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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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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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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놀이치료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놀이치료의 개념과 특징
1.1. 놀이의 특징
1.2. 놀이치료의 발달과정
1.3. 놀이치료의 방법

2. 놀이치료의 이론적 기반
2.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불안정애착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3.1. 사례 개념화
3.2. 놀이치료 과정 및 단계
3.3. 놀이치료의 효과

4. 놀이치료의 실제 적용과 유의점
4.1. 놀이치료의 목표
4.2. 놀이치료에서의 치료적 제한
4.3. 놀이치료사의 태도와 자세

5. 놀이치료 사례 개념화 실례
5.1. 사례 대상자 정보
5.2. 사례 개념화와 놀이치료 과정

6. 놀이치료의 효과성 및 한계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놀이치료의 개념과 특징
1.1. 놀이의 특징

첫째, 놀이는 외부로부터 동기화 되는 것이 아니고, 내재적인 것에 의해 동기화 된다. 아동은 외적 보상을 주어서 놀도록 하거나, 강제로 놀도록 압력을 주어도 안된다. 놀도록 내버려 두면 놀이는 아동 안에 있는 내적 요구를 만족 시킨다. 둘째, 놀이자는 활동의 결과는 놀이를 성공적으로 끝마치려고 하기보다는 놀이 행동 자체에 더 관심을 갖기 때문에 놀이 과정을 중요시 한다. 셋째, 놀이는 긍정적인 느낌을 동반한다. 놀이하는 동안이나 놀이에 바로 뒤이어서 아동이 나타내는 미소, 웃음, 기쁨 등에서 분명해진다. 넷째, 아동은 놀이에 너무 몰두해서 시간과 장소에 대한 지각을 잃어버리기도 한다. 다섯째, 놀이는 '마치 ~인 것처럼', 혹은 현신세계가 아닌 것처럼 하는 허구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여섯째, 놀이는 목적과 사건에 신선한 의미를 부여하는 자유를 준다. 이것을 놀이에 항상 어떤 변화와 창조적이고 현식적인 결과가 있다는 사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곱째, 놀이는 목적을 탐색하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기 위한 탐색활동과는 다르다. 놀이는 '내가 이 물건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라는 의문에 답하려고 한다.


1.2. 놀이치료의 발달과정

놀이치료의 발달과정은 다음과 같다.

1900년대 초 유명한 정신과 의사인 프로이트는 놀이가 아동의 심리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여 말에 대한 공포증을 호소하는 한스라는 어린아이를 치료하였다. 프로이드는 한스의 아버지로 하여금 그의 놀이를 관찰하도록 하고 놀이의 의미를 해석하여 치료하였는데 이것이 최초의 아동심리치료다.

그 후 안나 프로이트, 멜라니 클라인(Melanie Klein)등 정신분석학자들이 놀이를 아동의 정신치료에 도입하고 이론화하기 시작하였다. 아동심리치료를 소재로 한 '딥스'의 저자 액슬린은 칼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에 근거하여 아동중심 놀이치료이론을 발전 정립시켰으며, 놀이치료의 가장 지대한 공로자이다. 액슬린은 아동에게는 무한한 잠재능력이 있고 그 능력은 자신의 문제를 치유할 수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아동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전문적인 기술을 겸비한 상담자와의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은 서서히 자신의 세계에서 알을 깨고 나오게 됨을 알게 되었다.

그 후 미국놀이치료학회의 초대회장인 찰스 쉐퍼의 영향을 받아 현재 한국, 미국, 영국, 캐나다, 일본, 홍콩, 쿠웨이트 등에서 전문 놀이치료사들이 활동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숙명여대 교수였던 딥스의 번안자 주정일 교수가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처음으로 한국에 소개한 것을 발단으로 한국놀이치료학회가 발족하고 까다로운 자격심사와 시험을 거쳐 10여명의 놀이치료전문가와 20여명의 놀이치료사들이 활동하고 있다.


1.3. 놀이치료의 방법

놀이치료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 2~3회기 때에는 아동 및 부모, 아동의 정서적인 문제와 연관이 있는 주변 사람들과의 사전 면담이 이루어진다. 이후 치료 회기 동안에는 아동만 치료실에 입실을 하게 되고, 본격적인 치료가 진행된다. 치료 초기에는 주로 아동과 치료자와의 관계 형성이 주된 목표가 된다. 자신의 감정을 말로써 잘 표현하지 못하는 미취학 아동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경우는 주로 언어적인 표현보다는 아동이 원하는 놀이로 진행이 되며 치료자는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필요한 치료적 개입을 하게 된다.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치료자가 아닌, 아동이 주도하는 놀이로 진행이 된다. 치료자는 치료 시간 동안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며 필요 시 아동 자신의 심리 상태에 대해서 언급해주면서 진행하게 된다. 아동은 놀이 치료 시간 동안 안전하고, 허용적이며 비지시적인 환경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갈등을 표현하고 그러한 감정 상태를 스스로 회복할 수 있도록 치료자가 도와주게 된다. 이처럼 놀이치료는 성인에서의 정신 치료와 같은 개념이며, 단순한 놀이가 아니라 아동이 치료를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갈등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 놀이치료의 이론적 기반
2.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는 인간 행동의 근원에는 동기가 있다고 가정했다. 유아의 놀이활동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과 정서에 의해 결정되는 유아의 실제 생활에서 인상 깊었던 것, 기분이 좋고 나쁜 것, 소망 등에 의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행동이라고 보았다. 즉,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노출할 수 있을 뿐만...


참고 자료

박미향·김밀양, 불안정애착 아동의 아동중심 놀이치료 사례연구,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2021.
놀이치료 : 치료관계의 기술, Garry L. Landreth 저/유미숙 역, 학지사, 2015년 03월
재미있고 쉬운 인지행동 놀이치료, Paris Goodyear-Brown 저, 학지사, 2018년 08월
아들러 놀이치료, Terry Kottman,Kristin Meany-Walen 저/진미경 역, 학지사, 2017년 10월
놀이치료, 장미경 저, 창지사, 2018년 03월
창의적 예술치료와 놀이치료, Cathy A Malchiodi, David A Crenshaw 지음, 김유진 옮김, 학지사, 2019.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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