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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 중 대표적인 세 이론은 무엇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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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 중 대표적인 세 이론은 무엇이 있을까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공학 소개
1.1. 교육공학의 개념과 특징
1.2. 교육공학의 영역
1.3. 교육공학의 적용 사례: 코로나19와 원격교육

2. 교수설계이론
2.1. 가네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
2.2.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
2.3. 켈러의 동기설계이론

3. 협동학습
3.1. 협동학습의 특징
3.2. 협동학습의 효과

4. 교수매체의 활용
4.1. 교수매체의 유형
4.2. 교수매체 선정의 고려사항
4.3. ASSURE 수업설계모형

5. 문제중심학습
5.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과 특징
5.2. 문제중심학습의 효과

6. 민요의 생활화 수업

7. 아동 발달과 보육
7.1. 영유아 놀이 특성
7.2. 수학교육의 중요성
7.3. 보육의 역할과 보육정책

8. 가족복지의 필요성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공학 소개
1.1. 교육공학의 개념과 특징

교육공학은 교육에 있어서 공학(technology in education)과 교육의 공학(technology of education)으로 구분된다. 전자는 교육목적의 효율적 달성을 위해 공학을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시청각 매체를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말하며, 후자는 교육의 개선을 위한 과정으로서 공학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즉 전자는 하드웨어(hardware)적 성격을 띠고 있고, 후자는 소프트웨어(software)적 성격을 띠고 있다. 현대적 관점에서는 교육에서의 공학보다는 교육의 공학이 교육공학의 적합한 연구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교육공학은 인간의 학습활동과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학습이 실제로 일어나도록 하는데 관심이 있다. 또한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 모두를 다루며,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영역을 포함한다. 즉, 교육공학은 학습에 영향을 주기 위하여 과정과 자원을 설계하거나, 개발하고, 개발된 자료 등을 활용하면서, 관련활동과 자원을 관리하고, 다양한 평가를 실시하는 학문영역이자 전문활동이다.

교육공학은 규범적이고 개별적인 교육방법과는 달리, 실천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취하며, 교육과 공학 둘 다 하드웨어적이고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을 갖고 있어 그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에서 교육공학 분야의 연구 및 실천 주제와 방법론이 효과적인 원격교육 실현에 기여할 수 있음이 확인되고 있다.교육공학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고안·실행하고 평가,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계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이다. 교육공학은 교수-학습 활동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교수-학습 과정에 공학적 체제를 접목시킨 것으로, 학습을 위하여 과정과 자원을 설계-개발-활용-관리-평가하는 이론과 실제의 학문이다.

특징으로는 첫째, 교육공학은 인간의 학습활동과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이다. 둘째, 교육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 모두를 다룬다. 셋째, 교육공학은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영역을 포함한다. 넷째, 교육공학은 학습과 관련된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의 적용 분야이자 이론이다.


1.2. 교육공학의 영역

교육공학의 영역은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로 구분된다.

먼저 설계 영역은 교수심리학에서 발전한 것으로 학습의 조건들을 분석하면서 구체적인 교수목적을 달성하고자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계획하는 이론과 실제의 영역을 말한다. 여기에는 교수체제 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방법 및 전략, 학습자 특성 연구 등이 포함된다.

개발 영역은 설계영역에서 산출된 명세서를 구체적인 형태의 교수자료로 만드는 과정으로 교수매체의 제작에 기원을 두고 있다. 개발 영역은 인쇄공학, 시청각공학, 컴퓨터 기저 공학, 통합공학의 하위 영역을 포함한다.

활용 영역은 학습자와 교수자료 및 체제 사이의 상호작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습을 위해서 절차나 자원을 사용하는 것이다. 활용 영역은 매체활용, 혁신의 보급, 실행 및 제도화, 정책 및 규제의 하위 영역을 포함한다.

관리 영역은 환경에 관계없이 기본적인 관리기술의 실시를 목표로 하여 매체센터, 매체 프로그램과 서비스의 운영으로부터 발전한 것을 말한다. 관리 영역은 프로젝트 관리, 자원 관리, 전달 체제 관리, 정보관리의 하위 영역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평가 영역은 활동의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장점, 가치 등을 규명하고자 하는 절차이다. 평가영역은 문제 분석, 준거 지향 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의 하위 영역을 포함한다.

이와 같이 교육공학은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은 상호 연관되어 있다. 이를 통해 교육목적의 효율적 달성을 위해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1.3. 교육공학의 적용 사례: 코로나19와 원격교육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은 대면 교육을 전면 교체하는 대안으로서, 원격교육의 가능성을 보게 하였고, 코로나 이후 원격교육을 위한 과제를 남겼다. 코로나19로 교육의 새로운 일상이 된 원격교육은 이후 우리에게 교육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육공학 분야가 지속하여 온 연구 및 실천의 주제와 방법론은 원격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데 기여할 수 있다.

교육공학 창출영역에서의 교수?학습체제설계방법론, 다양한 교수전략과 방법, 다양한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에 대한 지식 기반은 원격교육의 콘텐츠 설계에 기여하고 있으며, 활용영역에서의 제도화 및 효과적인 활용은 원격교육 운영에, 관리 영역에서는 원격교육 자원 및 인력관리,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관리에 기여할 것이다.

그러나 이전과 다른 맥락의 원격교육 상황에서 기존의 지식기반 이상의 새로운 범주의 지식과 연구 주제가 필요할지 모른다. 이러한 관점에서 원격교육의 요소 중 연구에서 주목받는 세 가지 주제인 테크놀로지, 콘텐츠,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격교육을 위한 교육공학의 연구와 실천 과제를 제시하였다.


2. 교수설계이론
2.1. 가네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

가네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는 학습자의 주의력을 끌고, 학습목표를 제시하며, 선수학습요소를 상기시키고, 새로운 학습내용을 제시하며, 학습을 안내하고, 학습자의 수행을 유도하며,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수행을 평가하며, 학습한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 전이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교수학습 과정을 제시한 이론이다.

첫째, 주의력 획득하기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끌기 위해 시선 집중을 유도하거나 목소리 변화, 흥미로운 질문이나 시청각 자료 활용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학습목표 제시하기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학습 결과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도록 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 교사는 학습자가 성취해야 할 학습목표를 명확히 제시함으로써 학습의 방향성을 안내한다.

셋째, 선수학습 회상 자극하기 단계에서는 새로운 학습과 관련된 선수학습 요소를 확인하고, 학습자가 이를 회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사전에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새로운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넷째, 자극 제시하기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새롭게 학습해야 할 내용을 단기적으로 지각할 수 있도록 중요한 특징을 부각시켜 제시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작동 기억 속에 일시적으로 저장되도록 한다.

다섯째, 학습 안내하기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학습 과제의 모든 요소를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정교화 전략과 조직화 전략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예시나 모형 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새로운 학습 내용을 기존 지식과 연결시켜 장기기억에 저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섯째, 수행 유도하기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실제로 학습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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