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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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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교육사 제도와 현황
1.1. 보건교육사의 역할 및 자격제도
1.2.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증 취득 현황
1.3. 보건교육사의 자격증 발급 현황

2. 보건교육사 제도의 문제점
2.1. 보건교육사 일자리 창출 및 전문 인력 활용 부족
2.2. 보건교육사 국가시험 체계의 문제
2.3. 보건교육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제도 부족

3. 보건교육사의 발전 방향
3.1. 보건교육사 직무능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3.2. 보건교육사 취업 활성화를 위한 환경 조성
3.3. 보건교육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보수교육 등 도입

4.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4.1. 보건교육사의 역할 변화 전망
4.2. 건강증진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의 중요성 증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교육사 제도와 현황
1.1. 보건교육사의 역할 및 자격제도

보건교육사는 국민건강증진 및 보건교육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전문가로서 국민건강증진법 제17조의 보건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 평가를 수행하는 전문 인력이다. 2003년 국회에서 국민건강증진법의 보건교육사 신설 개정안을 통과하였고, 준비과정을 거쳐서 2010년 3월 27일 제1회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증 시험을 실시하게 되었다. 보건교육사의 국가자격증 제도를 도입하여 국민건강증진사업 및 보건교육사업을 수행하는 인력의 자질과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국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질적인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의의가 있다.

보건교육사의 핵심적인 역할은 보건교육 현장에서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에 필수적인 건강행동의 변화 전략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지역주민들의 건강요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보건교육을 수행함으로 금연과 절주, 영양, 운동 등의 건강생활실천을 위하여 포괄적인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것이 주된 직무이다.

보건교육사는 급수별로 역할이 나뉘는데, 3급은 개인 및 개인 간의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 평가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2급은 인구집단 및 생활터를 중심으로 한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 평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1급은 지역사회와 국가단위의 다차원적인 보건교육사업을 수행하고 연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1.2.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증 취득 현황

2010년 3월 27일 제1회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증 시험이 실시된 이래로 2021년 1월 30일에 치러진 제12회 시험까지 총 14,435명의 보건교육사가 합격하였다.

합격자의 급수별 현황을 살펴보면, 1급은 33명, 2급은 333명, 3급은 14,069명으로 나타났다. 매년 보건교육사 국가시험이 실시되면서 전문 인력이 많이 배출되고 있으나, 합격자 중 실제 보건교육사 자격증을 교부받은 인원은 전체의 82.7%인 11,939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 자격증 발급률은 최저치를 기록하였는데, 2010년 발급률이 97%였던 반면 2019년에는 약 54%까지 하락하였다. 이는 자격증 취득자들이 실제 취업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3. 보건교육사의 자격증 발급 현황

2010년 3월부터 2021년 1월까지의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증 교부 현황은 총 11,939건으로 나타났다. 이를 급수별로 살펴보면 1급 자격증의 발급률은 25건, 2급 자격증의 발급률은 1,402건, 3급 자격증의 발급률은 10,512건이다. 즉, 전체 자격증 발급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3급 자격증이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에는 보건교육사 자격증 발급률이 최하위 수준을 기록했다. 하지만 그 이전에는 대체적으로 매년 자격증 발급이 꾸준히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2010년에는 전체 합격자 2,264명 중 97%에 해당하는 2,200건의 자격증이 발급되었고, 2019년에는 전체 합격자 919명 중 약 54%인 492건의 자격증이 발급되었다.

이처럼 자격증 발급률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자격증 취득자 전원이 현장에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보건교육사 자격증 취득자들이 고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 보건교육사 제도의 문제점
2.1. 보건교육사 일자리 창출 및 전문 인력 활용 부족

사회 환경은 보건교육사의 역할이 중요해지...


참고 자료

정문희 외 9명, 2002 신 개념 보건교육, 계축문화사.
강창범(2017). 보건교육사제도 운영현황 및 정책제언. Weekly lssue. 제050호.
김명(2013). 보건교육사 국가시험과목 타당성 연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김영복 외 5명(2019).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보건교육사의 역할 강화와 능력 개발.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제36권 제4호.
오영아, 이주열(2010). 보건교육사 교육과정의 현황 및 문제점. 보건교육 건강증진학회지 제27권 제2호.
김만기, 권인수, 김수옥, 김은경, 아동건강 간호학.
서영경, 아이가 기침이 심해요. 북피아
박성화, 호흡기 119 클리닉, 가림출판사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보건교육사 자격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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