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플라톤의 도덕주의 관점 글쓰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크라테스의 문제와 역사적 소크라테스
1.1. 소크라테스의 문제
1.2. 소크라테스의 생애
2. 다양한 관점에서 본 소크라테스
2.1. 아리스토파네스가 본 소크라테스
2.2. 크세노폰이 본 소크라테스
2.3. 기타 소크라테스학파들이 본 소크라테스
2.4. 아리스토텔레스가 본 소크라테스
2.5. 플라톤이 본 소크라테스
3. 역사적 소크라테스와 등장인물 소크라테스
4. 문학사회학의 이해
4.1. 사회학적 연구방법의 접근방법
4.2. 문학사회학의 조건
4.3. 문학사회학의 구조
4.3.1. 작가의 사회학
4.3.2. 작품의 사회학
4.3.3. 독자의 사회학
4.4. 사회·윤리적 방법
4.5. 20세기 이전 사회·문화적 비평가들의 주장
5. 문학사회학의 한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소크라테스의 문제와 역사적 소크라테스
1.1. 소크라테스의 문제
소크라테스의 문제는 소크라테스가 아무런 저술을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기록이나 저작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 있다. 소크라테스 이후에는 소크라테스를 주인공으로 하여 그와 대화를 나누는 것을 주된 형식으로 삼는 새로운 문학 장르가 형성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소크라티코이 로고이(Sokratikoi Logoi)'이다. 소크라테스는 당시 유명 인사였기 때문에 후대의 사람들마다 그를 주관적으로 묘사하였고, 이에 따라 다양한 스펙트럼의 소크라테스 모습이 나타나게 되었다. 특히 소크라테스는 이성주의자나 도덕주의자의 모습을 띄기도 하는데, 이러한 모습은 역사적 소크라테스의 진짜 모습이라기보다는 그의 제자 플라톤의 대화편에 나오는 등장인물로서의 소크라테스에 가깝다. 이것이 바로 '소크라테스의 문제'인 것이다.
소크라테스에 대해 기록을 남긴 주요 인물들로는 아리스토파네스(Aristophanes), 크세노폰(Xenophon), 플라톤(Plato) 및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등이 있으며, 이들의 저술들이 소크라테스 이해를 위한 전거(典據)가 된다. 그러나 이러한 전거들에서도 일관적인 소크라테스의 모습을 찾기는 어렵다. 따라서 역사적 소크라테스와 등장인물 소크라테스를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 소크라테스의 생애
소크라테스는 석공(조각가)인 소프로니스코스와 산파 파이나레테 사이에 태어난 아들로 아테네인이었다. 어떤 사람들에 따르면 그는 아낙사고라스의 제자였다고 하고, 디몬의 제자였다고도 한다. 소크라테스는 돌을 깎는 일을 했었다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그는 몸의 단련에도 마음을 썼으므로 몸은 좋은 상태였다고 하는데, 그는 전투에 참가하기도 하였고 전염병이 유행해도 그만은 홀로 병에 걸리지 않았다. 그는 또한 자족할 줄 아는 사람이고, 물질적인 것들에 욕심이 그다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소크라테스는 두 명의 여자를 아내로 두었었다고 하는데 최초의 아내는 크산티페이고 두 번째 아내는 미르토이었다. 소크라테스는 아폴로도로스가 『그리스철학자열전』에서 쓴 바에 따르면 BC 469년에 태어났고, 세상을 떠난 것은 BC 399년으로 당시 그는 70세였다고 한다.
