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상담은 주제와 상황에 따라 응용할 수 있는 이론이 달라질 수 있고 상담자가 어떤 이론을 선호하느냐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다. 학교장면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가장 잘 해결활 수 있는 상담이론을 선택하고 선택한 상담이론의 관점에서 이를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상담의 개요
1.1. 학교상담의 중요성
1.2. 학교상담의 특징
2. 학교 장면에서의 문제와 어려움
2.1. 개인의 내적요인에 의한 학습부진 및 진로문제
2.2. 대인관계 문제: 친구와의 갈등
2.3. 학교생활 부적응
2.4. 비행행동
2.5. 집단 따돌림 및 학교폭력
3.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이론
3.1. 행동주의 학습이론 관점
3.1.1. 모방학습
3.1.2. 강화와 벌의 논리
3.1.3. 체계적 둔감법
3.1.4. 토큰 강화법
3.1.5. 소거법
3.2. 글래서의 현실치료 이론
3.2.1. 기본 욕구와 행동
3.2.2. 현재 중심 접근
3.2.3. 자기 책임성
3.2.4. 현실적 평가
3.2.5. 계약 및 계획
3.3.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3.4.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상담의 개요
1.1. 학교상담의 중요성
학교상담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학교는 아직 성인이 되지 않은 학생들이 생활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학교생활 적응, 친구관계, 학업 문제, 진로 및 미래에 대한 고민 등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그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와 어려움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학교상담이 매우 중요하다.
학교상담은 학교라는 공간 내에서 이루어지며,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상담기법과 전략을 활용한다. 학생들이 겪는 문제와 어려움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학교상담은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개인상담, 집단상담, 학급상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청소년기는 자아와 정체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로, 주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따라서 학교상담은 학생들이 겪는 문제와 어려움을 해결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2. 학교상담의 특징
학교상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상담은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상담 활동이라는 특징이 있다. 학교는 학생들이 생활하는 공간이자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이므로, 학교상담은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학업, 진로, 대인관계, 정서 등 다양한 영역의 문제와 관련하여 상담이 이루어진다""
둘째, 학교상담은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학교 환경에 맞추어 이루어지는 특징이 있다. 학생들은 성장 과정에 있으므로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상담이 필요하며, 학교라는 환경이 학생들의 문제와 어려움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학교 환경에 대한 이해와 고려가 중요하다""
셋째, 학교상담은 예방적이고 발달적인 접근을 특징으로 한다. 단순히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넷째, 학교상담은 학생, 학부모, 교사, 그리고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학생의 문제와 어려움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학교 구성원 간의 긴밀한 협력과 지원이 중요하다""
다섯째, 학교상담은 개인 상담뿐만 아니라 집단 상담, 학급 상담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다. 학생들의 특성과 문제의 성격에 따라 적절한 상담 방법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상담의 특징은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학교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와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한다.
2. 학교 장면에서의 문제와 어려움
2.1. 개인의 내적요인에 의한 학습부진 및 진로문제
개인의 내적요인에 의한 학습부진 및 진로문제는 성격, 태도, 학습동기, 학습습관과 같은 개인의 내적 요인이나 학습결손, 부적절한 교수방법, 가정환경 등과 같은 개인의 외적 요인으로 인하여 학습결과가 학습자의 잠재능력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수업이 증가하면서 자기통제와 집중력이 부족한 학생들의 경우 인터넷과 휴대폰의 유혹을 이겨내기 어려워 학습동기와 올바른 학습습관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개인의 내적요인에 의한 학습부진 및 진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관점에서의 행동치료가 효과적이다. 학습자의 행동에 대하여 바람직한 것인지 잘못된 것인지 판단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피드백, 잘한 것에 대한 칭찬과 보상의 정적 강화, 또는 잘못된 행동을 사라지도록 하는 소거 등의 기법들을 적용할 수 있다."
2.2. 대인관계 문제: 친구와의 갈등
세상의 많은 문제들과 갈등은 대화로 풀어질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대화가 없기에 상대방과의 입장 차이를 생각할 수 없고,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Bates & Johnson의 집단상담을 통해서 학생들이 집단지도성의 훈련을 받은 한 사람의 유능한 전문가의 지도 아래 교육적·직업적·사회적·개인적 가치 등에 관한 그들 상호간에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눔으로써 똑같은 갈등이나 문제적인 상황을 여러관점에 서 바라보고 수용하는, 즉 서로를 존중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다.
2.3. 학교생활 부적응
학교생활 부적응이란 학업 능력이나 학습 태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학습에 문제가 있는 학생들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공부가 갑자기 어려워지면서 선배들이나 친구들과의 만남을 통해서 이들과 어울리다가 수업을 따라가지 못해 성적의 하락이 학업 포기라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담이론은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관점이 적합하다.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학생들이 본인 스스로 자신의 상태를 극복할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이 편안하게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스스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 적합하다.
이 때 상담자는 학생 스스로가 올바르게 자기 자신을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어야하며, 무조건적으로 긍정적 존중과 공감적 이해를 하며 진솔성을 가지고 학생의 말에 적극적인 경청으로 관심을 가지고 편견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며 자신감을 키워주어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를 통해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2.4. 비행행동
비행행동은 일반적으로 청소년이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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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연구 논문 (가온대안학교)
「생활지도와상담」교안,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네이버 지식백과] 학습부진 [學習不振, underachivement, backward]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한국교육심리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