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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민성을 지향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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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민성을 지향하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디어 리터러시와 교육
1.1.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1.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
1.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발전 과정

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실천
2.1.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2.2.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 교육
2.3. 미디어 교육의 방법론

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세대 간 소통
3.1. 세대 간 정보 격차와 미디어 교육
3.2. 미디어 교육을 통한 세대 간 이해 증진

4.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
4.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현황과 과제
4.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발전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디어 리터러시와 교육
1.1.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리터러시는 '문자화된 기록물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문해력)'으로 정의될 수 있다. 영상언어가 등장하면서 리터러시는 단지 언어만을 의미하는 개념이 아닌, '시대적 혹은 문화적으로 통용되는 언어'에 의해 규정되는 것으로 폭넓게 이해되었다.

초기의 미디어 리터러시는 청소년 보호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 단순히 미디어의 선별적 수용에 대한 관점이었으나, 이후에는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해석하는 것, 더 나아가서는 미디어를 일상 환경으로 정의하고 적극적으로 미디어에 참여하고 활용하는 관점으로 변화했다. 따라서 미디어 리터러시의 지향점은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표현 및 소통능력으로서의 인간능력 완성'에 있다.


1.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영상언어가 등장하면서 리터러시는 단지 언어만을 의미하는 개념이 아닌, '시대적 혹은 문화적으로 통용되는 언어'에 의해 규정되는 것으로 폭넓게 이해되었다. 초기의 미디어 리터러시는 청소년 보호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 단순히 미디어의 선별적 수용에 대한 관점이었으나, 이후에는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해석하는 것, 더 나아가서는 미디어를 일상 환경으로 정의하고 적극적으로 미디어에 참여하고 활용하는 관점으로 변화했다. 따라서 미디어 리터러시의 지향점은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표현 및 소통능력으로서의 인간능력 완성'에 있다.

미디어가 갖는 현실모사성, 재현성, 압축성 등으로 인해 청소년이 폭력성, 선정성을 띠는 미디어 내 행위를 모방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학생들이 '좋은 미디어', '나쁜미디어'를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기술 발달에 따라 미디어 리터러시는 크게 3가지 관점으로 분리되는데, 미디어를 예술교육의 일환으로 해석하는 '대중 예술적 관점', '미디어 기술과 산업에 치중하는 관점', '미디어 환경론적 관점'으로 구분된다. 이 중 미디어 환경론적 관점은 적극적인 미디어생산과 창조에 중점을 두며, 메시지의 창조에까지 범위를 확장한다.

따라서 시대의 변화에 따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단순히 미디어의 선별적 수용을 넘어 미디어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과 해석, 그리고 나아가 미디어 생산과 창조에 이르는 능력의 함양이 요구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발전 과정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발전 과정은 다음과 같다.

초기의 미디어 리터러시는 청소년 보호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 단순히 미디어의 선별적 수용에 대한 관점이었다. 이후에는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해석하는 것, 더 나아가서는 미디어를 일상 환경으로 정의하고 적극적으로 미디어에 참여하고 활용하는 관점으로 변화했다. 즉, 미디어 리터러시의 지향점은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표현 및 소통능력으로서의 인간능력 완성'"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초기에 미디어 리터러시가 청소년 보호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던 이유는, 미디어가 갖는 현실모사성, 재현성, 압축성 등으로 인해 청소년이 폭력성, 선정성을 띠는 미디어 내 행위를 모방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이 '좋은 미디어', '나쁜미디어'를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기술 발달에 따라 미디어 리터러시는 크게 3가지 관점으로 분리되는데, '대중 예술적 관점', '미디어 기술과 산업에 치중하는 관점', '미디어 환경론적 관점'으로 구분된다. 대중 예술적 관점은 보호주의적이고 예방적 성격을 갖는데 미디어를 선별적으로 수용하고 메시지를 분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산업, 기술적 관점은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메시지를 해독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미디어 환경론적 관점은 적극적인 미디어생산과 창조에 중점을 두며, 메시지의 창조에까지 범위를 확장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미디어 읽기 교육'과 '미디어 쓰기 교육'으로 구분된다. 미디어 읽기 교육은 사람들이 쉽게 접하는 뉴스, 기사, 웹툰, 광고 등을 하나의 텍스트로 간주하고 이를 해독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미디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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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2013), 미디어 리터러시 국내외 동향 및 정책방향, 코카포커스 2013—1호.
한겨례, 그래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합니다.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861499.html
미디어오늘, 뉴스리터러시, 학교에서 어떻게 가르칠까?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06&aid=0000094483
현대영화연구, <국제시장>, 가부장적 가족주의의 재현, 2015, vol.11,no.3, 통권 22호 pp. 257-286 (30 pages)
권유리야, 명령하는 아버지 응답하는 아들: 유아적 노년의 로컬 부산영화 <국제시장>을 중심으로, 동북아 문화연구 45, 2015.12, 93-111(19 pages)
류재형. (2015). <국제시장>, 가부장적 가족주의의 재현. , 11(3), 257-286.
최유석, 세대간 연대의식의 기반: 가족주의 연대, 2014.12 61 - 87(27 pages)
박재흥, 2009; Fullerton and Dixon, 2010
Daniel Harrison Kulp II, Country Life in South China: The Sociology ofFamilism, Taipei: Ch’eng Wen Publishing Company, 1972,
김동춘, 「유교(儒敎)와 한국의 가족주의」, [경제와 사회] 55호, 2002, 94쪽
김현주, 「남성성의 귀환과 가족의 재건」, 「근대서지」 8호, 2013, 339쪽.
소셜미디어 시대의 정보리터러시에 관한 소고, 오의경
영상 미디어 교육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영순,2013
왜 미디어 리터러시인가, 2021, 한국교육개발원, 김양은
시민 참여와 미디어 교육, 2015 , 정수영
해외 미디어 교육 교사교육 사례, 정현선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교육 커리큘럼 구상을 위하여, 김아미
미디어 교육으로서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이정춘,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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