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과학계획안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영유아과학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과학지도의 개념과 중요성
2.1. 아동과학지도의 정의
2.2. 아동과학지도의 중요성

3.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과 활동
3.1. 물리과학 교육 활동
3.2. 생명과학 교육 활동
3.3. 지구과학 교육 활동

4. 0-2세 영아를 위한 물리과학 활동 계획안
4.1. 활동 주제 및 목표
4.2. 활동 방법 및 교육적 가치

5. 3-5세 유아를 위한 지구과학 활동 계획안
5.1. 활동 주제 및 목표
5.2. 활동 방법 및 교육적 가치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들은 주변의 다양한 현상이나 사물 등에 대해 호기심과 의문을 가지고 있으며, 이와 같은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탐구하려는 의지는 영유아들이 과학자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영유아들은 성인과 사물을 관찰하는 시각이 달라 과학적 호기심을 가지고 있어 영유아기에 과학적인 경험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일상생활 속이나 주변 환경에서 과학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과학적 사고를 형성하도록 도울 수 있으므로 영유아에게 과학적 경험이 꼭 필요하다. 영유아는 이와 같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과학적인 경험으로 자신의 주변 상황을 예측하거나 발생한 문제에 대해 합리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찾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각자 주어진 환경과 생활 속에서 과학을 활용할 수 있으며, 과학을 통해 일상과 자연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해 이해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2. 아동과학지도의 개념과 중요성
2.1. 아동과학지도의 정의

아동과학지도의 정의는 "어린 아동들의 자연과 사물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이를 통해 합리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아동과학지도는 아동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다양한 사물과 현상에 대해 능동적으로 탐구하고 실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과학적 개념을 익히고, 과학적 태도를 기를 수 있게 된다.


2.2. 아동과학지도의 중요성

아동과학지도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들은 주변의 다양한 현상이나 사물 등에 대해 호기심과 의문을 가지고 있으며, 이와 같은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탐구하려는 의지는 영유아들이 과학자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영유아들은 성인과 사물을 관찰하는 시각이 달라 과학적 호기심을 가지고 있어 영유아기에 과학적인 경험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일상생활 속이나 주변 환경에서 과학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과학적 사고를 형성하도록 도울 수 있으므로 영유아에게 과학적 경험이 꼭 필요하다. 영유아는 이와 같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과학적인 경험으로 자신의 주변 상황을 예측하거나 발생한 문제에 대해 합리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찾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각자 주어진 환경과 생활 속에서 ...


참고 자료

유은영 외, “유아과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조형숙 외, “영유아 과학교육”, 창지사, 2020.
김갑순 외, “어린이집 만 2세반 과학교육 실태 및 교사의 인식 조사”, 육아정책연구 제7권 제2호, pp.122-144, 2013.
이은진 외, “교육실습 후 예비유아교사들의 아동과학지도수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10권 제4호, pp.97-118, 2014.
전명남 외, “통합적 유아 과학 교육과정의 접근 방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권 제2호, pp.10-16, 2002.
박주삼, 교육현장에서 창의ㆍ인성 교육의 문제점, 2011
한겨레 신문, ‘다중지능이론’ 창시자 하워드 가드너 “유아교육업체 다중지능상품 근거없어”, 2014.08.14.
한유미, 영유아 수 과학 교육, 창지사. 2013
황응연 외 4명,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0
이효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박주삼, 교육현장에서 창의ㆍ인성 교육의 문제점, 2011
박주삼, 교육현장에서 창의ㆍ인성 교육의 문제점, 2011
한겨레 신문, ‘다중지능이론’ 창시자 하워드 가드너 “유아교육업체 다중지능상품 근거없어”, 2014.08.14.
이효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