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특수아동 가상의 상담사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특수아동 가상의 상담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특수아 상담
2.1. 특수아 상담의 개념
2.2. 특수아 상담 대상

3. 특수아 상담 과정
3.1. 초기단계
3.2. 중기단계
3.3. 종결단계

4. 선택적 함묵증
4.1. 선택적 함묵증의 개념
4.2. 선택적 함묵 아동 상담 과정 및 가족 연계

5. 자폐스펙트럼 장애
5.1.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징
5.2. 자폐스펙트럼 장애 사례 상담
5.3.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 가족 연계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상담이란 정서와 행동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의 유기체적, 환경적, 정서적, 행동적 문제에 대한 서비스를 이야기한다. 상담은 일상생활에서 나타나게 되는 부적응이나 갈등과 같은 문제를 극복하고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훈련받은 전문가에 의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일반적인 상담 외에 특수아를 대상으로 하는 상담도 있다. 특수아의 경우 일반아에 비하여 정서행동상으로 겪게 되는 문제가 매우 다양하고 빈번하기 때문에 적절한 상담을 통하여 잠재력을 발휘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특수아상담에 대하여 알아보고 지적장애아동의 문제행동 사례를 상담하는 과정을 제시하고자한다."


2. 특수아 상담
2.1. 특수아 상담의 개념

특수아 상담이란 신체, 인지, 정서, 사회, 행동상에 특수한 문제를 지닌 심신에 장애를 가진 아동 혹은 영재아를 대상으로 상담하는 것을 말한다. 심신장애아동의 유형으로는 지적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정서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습장애 등이 있으며 특별한 교육적, 법적, 사회적, 의학적 지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를 통하여 문제를 수용하고 교육, 적응, 진로, 의사결정, 문제해결, 치료 등을 통하여 자기 발전을 위해 노력하도록 함으로서 장애로 인한 2차적 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잠재력을 발휘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돕는 교육과정이다.""


2.2. 특수아 상담 대상

특수아 상담 대상은 신체, 인지, 정서, 사회, 행동상에 특수한 문제를 지닌 심신에 장애를 가진 아동 또는 영재아를 의미한다. 심신장애아동의 유형으로는 지적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정서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습장애 등이 있다.

이들 특수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정서행동상으로 겪게 되는 문제가 매우 다양하고 빈번하기 때문에 적절한 상담을 통하여 잠재력을 발휘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갈 필요가 있다. 특수아동의 유형에 따라 요구되는 교육적, 법적, 사회적, 의학적 지원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의 도움이 필요하다.

특수아상담은 특수아동의 유형과 개인의 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프로그램, 발달지원, 심리치료, 의학적 자문, 안정된 생활환경, 인적자원과의 관계, 법률, 의료, 사회복지 서비스 연계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또한 개별화의 원리,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 수용의 원리, 자기결정의 원리,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비밀보장의 원리, 미래지향적 및 예방적 원리 등의 방법론적 원칙에 기반하여 진행된다.


3. 특수아 상담 과정
3.1. 초기단계

초기단계는 상담관계를 형성하고 내담자를 이해하며 상담을 구조화하여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이다. 상담관계의 형성은 신뢰관계의 형성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신뢰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내담자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말을 경청하며 존중, 관심, 공감의 태도를 보여줌으로서 가능하게 된다.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고 진단하는 것이다.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진단하도록 할 수도 있으며 어떠한 문제를 가지고 있고 도움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를 알기 위하여 행동을 관찰하거나 정보를 기록한다. 상담의 구조화는 상담을 전체적으로 어떻게 진행할지를 구체화하는 것으로 상담의 여건, 상담관계, 비밀보장 등을 구조화하게 된다. 목표설정은 구체적인 목표를 통하여 상담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목적과 필요성을 내답자가 납득할 수 있도록 한 후에 내답자의 요구를 수용하여 설정한다. 내담자가 목표에 합의한다면 이점, 소실, 장애요인 등을...


참고 자료

장애는 특별할게 없는 특별함 블로그. https://blog.naver.com/hong_titi/222950345047
특수아상담. 임형택. 학지사(2016).
김재현, 놀이치료가 선택적 함묵아동의 자아개념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2006.
박자영,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모-아 상호작용 놀이를 통한 모-아 상호작용 변화와 함묵 증상 감소 효과, 대구대학교, 2014.
조수연,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을 통한 선택적 함묵아동의 상담사례, 영남대학교, 2015.
주형진, 2022, 특수아상담에 대한 교사의 경험과 인식 분석 : 질적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4~5
고아영, 2019, 자폐스펙트럼장애로 진단받은 유아를 위한 모-자 미술치료 질적사례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p.7~10
이소영, 2022,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자기표현과 언어수용-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p. 12~1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