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천모델 적용 사례분석
1.1. 실천모델의 이론적 배경, 주요개념, 사회복지 실천현장 적용 시 장단점
1.1.1. 인지·행동 모델
인지·행동 모델은 인간의 인지과정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행동주의 학파의 이론을 결합하여 적용한 이론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인간이 어떠한 현상이나 상황 또는 자기 자신 본인을 스스로 인식하고 추리하는 인지적인 부분이 행동주의자들의 주장과 이론처럼 학습을 통해 변화할 수 있다는 이론적인 믿음을 바탕으로 한다. 이는 곧 어떠한 행동을 보고 학습하는 것을 시작으로 이에 대한 정적, 부적강화가 발생함에 따라 행동수정이 이루어지는 것처럼 인지 및 사고의 방식이 변경되고 수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곧 어떠한 생각을 하는가라는 사고와 인지에 대한 인식 자체가 클라이언트 또는 인간 개개인의 행동을 변경시키거나 변화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관련하여 대표적인 학자로는 엘리스, 벡, 메이크 바움 등이 있다. 특히 벡과 엘리스는 인지·행동 모델의 선구자로서 관련 개념을 정립하였고 특히 벡은 인지의 변화를 통한 행동수정 즉, 인지치료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였다. 이는 기존 심리·사회학자들의 이론과 심리학적 발달단계를 인지의 차원에서 설명하고자 한 것이어서 주목을 받았다. 특히, 방어기제로 흔히 설명하던 내용들을 심리적 반응이 아닌 인지와 사고의 영역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클라이언트 본인의 비정상적인 행동 또는 사고를 스스로 돌아보고 성찰하는 것을 통해 사고의 방향을 수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행동을 수정하고자 하였다.
한편 엘리스는 벡이 주장한 것보다 인간은 더 심리적인 것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 인간을 합리적이지만 비합리적인, 이성적이지만 비이성적인 존재로 정의하였다. 이에 따라 누구에게나 비정상적이거나 비합리적인 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은 이를 인지하는 것을 통해 해결하고 개선될 수 있다고 믿었다. 특히, 엘리스는 이러한 비합리적이고 비정상적인 사고 자체가 수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여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방법으로의 해결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인지·행동모델은 기본적인 이론적 개념이나 관련 학자들의 견해를 통해 볼 수 있듯이 인간의 합리성, 논리성, 이성적인 부분을 강조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는 기존 심리·사회적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문제해결 접근 및 개입 모델에 대한 반향으로 나타났다고 해석해 볼 수 있다. 특히, 동 시대의 개입모델은 정신적 질환과 심리적인 면을 강조하여 지성과 합리의 부분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 모델은 새로운 관점에서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심리·사회적 한계에서 벗어나 다각적인 접근을 보여주었다고 하지만, 클라이언트 개개인의 한계점에 치중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다 넓은 광의의 차원에서 문제해결에 집중하는 데에 제한이 있었다.
1.1.2.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은 로저스를 통해 소개된 인간 중심 접근법에 기반하고 있다. 문제나 상황이 아니라 클라이언트 자신에게 집중하고 클라이언트의 시선과 인지, 심리적 상태에 따라 관련 개입을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과거 심리·사회적 모델, 정신분석 모델, 행동주의 모델 등에 대한 반성에서 나온 것으로 학문적이고 이론적인 접근에 근거하여 클라이언트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에게 집중하고자 하는 인본주의적인 접근방식이라 볼 수 있다.
이는 정신분석에서 강조하던 과거의 경험과 심리적인 상태의 분석이나 어떠한 주어진 상황이나 현상에 대한 인식이나 사고의 비합리성을 찾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 자체에게 집중하고 그 모든 온전한 과정을 받아들이고자 하는 모델이다. 즉, 사회복지사 또는 상담사가 비합리적인 사고나 과거의 망령에 시달리는 환자를 문제적인 관점에서 이를 해결하고자 시도하는 이가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그 사실 자체를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을 통해 본인 스스로를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에서는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클라이언트를 재조명하고 있어 클라이언트의 사고와 행동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자 한다. 과거 문제적 관점에서 조명하던 인식에서 벗어나 이를 긍정적으로 전환하게 된 것이며, 더 나아가 무조건적인 긍정과 지지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느꼈을 소외감, 불안감 등을 해소하고자 하는 접근방법이다. 특히, 이 모델이 중시하는 배경에는 인간은 모두 스스로를 성장시키고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자아실현의 욕구가 있다고 이를 가정하여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부각시키고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 사회복지 현장에서는 심리적으로 많은 압박감을 느끼거나 불안감을 느끼는 클라이언트들에게 적용하기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잠재적인 편견에서 벗어날 수 없는 인간이라는 점에서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은 무조건적인 긍정을 통해 클라이언트를 존중하고 이해하고자 도우며 이는 이후 강점 모델과 연계되어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판단을 존중할 수 있는 배경을 제공하게 되었다.
그러나 부정적인 사고와 행동이 빈번한 클라이언트에게는 부적절한 모델이 될 수 있다. 클라이언트의 부정적인 언행이나 인식, 자해적인 행동 등, 본인 또는 타인의 권리마저 침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경우 사회복지사나 상담사는 관련 인식과 행동에 대한 제재가 필요하나, 무조건적 긍정을 존중하는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에서는 이러한 제재 행동이 일어나기 어렵게 된다. 실제 이러한 윤리적 딜레마에 사회복지사 또는 상담사의 심리적 불안이나 압박감, 나아가 소진현상에 이르기까지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1.1.3. 권한부여 모델
권한부여 모델은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과 같이 개입 및 해결의 방향을 클라이언트가 주체가 되는 방향에서 접근하고자 하는 모델이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강점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과 연결되어 있으며 문제의 분석을 통한 문제의 해결에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문제해결 모델과도 연관성이 있다. 특히, 권한부여 모델은 생태학 이론에 근거한 일반 체계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강점 극대화 모델로 상담사 또는 사회복지사의 조력자와 지지자로서의 역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