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청소년상담사 1급 사전과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상담사 1급 사전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지도사 자격연수 사전과제
1.1. 조직소통
1.1.1. 7가지 보고(소통)의 원칙
1.1.2. 청소년현장 필요 역량
1.2. 청소년 교류활동
1.2.1. 청소년 교류활동의 개념과 목적
1.2.2. 청소년 교류활동의 필요성
1.2.3. 청소년 교류활동의 현황
1.3. 지역사회 소외지역 청소년 교류활동 프로그램
1.3.1. 추진배경 및 필요성
1.3.2. 프로그램 목적
1.3.3. 프로그램 목표
1.3.4. 프로그램 개요
1.3.5. 프로그램 일정
1.3.6. 개별단위프로그램 내용
1.3.7. 유사 시 대처방안
1.3.8. 환류계획
1.3.9. 프로그램 평가계획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지도사 자격연수 사전과제
1.1. 조직소통
1.1.1. 7가지 보고(소통)의 원칙

보고하는 순간이 바로 여러분의 생각하는 힘, 즉 창의력, 분석력, 판단력을 평가하는 순간이다. 의사전달 능력도 평가받는다. 더욱이 여러분의 전략적 능력, 리더십, 대외교섭력, 전문지식도 평가받는 순간이다. 그래서 보고의 순간은 늘 진실의 순간이다."

고객(소통 대상)지향의 원칙은 첫째, 고객 분석을 단 5분만이라도 사전에 실시하라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과 습관이야말로 보고를 잘하는, 그래서 성공하는 사람의 출발점이다. 둘째, 고객의 머리 속에 남길 핵심 내용을 상정하자. 셋째, 각 주장의 구체적인 보조주장, 설명, 입증데이터, 사례를 준비하자.

구조적 사고의 원칙은 첫째, 구조적 사고는 상대에게 신뢰감을 형성한다. 둘째, '첫째, 둘째, 셋째'로 쪼개어 말하는 습관을 기르자. 셋째, 늘 자신의 업무를 분류하고 중요성과 긴급성에 따라 조직하자.

두괄식 표현의 원칙은 첫째, 핵심 또는 결론을 먼저 말하라. 둘째, 두괄식 표현의 원칙은 '핵심 뽑기'가 생명이다. 셋째, 복잡하고 긴 보고에서는 전체를 꿰뚫는 핵심을 뽑아 먼저 말한다.

미래지향의 원칙은 첫째, 보고에 미래에 대한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는지 점검한다. 둘째, '예측했던 것과 결과의 비교에 따른 자기 반성'은 개성 성장에 중요한 요소이다. 셋째, 자체 역량 마.

건의형의 원칙은 첫째, 보고에는 '건의'가 포함되어야 한다.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서 제시'해야 한다는 뜻이다. 둘째, 자율성과 창의력 회복을 위해 (1) 조직에서 보는 심각한 문제를 인식하고, (2) 스스로 생각하라. 건의하라. 실패도 하고 조롱 섞인 비판도 받아보라. (3) 보고 전에'내가 건의형의 원칙을 철저하게 지키고 있는가?' 늘 점검하라.

적극성의 원칙은 첫째, 마음가짐 및 습관으로 지시 아닌 지시도 지시다. 적극적으로 상사의 지시를 해석한다. 둘째, 상사의 지시를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 발전시킨다. 셋째, 적극적으로 상사를 찾아가고 적극적으로 보고한다.

조심성의 원칙은 첫째, 이 세상에 민주적인 조직은 없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둘째, 상사도 종종 불합리한 지시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어떠한 경우에라도 상사의 리더십, 권위, 그리고 권한을 훼손하는 발언을 피해야 한다. 셋째, 가능하면 희생자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면서도 여러분의 의견을 내놓아야 한다.


1.1.2. 청소년현장 필요 역량

현대사회의 많은 여러 집단은 그 목적달성을 위하여 합리적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사람들은 여러 조직 속에서 일정한 역할이 부여되므로 그에 의해 집단의 사회적 역할에 참여하고, 집단의 조직 안으로 들어감으로써 사회 전체에 연결되는 것이다. 또한, 모든 조직은 필연적으로 목적달성을 위한 과업을 상정하고 조직 내 구성원에게 그 과업에 대한 성과를 달성하도록 요구하며 그 성과를 평가한다. 이는 청소년을 주 클라이언트로 두고 있는 여러 다양한 청소년현장 또한 예외는 아닐 것이다.

청소년현장에서 필요한 핵심역량은 전략적 판단 및 추진 역량, 리더십, 대외교섭력, 전문지식, 경영관리 역량, 국제업무 추진력, 커뮤니케이션 역량 등이다. 이 중에서도 특히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미국의 기업체 최고경영자 5,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최고경영자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청소년현장에 필요한 핵심역량 중 특히 강조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상대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언어로 상호 작용하는 과정'으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종류에는 하향형·방출형, 상향형·수렴형, 수평형 등이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기 위해서는 판단력, 분석력, 상상력과 창의력, ...


참고 자료

강경표(2004)「청소년국제교류 만족도에 관한 연구」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연희(2007)「청소년의 국제교류참여 현황 및 인식에 관한 연구」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여성가족부(2015)「2015년도 청소년사업 안내」
우영주(2006)「청소년국제교류를 통한 글로벌리더십 함양에 관한 연구」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철경,이민희,박선영,박숙경,신인순,윤은영(2011)「청소년 국제교류정책 현황 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여성가족부, 청소년국제교류시스템 홈페이지
김기헌,황세영,강영배,이경자,한지형(2015)「동북아시대 평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청소년 국제교류 발전 방안」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부 정신건강연구소, 2015. 자살과 학생, https://www.moe.go.kr/main.do?s=moe
자살 위험 초중고생 2만명...“자살시도 청소년 15%만 치료 경험” , 중앙일보, 2022.3.15., https://n.news.naver.com/article/025/0003180342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사협회,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이해와 적용, 예일, 2016, 415p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