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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한국어 2 초급 수업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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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한국어 2 초급 수업교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급 한국어 문법 교육
1.1. 종결어미 '-아요/어요' 의 교수-학습
1.1.1. '-아요/어요'의 의미와 용법
1.1.2. 동사와 형용사에 따른 '-아요/어요'의 형태 변화
1.1.3. 단계별 교수 방법 (도입-제시-연습-활용)
1.2. 명령형 격식체 '-으십시오/십시오'
1.2.1. 의미: 정중한 명령 및 권유
1.2.2. 형태: 동사 어간 + '-으십시오/-십시오'
1.2.3. 불규칙 동사의 활용
1.2.4. 비격식체 '-으세요/세요'로의 전환
1.3. 제안하기와 약속하기
1.3.1. '-(으)ㄹ까요?' 문법의 의미와 활용
1.3.2. 다양한 연습 활동
1.3.3. 실제적인 과제 수행: 약속 잡기 대화
1.4.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실제
1.4.1.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
1.4.2. 학습자 요구 분석 및 피드백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급 한국어 문법 교육
1.1. 종결어미 '-아요/어요' 의 교수-학습
1.1.1. '-아요/어요'의 의미와 용법

한국어 초급 단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종결어미 중 하나는 '-아요/어요'이다. 이 어미는 동사나 형용사에 붙어 말하는 사람의 생각이나 사실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아요/어요'는 평서형의 의미를 나타내는데, 주로 어떠한 상황이나 행동, 상태 등을 진술하거나 설명할 때 사용된다"." 예를 들어 "이 사과가 달아요.", "숙제를 다 했어요."와 같은 문장에서 '-아요/어요'가 사용되어 말하는 이의 생각이나 상황을 전달하고 있다"."

또한 '-아요/어요'는 말하는 이의 의견이나 제안, 요청 등을 나타내는 데에도 쓰인다"." 예를 들어 "같이 식사를 하러 가요?", "오늘 영화를 볼까요?" 등의 문장에서 '-아요/어요'는 청자에게 제안이나 요청을 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이처럼 '-아요/어요'는 한국어 대화에서 매우 빈번하게 사용되는데, 동사나 형용사에 결합하여 말하는 이의 생각, 상황, 제안 등을 표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1.1.2. 동사와 형용사에 따른 '-아요/어요'의 형태 변화

""동사와 형용사에 따른 '-아요/어요'의 형태 변화""

동사와 형용사에 따라 '-아요/어요'의 형태가 달리 사용된다. 먼저 동사의 경우를 살펴보면, 동사 어간의 끝음절 모음이 'ㅏ'나 'ㅗ'인 경우에는 '-아요'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먹다'의 경우 '먹어요', '보다'의 경우 '봐요'와 같이 말한다.

반면 동사 어간의 끝음절 모음이 'ㅏ'나 'ㅗ'가 아닌 경우에는 '-어요'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가다'의 경우 '가요', '읽다'의 경우 '읽어요'와 같이 말한다.

형용사의 경우에도 동사와 유사한 규칙이 적용된다. 형용사 어간의 끝음절 모음이 'ㅏ'나 'ㅗ'인 경우에는 '-아요'를 사용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어요'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맛있다'는 '맛있어요', '크다'는 '커요'와 같이 말한다.

또한 '하다' 동사가 붙은 경우에도 '-해요'로 축약되어 사용된다. 예를 들어 '공부하다'는 '공부해요', '노래하다'는 '노래해요'와 같이 말한다.

이처럼 동사와 형용사의 어간에 따라 '-아요/어요'의 형태가 달리 사용되는 것은 한국어 교육에서 중요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 현장에서는 학습자들이 이러한 변화 규칙을 잘 이해하고 실제 의사소통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1.1.3. 단계별 교수 방법 (도입-제시-연습-활용)

단계별 교수 방법 (도입-제시-연습-활용)은 다음과 같다.

도입 단계에서는 먼저 '-아요/어요' 종결어미가 사용된 문장을 보여주며 학생들의 관심을 유도한다. 교사는 실물 사진이나 동영상을 활용하여 '-아요/어요'가 사용된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해당 문장을 따라 말해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아요/어요'에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친숙해지도록 한다.

제시 단계에서는 먼저 '-아요/어요'의 의미와 용법을 설명한다. '-아요/어요'가 말하는 사람의 생각이나 사실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는 점을 설명한다. 그 다음으로 동사와 형용사에 따른 '-아요/어요'의 형태 변화를 제시한다. 동사 어간의 마지막 모음이 'ㅏ, ㅗ'인 경우 '-아요'를, 그 외의 경우 '-어요'를 사용한다는 점을 설명하고, 이를 다양한 예문을 통해 보여준다.

연습 단계에서는 기계적인 연습과 문맥 속 연습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먼...


참고 자료

박나리. (2004). 한국어 교육문법에서의 종결어미 기술에 대한 한 제안. 이중언어학, (26), 91-116.
박기선. (2021). 비격식체 종결어미 ‘아요’와 ‘세요’의 사용 양상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35(1), 249-269.
강현화, 사이버한국어초급1권, 온라인세종학당. 2020년 12월.
한국어배우기, 한국어문법 22, https://www.basickorean.com/2019/10/22-v-learn-korean-basic-korean-grammar.html, 2021년 8월 21일 접속.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한글 통합 교안』, pp116~121
한국외대 한국어문화교육원(2007),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1』,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pp62~67
국립국어원(2013), 『세종한국어. 1』, 국립국어원출판부, pp121~129
조성문 외(2009), 『한국어 말하기 활동(기능과 화행 중심의)』, 제이앤씨출판부, pp4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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