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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은 결코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존재하지 않을 독특한 시기이다. 이러한 "상황"은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의 성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기독교인으로서 우리가 이 문제들에 답변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출처는 성경이다. 성경은 기독교인들이 거룩하고 성스러운 것으로 여기는 "텍스트"이지만,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한 직접적인 답변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이는 성경이 고대 그리스-로마 세계의 다양한 종교들과 문제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경이 오늘날의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답변을 주지 않는다고 해서 성경이 기독교인의 책임에 대한 해답을 담고 있는 최우선적인 지침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우리는 지혜를 얻기 위해 성경에 계속 의지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우리가 세운 이론과 전략이 성경이 말씀하는 바와 부합하는지를 점검하기 위해 성경에 접근해야 한다. 이러한 이론과 전략의 개발은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문화가 제시하는 이슈들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달려있다. 이러한 이론과 전략은 우리의 신학이 지향하는 전제들, 즉 오늘날의 "프리 텍스트"에 해당한다. 우리가 성경 텍스트를 읽는데 동원하는 가치들과 사고 유형들은 역사를 통해 일하시는 하나님의 전능한 행위와 비교했을 때 보잘 것 없어 보일 수 있지만, 우리에게 맡겨진 상황에서 우리가 해석과 이해를 위해 동원하는 독특한 은사들과 열망들을 경시한다면 하나님이 그리시는 큰 그림을 볼 기회가 줄어들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타종교에 속한 사람들에 대한 기독교인의 책임이 무엇인지에 대해 답하기 위해서는 상황과 텍스트, 그리고 프리 텍스트를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2. 선교와 기독교 신학 관계
2.1. 상황: 현대 세계의 종교
2.1.1. 종교사상의 자유시장
오늘날 기독교는 전 세계적인 시장 경제, 상대적인 종교자유, 그리고 전 세계를 가상의 이웃으로 연결하는 소통망으로 인해 상호 대등한 것으로 인식되는 세계 종교들과 조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종교 사상에 대한 자유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시장은 경제지상주의 이념에서의 핵심 은유이다. 경제지상주의는 세계 종교들 간에 발생하는 상호작용을 바라보는 방식을 포함하여 우리 삶 모든 면에 영향을 미친다. 종교는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소비제품이 되었으며, 종교를 믿는 사람들은 개별 회중이 아닌 소비자처럼 행동한다. 어떤 종교가 소비자를 만족 시키면 그 종교에 대한 구매행위를 지속하지만, 그 종교가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면 타종교, 타교단이라는 상품을 선택하게 된다.
이 같은 종교 시장은 세 가지 요인에 의해 조성되었다. 첫째, 세계화로 점차 발전하고 있는 전 세계적 의사소통망, 상호의존적 경제구조, 과학적 방법에 기초해 발전된 공동적인 사고방식, 자본주의 형태의 경제 구조에 의존한 전형적 정치형식으로 민주적 다원주의에 의해 연결된 지구촌 문화에 참여하게 되었다. 둘째, 종교의 자유가 보장된 상황에서 종교는 부흥하고 있으며 새로운 종교 운동들이 확산되고 있다. 셋째, 세계화와 종교의 자유는 모든 종교의 영향력을 최소화시키는 일종의 종교에 대한 소극적 관용을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