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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보육역사와 현재 영유아 보육의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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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우리나라의 보육역사와 현재 영유아 보육의 패러다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의 변천과 특성
1.1. 우리나라 보육의 변천사
1.2. 보육의 개념과 특성
1.3. 보육의 동향
1.3.1. 아동관의 변화
1.3.2. 보편주의로의 전환
1.3.3. 국가책임으로의 전환
1.3.4. 참여적 사업으로의 전환

2. 보육정책과 방향
2.1. 영유아의 보육문제와 관련된 사회적 현상
2.2. 선진국의 보육정책 추진 방향
2.2.1. 프랑스 보육정책
2.2.2. 핀란드 보육정책
2.2.3. 캐나다의 보육정책

3. 우리나라 보육의 발전 방향
3.1. 보육의 공공성과 전문성 강화
3.2. 보육교사 처우 개선
3.3.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의 변천과 특성
1.1. 우리나라 보육의 변천사

우리나라 보육사업의 변천사는 크게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1단계는 '어린이집 시기'로 1921년부터 1981년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사회적 저소득층의 어머니들이 경제생활을 위해 직장으로 나가면서 자녀들이 방치된 상태에 놓이게 되자, 이들을 보호하려는 구빈적인 차원에서 자생적으로 보육시설이 생겨났다.

이어서 2단계는 '새마을유아원 시기'로 1982년부터 1990년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농어촌 보육시설의 확충을 위해 새마을유아원이 설립되었다.

그리고 3단계는 '영유아보육법' 시기로 1991년부터 1999년까지를 말한다. 1991년 영유아보육법 제정 이후 보육제도의 정착과 보육시설의 확장이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4단계는 '보육수준 향상기'로 2000년부터 현재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보육의 질 제고와 공교육의 모색이 이루어졌다. 특히 2000년을 기점으로 보육에 대한 사회적 욕구가 크게 향상되었는데, 이는 핵가족화와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등으로 인해 가정에서의 자녀 양육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가와 사회가 이러한 돌봄 기능을 담당해야 한다는 요구가 증대되었다.


1.2. 보육의 개념과 특성

보육(educare)이란 보호(care)와 교육(education)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영유아기의 신체적 보호뿐만 아니라, 교육적 차원에서 영유아의 경험, 활동을 자극하는 발달상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기 이전에는 '탁아' 개념이 사용되었으나, 1991년부터 '보육'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면서 단순 보호의 의미를 넘어 보호와 교육이 통합된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보육의 특성은 첫째, 보호자가 취업, 질병, 기타 사정으로 영유아를 충분히 보살필 수 없을 때 예방, 보호, 교육, 보충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둘째, 가정기능의 약화로 인한 아동의 양육문제를 보완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셋째, 단순 보호의 개념에서 벗어나 아동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 발달 등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육적 기능을 수행한다.
넷째, 저소득, 빈곤, 질병, 가족갈등 등의 문제로 약화된 가정의 기능을 보충하는 역할을 한다.
즉, 보육은 단순 보호의 개념을 넘어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육적 기능이 강화되고 있으며, 가정의 기능을 보완하는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접근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3. 보육의 동향
1.3.1. 아동관의 변화

국가가 더 이상 저출산 문제를 방치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 노무현 정부가 집권 후 전문위원회에 고령화 및 저 출산위원회를 구성했다. 아동은 이제 더는 부모의 책임이 아니라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미래 국민 인식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출산 비용을 국가가 지원하고 아동 양육수당과 보육비용을 일정 부분 국가가 지원하고, 5세 무상보육을 시행한다는 정책이 정해졌다. 이것은 기존에 아동에 대한 소극적인 인식과 보조적인 지원자 역할에서 적극적인 인식과 주도적인 지원자로 전환된 것을 의미한다.


1.3.2. 보편주의로의 전환

우리나라의 보육은 역사적으로 볼 때 초기에는 부모를 잃은 고아나 배고픈 빈곤한 가족의 기능...


참고 자료

김경회 외,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현외성, 현대 사회문제론, 창지사, 2017.
김현자 외, 아동권리와 복지, 어가, 2017.
조성연ㆍ이정희 외 1명(2018), 최신 보육학개론, 학지사
양애경ㆍ최희양 외 1명(2018), 현장중심 보육학개론, 공동체
정정란, 강복화, 강인숙 외 4명, 보육과정, 창지사, 2015
고명석, 박명혜, 황춘화, 이혜미, 이승명, 아동복지론, 대왕사, 2014
오연주, 이지영, 이정수 외 2명, 보육과정, 창지사, 2016
오정수, 정익중 공저,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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