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신체발달에 따른 성교육, 아이의 성 행동에 대한 대처, 가정에서의 성 교육, 부모의 성교육자 역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신체발달에 따른 성교육, 아이의 성 행동에 대한 대처, 가정에서의 성 교육, 부모의 성교육자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의 성 행동에 대한 이해
1.1. 성 행동의 개념과 접근
1.2. 유아기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성 행동
1.3. 성 행동 관련 용어 사용

2. 유아의 성 행동 수준별 지도 및 대응
2.1. 영유아 성 행동 수준
2.2. 수준별 판단 기준
2.3. 일상적인 수준의 행동 지도법

3. 성 행동 문제 대처 방안
3.1. 우려할 수준의 행동 대처
3.2. 위험한 수준의 대응

4. 초기 진술 오염 방지
4.1. 유아의 호소에 대한 대처
4.2. 경청 및 개방형 질문 활용

5. 성 행동 관련 유아에 대한 심리적 지원
5.1. 해바라기센터의 지원 서비스
5.2. 심리, 상담, 법률, 의료 지원

6. 성 행동 관련 관리 방안
6.1. 환경 관리 방안
6.2. 교육적 접근 방안
6.3. 부모교육 방안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의 성 행동에 대한 이해
1.1. 성 행동의 개념과 접근

성 행동의 개념과 접근은 다음과 같다. 성은 지속적인 발달 과정으로, 생물학적 발달과 사회문화적 학습을 통해 성 행동이 구성되어간다. 성 행동은 성 개념의 발달 수준을 반영하며, 성 개념 획득 과정에서 다양한 탐색행동을 시도하게 된다. 이러한 성 탐색행동은 남아와 여아 차이가 거의 없으며 성에 대한 수치심이나 죄책감 없이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따라서 성 행동에 대한 접근은 발달단계에 따른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1.2. 유아기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성 행동

유아기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성 행동은 다음과 같다.

유아는 만 0~1세 때 신체에 대한 탐색 행동을 보인다. 우연한 상황 등에서 신체의 감각적 느낌을 탐색하며, 기저귀를 갈거나 몸을 씻겨줄 때 감각적인 느낌에 반응하기도 하고 자신의 성기를 보거나 만지기도 한다. 만 2~3세 때는 자신을 남자 또는 여자라고 인식하고 다른 사람의 성을 구분할 수 있게 되며, 벗고 돌아다니기, 가족이나 또래의 벗은 모습에 호기심을 나타내며 자신의 성기를 보거나 만지기도 한다. 만 4~5세에는 자신의 성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것임을 알게 되며, 엄마 아빠 놀이 시 행동을 모방하고 아기가 태어나는 과정이나 의사놀이 시 옷을 벗기려고 하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일시적으로 화장실을 엿보거나 자신의 성기를 보거나 만지기도 한다. 만 6~7세에는 외모나 행동, 옷 등 외형적인 변화가 있어도 성이 변하지 않음을 인식하고, 이성에 대한 호감을 가까이 앉거나 서기, 껴안거나 뽀뽀하기 등으로 표현하며 그림을 그릴 때 성기를 묘사하거나 일상적 대화 소재로 삼기도 한다. 또한 일시적으로 화장실을 엿보거나 자신의 성기를 만지기도 한다."


1.3. 성 행동 관련 용어 사용

유아의 성 행동 관련 용어 사용은 다음과 같다""

'유아의 성 행동'은 유아가 성장 발달하면서 나타내는 성과 관련된 행동을 의미한다""

'유아의 성 행동문제'는 유아가 해당 연령의 자연스러운 발달 특성에서 벗어나 우려하거나 위험한 수준의, 혹은 문제가 될 수 있는 성 행동 또는 행동에 따른 문제를 뜻한다""

'피해 유아'는 또래의 성 행동문제로 심리적 혹은 신체적 피해를 입은 유아를 말한다""

'행위 유아'는 성 행동문제로 또래에게 피해를 입힌 유아로, 낙인이 되지 않도록 '가해 유아'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2. 유아의 성 행동 수준별 지도 및 대응
2.1. 영유아 성 행동 수준

영유아의 성 행동 수준은 일상적인 수준, 우려할 수준, 위험한 수준으로 구분된다.

일상적인 수준의 성 행동은 다른 관심사로 주의 전환이 가능하고, 교사에 의해 중지하거나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릴 수 있는 수준의 행동이다. 이는 성 개념의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성 탐색 행동으로, 남녀 간 차이가 거의 없으며 수치심이나 죄책감 없이 나타난다.

우려할 수준의 성 행동은 교사의 지도에도 불구하고 지속되거나 행동에 몰두하는 경우, 또래에게 불편감을 주는 경우, 피해 유아가 피하려 해도 계속되는 경우, 성인의 눈을 벗어나는 장소에서 시도하려는 경향이 있는 경우 등이다. 이는 지속성, 반복성, 은밀한 행동 등의 특징을 보인다.

위험한 수준의 성 행동은 우려할 수준의 행동이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다른 놀이에 대한 관심이 현저히 낮거나 거의 참여하지 않는 경우, 유아의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려 할 때 저항하거나 분노 행동을 보이는 경우, 또래에 대한 강요나 폭력적 성향이 나타나는 경우, 피해 유아의 신체나 정서에 상처가 발생하는 경우 등이다. 이는 지속성, 반복성, 은밀한 행동, 강요 및 폭력성, 심신의 피해 발생 등의 특징을 보인...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성」
배론 원격평생교육원 성행동의 심리학 1~7주차 교안.
성신명,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1.
한국교원대학교, 『고등학교 인간 발달』 광주광역시교육청, 2016.
한선희, 『유아의 성 지식과 자녀 성교육에 대한 부모인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