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교수체제개발의 기본모형 ADDIE모형에대해 설명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21
7,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교수체제개발의 기본모형 ADDIE모형에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2.1.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의미 및 특징
2.2. 교수체제개발의 영역
2.3. 교수체제개발 모형 - ADDIE

3.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3.1.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의미 및 유형
3.2.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모형 - CIPP

4.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관계

5. ISD 모형의 문제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이 제기되어진다. 방법론이란 여러 유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단계를 제시하고 단계별로 고려하고 이행해야 할 활동을 알려주는 모든 공정을 거치게 하여 해당 문제해결의 결과에 품질 적으로 인정하기 위한 일련의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인적자원개발 방법론이란 바로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절차라 인식하면 좋다. 이러한 인적 자원개발방법론에는 ISD 모형이 있다. 즉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이다. 이를 교육활동의 분야에 초점을 맞춰보게 되면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은 다양한 모형이 제시한 절차를 따라서 이루어진다. 가장 널리 알려진 모형은 교수체제개발(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ISD)모형이다. ISD 모형은 1973년 미국 군대에 의해 공식적으로 채택된 이래,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대표적인 모형이 되었다. 이러한 개념을 인식하면서 인력개발과 활용의 과목에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에 관해서 설명해 보겠다.


2.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2.1.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의미 및 특징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의미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교수체제개발(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ISD)이라는 표현과 자주 호환적으로 사용된다. 교수체제개발(ISD)은 교수 혹은 교수-학습 체제를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박성익(2017)에 따르면 '체제(system)'는 모든 구성요소의 총체적이고 유기체적인 관계를 검토하는 것이다. 즉 교수체제의 구성요소인 학습자 특성, 교수 내용, 교수 방법, 실행, 평가 등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현재 상황과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에 달성하기 위한 여러 대안을 마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교수체제개발은 네 가지 주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문제 해결 지향적이다. 교수체제개발은 교수체제의 구성요소 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체제의 목적은 요구에 따라 구체적으로 설정된다. 둘째, 총체적인 접근이다. 교수체제개발은 여러 구성요소를 포괄적으로 접근하며 유기체적인 관계 속성을 고려한다. 셋째, 맥락을 중시한다. 교수체제개발에서는 외부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서 역동적으로 변화되기에 어떤 영향력을 주고받는지 고려해 문제 해결에 반영해야 한다. 넷째, 가치지향적이다. 체제는 관점, 가치관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며 때로는 상충하는 가치로 인해 갈등을 겪기도 한다. 교수 체재 개발에서는 가치 갈등을 회피하지 않고 수용해야 한다.


2.2. 교수체제개발의 영역

교수체제개발의 영역은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으로 분석, 설계 및 개발, 평가로 구분된다.

첫 번째 영역은 '분...


참고 자료

인력개발과 활용
오인경·최정임 공저,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학지사, 2005
백송이. "Rapid prototyping ISD모형에 의한 교육프로그램 설계·개발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高麗大學校 大學院, 2014. 서울
이혜정. "전미분석(front-end analysis)의 결과가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반영될 때 미치는 영향 요인 : ISD 모형에 의한 기업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기업교육과인재연구 1.1 (1998): 157-18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공저, 교육과학사, 2017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의 분석: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시사점 논의, 정재삼, 이화여자대학교, 80-97, 1998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8th ed.), Dick, W. & Carey, L, Harper Colins Publishers, 2015
인력개발과 활용
오인경·최정임 공저,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학지사, 2005
백송이. "Rapid prototyping ISD모형에 의한 교육프로그램 설계·개발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高麗大學校 大學院, 2014. 서울
이혜정. "전미분석(front-end analysis)의 결과가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반영될 때 미치는 영향 요인 : ISD 모형에 의한 기업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기업교육과인재연구 1.1 (1998): 157-18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