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생활지도와상담 생각나눔 수업중중요하다고생각했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 생활지도와 상담
1.1. 생활지도의 개념과 특징
1.2. 생활지도 상담의 상담자 역할
1.3. 생활지도와 상담의 경계 및 협력
1.4. 학교상담자의 역할과 특성
2. 학교 현장의 어려움과 상담 접근
2.1. 개인 학습부진과 진로 및 미래 문제
2.2. 친구 간 갈등 문제
2.3.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
2.4. 청소년 비행 행동 문제
2.5. 집단 따돌림 및 학교폭력 문제
3. 상담 이론의 적용
3.1. 행동주의 학습이론: 학습부진 문제
3.2. 인간중심 상담이론: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
3.3. 개인심리학: 청소년 비행 행동 문제
3.4. 현실치료: 집단 따돌림 및 학교폭력 문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 생활지도와 상담
1.1. 생활지도의 개념과 특징
생활지도는 학교 교육에서 교과지도나 학업지도 이외의 모든 교육 활동을 뜻한다. 즉, 학생들의 행동습관, 청결과 위생, 예절 등 학생 생활의 전반적인 영역을 다루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 흥미, 성격 특성을 이해하고 잠재력을 발휘하여 현명한 선택을 하며, 생활목표를 수행하고 사회의 도덕적 가치에 조화롭게 적응하여 원만하고 성숙한 자기 성장을 하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주로 정상적인 대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생활지도는 학생들이 성장과정에서 겪는 가정적, 교육적, 직업적, 신체적, 정서적, 성격적 문제를 자기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제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 생활지도 상담의 상담자 역할
생활지도 상담에 있어 상담자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 교육 및 상담이다. 청소년기는 정체성이 형성되고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시기이므로, 상담자는 학생들과 소통하고 심리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정서 발달을 돕는다. 상담자는 학생들이 겪는 다양한 스트레스와 어려움에 대해 공감하며 해결책을 함께 모색한다.
둘째, 진단 및 문제해결이다. 상담자는 상담 대상자의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공감을 바탕으로 해결방안을 함께 찾아나간다. 이를 통해 상담 대상자가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셋째, 비밀 유지이다. 상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과 고민을 솔직히 털어놓는다. 상담자는 학생들의 정보와 내용을 절대 누설해서는 안 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넷째, 문제해결 능력 함양이다. 상담자는 학생들이 자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수동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자신이 주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째, 예방 강조이다. 상담자는 문제가 발생하기 전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대인관계 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문제 발생을 예방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섯째, 성과 지향이다. 상담자는 학생과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측정하여 학생들에게 성취감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동기와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생활지도 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은 학생들의 정서적, 심리적 성장과 발달을 도와 건강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1.3. 생활지도와 상담의 경계 및 협력
생활지도와 상담의 경계 및 협력은 다음과 같다"
생활지도와 상담은 목적, 대상, 지도자의 특성 등 여러 가지 차이점이 있다" 생활지도는 교직원들이 주체가 되어 학생들 전체를 대상으로 사회에 녹아들 수 있도록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학생들이 문제를 자기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반면 상담은 전문적인 상담훈련을 받은 직원에 의해 적응에 어려워하는 비교적 소규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격적인 성숙을 위해 교육,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렇게 서로 차이가 있는 생활지도와 상담은 독립적으로 진행되기 보다는 다음의 5가지 방법을 통해 함께 진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첫째, 상담자와 생활지도자가 상호간에 학생들에 대한 정보와 견해를 공유하여 학생들을 대할 때 더욱 넓은 시야를 가지고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둘째, 상담자와 생활지도자는 학교라는 공통적인 공간적 특성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자원을 활용해야한다" 셋째, 상담자와 생활지도자는 한 대상에 대해 지원, 해결방법을 서로 모색하여 더욱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넷째, 학생뿐만 아니라 해당 학생의 전반적인 인격형성의 근본이 되는 가족들과 상담 등을 진행하여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다" 다섯째, 생활지도자는 교내 프로그램 등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집하고...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생활지도 [guidance, 生活指道]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네이버 지식백과] 학교상담 [school counseling, 學校相談]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서울경제-https://www.sedaily.com/NewsView/29TEL6DNFX
해커스 평새교육원 – 생활지도와 상담 교안/강의
한국정소년정책연구원 - 학생상담 및 생활지도 매뉴얼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학교상담실태 및 모형 개발연구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 저자: 구광현, 출판사: 학지사, 출간: 2018.01.05.
청소년상담연구 논문 (가온대안학교)
「생활지도와상담」교안,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네이버 지식백과] 학습부진 [學習不振, underachivement, backward]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한국교육심리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