2. 다양한 관점에서 본 소크라테스
2.1. 아리스토파네스가 본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파네스는 희극작가이다. 그의 작품 '구름'에서는 소크라테스를 매우 부정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구름』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스트레프시아데스라는 사람은 자신의 부인과 아들로 인해 금전적인 부담감을 갖게된다. 그의 아들은 말과 마차와 같은 사치품에 돈을 쏟았고, 이는 스트레프시아데스에게 빚으로 다가오게 되었다. 그는 이러한 빚을 갚지 않으려고 소크라테스를 찾아가 궤변술을 배우려한다. 그러나 그 스스로 배우지 못하자 아들을 소크라테스에게 보내 배우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스트레프시아데스는 궤변으로 빚을 갚지 않게 되어 좋아하지만 궤변을 배운 그의 아들이 아버지를 때리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화가 난 스트레프시아데스는 소크라테스의 집을 방화하기에 이른다. 여기에서는 소크라테스가 일반적인 소피스테스들과 같이 묘사되어 있으며 궤변술의 교사나 전통적인 종교와 도덕을 거부하는 자연과학자로 묘사되고 있다. 이러한 증언은 소크라테스의 사상이나 모습을 온전하게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희극작가들에게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테스들과 동일한 인물로 이해되고 있으며 비철학적으로 해석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는 진정한 모습의 소크라테스라 할 수 없다.
2.2. 크세노폰이 본 소크라테스
크세노폰은 소크라테스의 제자로,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작품 『소크라테스 회상』을 남기고 있다. 이 작품에서 크세노폰은 소크라테스를 아테네의 전통적인 종교와 도덕을 수호하는 소박하면서도 경건한 인물로 그려내고 있다.
소크라테스는 국가의 종교의식에 소홀함이 없었으며, 도덕적으로도 탁월한 당대의 가장 선한 인간으로 묘사된다. 이는 플라톤이 그린 소크라테스의 모습과는 차이가 있다. 플라톤의 소크라테스가 이성주의자나 도덕주의자의 모습을 띠었다면, 크세노폰은 소크라테스를 전통적인 가치를 수호하는 인물로 그리고 있는 것이다.
크세노폰의 증언은 플라톤과 더불어 당시 소크라테스의 실재하는 모습을 바탕으로 작성되었기에, 역사적 소크라테스에 대한 독보적인 자료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다만 크세노폰의 『소크라테스 회상』은 플라톤의 『변론』을 모방하고 있다는 점에서, 크세노폰 자신의 목적과 관점이 반영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2.3. 기타 소크라테스학파들이 본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학파들이 본 소크라테스는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첫째, 키니코스 학파의 창시자인 안티스테네스(Antistenes)는 플라톤과 화목하지 못했던 제자로, 플라톤의 변증법에 대항하는 책 '사톤'(뜻은 '커다란 가시')을 썼다. 그는 고르기아스의 제자로 수사술 교사였지만,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통찰을 깊이 있게 포착하지는 못했다. 그는 강도 높은 정신력으로 금욕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는 소크라테스의 도덕철학을 계승하고자 했다.
둘째, 엘리스-에레트리스 학파의 창시자인 파이돈(Phaidon)은 대표적인 작품으로 '시몬'과 '조피루스'를 남겼는데, '조피루스'에서 자아를 돌보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소크라테스적인 생각이 잘 드러난다....
참고 자료
양선진, 2016, 의사소통과 비판적 사고의 기원과 해석
장하석, 2014.과학, 철학을 만나다
하버드 특강 '정의' 제06강 임마누엘 칸트의 도덕론
Diogenes Laertios, 『그리스철학자 열전(vitae philosophorum)』, 동서문화사, 2008.
Xenophon, 『소크라테스 회상』, 범우사, 1976.
Aristophanes, 『아리스토파네스 희곡선』, 범우사, 2001.
Platon, 『소크라테스의 대화록』, 집문당, 1995.
박규철,『역사적 소크라테스와 등장인물 소크라테스』, 동과서, 2003.
문정복,『소크라테스의 생애와 사상』, 형설출판사, 1990.
I. F. 스톤, 『소크라테스의 비밀』, 자작아카데미, 1996.
C.C.W. 테일러, 『소크라테스』, 시공사, 2001.
새뮤얼 이녹 스텀프 외, 『소크라테스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열린책들, 2008.
김진, 「플라톤,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2006
김진, 「플라톤 대화편에 나타난 「소크라테스적 대화」의 방법론적 구조」,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2007
김석완, 「소크라테스의 논박술(elenchos)과 플라톤의 방법론」,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2010.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이선영,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三知院, 1983.
이상우외, 문학비평의 이해, 집문당, 1995.
김현, 문학사회학, 민음사,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