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뇌졸중은 2017년 미국에서 장애 및 인지 결핍의 주요 원인이었고 사망의 다섯 번째 주요 원인이었다.?또한, 허혈성 뇌졸중(뇌경색)은 2015년 전 세계 사망자의 5.2%를 차지했다. ?허혈성 뇌졸중의 기본적인 병리학적 원인은 혈관내 혈전증이며, 이는 뇌 조직 괴사와 국소 신경 결손을 유발할 수 있다.?따라서 이번 연구를 통해 뇌경색의 원인 및 병태생리에 대해 전반적인 고찰을 통해 뇌경색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에 맞는 증상의 대처 및 간호중재를 제공하고자 한다.?
1.2. 문헌고찰
허혈성 뇌졸중의 병태생리 및 원인이다.
뇌조직은 평상시에도 많은 양의 혈류를 공급받고 있다. 그런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뇌혈관에 폐색이 발생하여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면 뇌조직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뇌혈류 감소가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면 뇌조직의 괴사가 시작된다. 뇌조직이 괴사되어 회복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 이를 뇌경색이라고 한다. 반면 뇌혈류 감소에 의해 뇌기능에 이상이 생겼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충분한 뇌혈류가 다시 공급되어 뇌조직의 괴사 없이 뇌기능이 회복되었을 때를 일과성 허혈성 발작이라고 부른다. 허혈성 뇌졸중은 뇌경색과 일과성 허혈성 발작을 모두 통틀어서 일컫는 용어이다.
뇌경색의 병리기전과 관련된 몇 가지 가설들은 다음과 같다. 혈관의 갑작스런 폐색은 폐색된 혈관으로부터 혈액을 공급받던 조직의 경색을 초래한다. 점진적인 혈관경색은 측부 혈액공급이 충분하다면 경색을 유발하지 않을 수도 있다. 완전히 폐색되지는 않았으나 경화된 혈관들이 많아 허혈 부위에 측부 혈액공급이 어렵다면 경색은 더욱 촉진된다. 뇌혈전과 뇌색전은 혈관폐색을 유발하는 주요인이다. 혈전은 일반적으로 보다 큰 뇌혈관에서 발생하며 경화된 혈관벽의 국소적인 손상과 관련이 있다. 색전은 작은 혈관에 주로 영향을 미치는데 좁아진 혈관과 혈관의 분지에서 발견된다.
뇌내출혈은 고혈압과 가장 관련이 깊다. 기간 지속되는 고혈압은 중질의 퇴화, 탄성판의 파손 및 동맥 평활근의 분열을 유발한다. 지방질염, 내피하 섬유소성 괴사, 미세동맥류 및 국소 확장이 세동맥에서 관찰된다. 미세동맥류는 샤르코-부샤르 동맥류로 명명된다. 고혈압 유발 뇌내출혈의 흔한 부위는 기저동맥이나 전, 중, 후대뇌동맥에서 기원하는 작은 관통동맥이다. 직경이 50~700μm인 작은 동맥 가지에는 종종 혈소판 및 섬유소 응집체 층과 관련된 여러 파열 부위가 있다.
대뇌 아밀로이드 혈관병증(CAA)은 모세혈관, 세동맥, 대뇌피질, 연막, 소뇌의 중소형 동맥에 아밀로이드-β 펩타이드가 침착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아포지단백 E를 코딩하는 유전자의 변이와 관련된 노인에서 ICH를 유발한다. 가족성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아밀로이드 전구체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의 돌연변이와 관련된 젊은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다.
위험요인은 크게 조절 가능한 요인과 조절 불가능한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조절 가능한 요인에는 흡연, 음주, 심장질환, 당뇨병,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좌식 생활, 적혈구 증가증, TIA, 경구피임제 복용, 호르몬대체요법, 코카인/환각제 사용 등이 있다. 조절 불가능한 요인에는 뇌졸중 과거력, 65세 이상, 무증상 목동맥잡음, 유전, 인종, 성별 등이 있다.
2. 허혈성 뇌졸중의 정의 및 병태생리
2.1. 정의
뇌조직은 평상시에도 많은 양의 혈류를 공급받고 있다. 그런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뇌혈관에 폐색이 발생하여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면 뇌조직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뇌혈류 감소가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면 뇌조직의 괴사가 시작된다. 뇌조직이 괴사되어 회복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 이를 뇌경색이라고 한다. 반면, 뇌혈류 감소에 의해 뇌기능에 이상이 생겼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충분한 뇌혈류가 다시 공급되어 뇌조직의 괴사 없이 뇌기능이 회복되었을 때를 일과성 허혈성 발작(Transient ischemic attack)이라고 부른다. 허혈성 뇌졸중은 뇌경색과 일과성 허혈성 발작을 모두 통틀어서 일컫는 용어이다.""
2.2. 병태생리 및 원인
뇌세포는 산소와 당을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지속적인 혈류공급으로 뇌세포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고, CO2와 젖산과 같은 대사산물을 제거한다. 뇌의 혈류가 감소하면 수분 내에 뇌조직이 영구적으로 손상된다. 뇌는 자동조절 기능이 있어 뇌의 혈류를 분당 1,000cc정도로 일정하게 유지한다. 뇌졸중은 동맥의 손상으로 인한 뇌조직의 허혈현상으로 뇌기능이 손상되는 것이다. 뇌의 저산소증, 무산소증, 저혈당증은 허혈부위의 신경세포와 신경아교세포 및 조직을 경색·괴사시킨다.
고혈압은 기간 지속되는 경우 중질의 퇴화, 탄성판의 파손 및 동맥 평활근의 분열을 유발한다. 지방질염, 내피하 섬유소성 괴사, 미세동맥류 및 국소 확장이 세동맥에서 관찰되며, 미세동맥류는 샤르코-부샤르 동맥류로 명명된다. 고혈압 유발 뇌내출혈의 흔한 부위는 기저동맥이나 전, 중, 후대뇌동맥에서 기원하는 작은 관통동맥이다. 직경이 50~700μm인 작은 동맥 가지에는 종종 혈소판 및 섬유소 응집체 층과 관련된 여러 파열 부위가 있다. 고혈압 변화는 비엽엽 두개내 출혈(ICH)을 유발한다. 자간증에서 볼 수 있듯이 급성 고혈압은 또한 산후 ICH로 알려진 ICH를 유발할 수 있다.
대뇌 아밀로이드 혈관병증(CAA)은 모세혈관, 세동맥, 대뇌피질, 연막, 소뇌의 중소형 동맥에 아밀로이드-β 펩타이드가 침착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아포지단백 E를 코딩하는 유전자의 변이와 관련된 노인에서 ICH를 유발한다. 가족성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아밀로이드 전구체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의 돌연변이와 관련된 젊은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다. CAA의 발병률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여 70세 이상 노인의 약 50%가 CAA를 가지고 있으며, 재발성 출혈은 CAA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3. 허혈성 뇌졸중의 유형
3.1. 혈전성뇌졸중
혈전성뇌졸중은 일시적인 언어 손상, 편마비, 편측 감각이상과 같은 전구증상이 몇 시간 또는 며칠 동안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갑작스럽게 생기지는 않는다.""혈전성뇌졸증이 시작될 때 두통이 생기는 경우는 흔하지 않으며 현기증, 혼돈, 발작 등이 있을 수 있다.""혈전성뇌졸중은 일시적인 언어 결손, 편마비, 편측 감각이상 등의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이러한 증상들은 수분에서 수일 동안 지속되며 일반적으로 갑작스럽게 발생하지 않는다.""또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