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평가서
1.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실습 기간을 통해 요양원의 구체적인 업무를 알 수 있었다. 요양원 내 어르신들의 활동과 일과, 그리고 근무자들의 역할과 업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실습 기간동안 요양원의 조직과 역할에 대해 파악했고, 입소하신 어르신들과 친해지기 위해 말벗과 각종 프로그램을 함께 즐기며 참여했다. 실습 기간 내 평일에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1.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인 모습이 드러나고 있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에서 기관 소개, 실습 일정 소개,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 교육,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 및 진행을 통해 실제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업무를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실습생이 직접 계획하고 자료를 준비하여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교육하는 등 실천기술을 적용해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실습생은 실습 중 요양보호사와 관리자의 책임과 의무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통해 개인의 부족한 부분을 인식하고 보완하려 노력하였으며, 실습생 스스로도 전문가로서의 윤리와 가치관 정립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실습을 통해 실습생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이 향상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는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와 목표의 달성 여부로 평가할 수 있다.
실습생은 시설 내의 어르신들과 라포 형성, 실습 지도자와 요양보호사 선생님들과의 원만한 관계, 동료 실습생들과 좋은 관계 형성, 요양원 기능 및 역할에 대해 학습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중요한 활동에 대하여 알아보기 등의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는 실습생이 실습을 통해 수행해야 할 주요 과제들을 잘 파악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실습 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해보면, 실습생은 실습하기 전 어르신들과의 의사소통과 적절한 대처방법을 알기 위해 노력하였고, 현장에서 실제로 경험하고 느끼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완벽한 수행에는 아직 미숙한 부분이 많아 목표의 절반만 달성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목표 설정에 있어 구체성과 적절성을 갖추었으나, 실습 수행 과정에서 아직 미숙한 점이 있음을 인정하고 있다. 이러한 자기평가 태도는 향후 실습생이 사회복지사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1.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사회복지실천의 핵심 역량인 문제파악 및 자료수집능력, 문제사정능력, 개입기술, 면접기술, 기록기술, 전문적 관계 형성능력 등은 실습을 통해 향상되었다. 구체적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자 노력하였고, 기록된 정보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심리 사회적 기능 수준을 파악하고 제공 서비스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합의를 이루고자 하였다. 면접기술에 있어서는 기존 지식과 정보를 적극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추어 경청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보이고자 하였다. 기록 기술에 있어서는 표준양식을 활용하여 객관적 정보를 상세히 기록하고자 노력하였다. 이와 함께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 형성과 유관기관과의 전문적 협력에도 힘썼다. 그러나 아직 미숙한 부분이 많아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장단점을 구체적으로 인식할 수 있었으며, 전문가로서의 윤리 및 가치관을 형성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었다. 개입기술이나 면접기술과 같은 실천기술은 부족한 편이었지만, 문제파악, 사정, 기록 등의 능력은 비교적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클라이언트와의 소통과 관계 형성 등 실천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1.5.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기관 외의 자원 활용은 기관 근처의 병원, 내과의원, 공원 등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어르신들의 의료 서비스 이용과 여가활동을 돕는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근처의 마트와 편의점을 이용해 개인적인 생필품 구매도 가능하여 실습생들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었다.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에서는 디지털 서울 문화예술대학교의 사회복지 현장실습 강연 및 지침서, 단기 지침서, 기관 내 비치되어 있는 파일 등을 참고하여 실습을 진행하는데 도움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이론과 실제를 연계하여 실습을 수행할 수 있었다.
이처럼 실습생은 기관 내외부의 다양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실습을 수행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는 실습생의 자발성과 적극성이 높았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에 따르면, 실습생은 전반적으로 실습에 성실하게 임하였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업무관리 면에서 시간 준수, 과제 제출 등을 잘 이행하였고,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도 뛰어났다"고 평가되었다.
또한 실습지도자, 타 직원, 타 전문직 직원과의 관계에서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였으며, 다른 실습생들과도 의사소통이 잘 되어 서로 협력하며 실습을 진행할 수 있었다고 한다.
특히 실습에 있어 적극성과 자발성을 보였는데, 실습 지도자의 실습 지침에 따라 입소자들과의 라포 형성 및 자율적 현장 실습을 잘 수행하였다고 평가되었다.
따라서 실습생은 실습 전반에 걸쳐 전문성과 성실성을 갖추고 임했다고 볼 수 있다"."
1.7.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7.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는 실습생의 실습지도 활용 정도와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로 구성되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