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터비 파리를 물고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4.10.21
4,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두터비 파리를 물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시조의 개념과 특징
2.1. 시조의 정의 및 역사
2.2. 시조의 종류
2.2.1. 사대부 시조
2.2.2. 기녀 시조
2.2.3. 사설 시조

3. 사대부 시조의 대표작품 분석
3.1. 이조년의 「이화에 월백하고~」
3.2. 우탁의 「춘산에 눈 녹인 바람~」

4. 기녀 시조의 대표작품 분석
4.1. 황진이의 「청산리 벽계수야∼」
4.2. 계랑의 「이화우 흩뿌릴제~」

5. 사설 시조의 대표작품 분석
5.1. 작자미상 「두터비 파리를 물고」
5.2. 정철의 「장진주사(將進酒辭)」

6. 시조의 문학적 특성 및 가치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시조는 고려 중기에 발생하여 고려 말엽에 완성된 형태로, 조선 시대를 거쳐 현대까지 창작되고 부르는 우리 문학의 대표적인 문학 양식이다. 본래 시조라는 명칭의 뜻은 시절가조(時節歌調)로 당시에 유행하던 노래를 일컫는 말로서 시조의 발생 시기는 대체로 고려 말엽(13세기)으로 그 명칭은 짧은 형식의 노래라는 뜻의 단가로 불려왔다. 시조는 우리 민족의 사유와 정서를 노래하고 있다. 조선초기의 시조는 작가에 따라 사대부 시조와 기녀시조로 구분되는데, 사대부들은 우국충절과 자연 속의 안빈 낙도의 삶에 대한 내용의 시조가 많으며, 기녀 시조는 남녀간의 사랑, 그리움을 노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초기에는 단형 시조와 평시조의 형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조선 중기 이후, 가객 김천택, 박효관, 김수장, 안민영 등의 등장으로 시조창이 보편화되면서 조선 후기 평민의식의 성정과 더불어 작자층이 평민으로 확대되고, 평시조이 틀을 벗어나 사설시조가 많이 창작되게 되었다. 이글에서는 시조 문학 선행 연구를 참고하면서 조선전기 시조에서 현대 시조에 이르기까지 시조의 양상을 고찰하고, 사대부 시조, 기녀 시조, 사설시조로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시조의 개념과 특징
2.1. 시조의 정의 및 역사

시조는 고려 중기에 발생하여 고려 말엽에 완성된 형태로, 조선 시대를 거쳐 현대까지 창작되고 부르는 우리 문학의 대표적인 문학 양식이다. 본래 시조라는 명칭의 뜻은 시절가조(時節歌調)로 당시에 유행하던 노래를 일컫는 말로서 시조의 발생 시기는 대체로 고려 말엽(13세기)으로 그 명칭은 짧은 형식의 노래라는 뜻의 단가로 불려왔다. 시조는 우리 민족의 사유와 정서를 노래하고 있다. 조선초기의 시조는 작가에 따라 사대부 시조와 기녀시조로 구분되는데, 사대부들은 우국충절과 자연 속의 안빈 낙도의 삶에 대한 내용의 시조가 많으며, 기녀 시조는 남녀간의 사랑, 그리움을 노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초기에는 단형 시조와 평시조의 형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조선 중기 이후, 가객 김천택, 박효관, 김수장, 안민영 등의 등장으로 시조창이 보편화되면서 조선 후기 평민의식의 성정과 더불어 작자층이 평민으로 확대되고, 평시조이 틀을 벗어나 사설시조가 많이 창작되게 되었다.


2.2. 시조의 종류
2.2.1. 사대부 시조

사대부 시조는 고려 후기에 이르러 새로이 등장한 신흥 사대부들이 역사적 전환기를 맞아 기존의 문학 양식인 경기체가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유교적 이념을 표출하기 위한 새로운 표현으로서 등장했다. 시조가 사대부들의 문학으로 출발한 만큼 그들의 한시적(漢詩的) 취향도 다소 반영되었고, 우리 고유의 서정 양식인 향가의 전통성도 이어 받았다. 초기 시조의 형태를 알기 위해서는 사대부 시조를 분석, 연구해 봄이 바람직하다.

고려말렵에 지어진 이조년의 「이화에 월백하고~」는 상징법, 의인법을 사용하여 애상적인 정서를 시각적, 청각적 이미지로 구체화시켰다. 봄날의 한밤중을 배경으로 하여 휘영청 밝은 달빛 아래 눈물을 머금은 듯한 배꽃과 어디선가 피를 토하듯 두견의 울음소리가 더욱 애상적인 정서를 안겨 준다. 이러한 '梨花(이화) 月白(월백) 銀漢'(은한) 등의 백색(白色) 언어와 자규의 울음이 작자의 충정이 청빈 고독함을 나타내 주면서 모든 시상이 '충심'에 집중되고 있다. '다정가'라고도 부르는 이 노래는 상황 제시의 탁월성이나 내면 묘사와 그 은유적 형상화의 표현 기법이나 정서면에서 시조 가운데 문학성이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우...


참고 자료

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회,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2000
이정자, 「시조 문학 연구론」, 국학자료원, 1987
외국인을 위한 한국고전문학사, 배규범, 주옥파, 2010.1.29.
기녀시조 (외국인을 위한 한국고전문학사, 2010.1.29, 도서출판 하우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