.
칼 수소 프랑크. 기독교 수도원의 역사. 최형걸 역. 서울: 도서출판은성,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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