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과정 평가
1.1. 보육과정 평가의 목적과 필요성
보육과정 평가의 목적은 보육과정의 개선을 위해 필요하다. 평가를 통해 교사의 교수방법 개선과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적절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부모에게 영유아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도 평가가 매우 중요하다.
평가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과정의 계획이 적절했는지, 교수-학습 과정이 효율적이었는지, 그리고 전반적인 보육과정 운영이 적절하였는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준다. 둘째,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요구에 맞는 적절한 보육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평가가 필요하다. 셋째,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사의 교수법 개선에 평가가 기여한다. 넷째,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진행 상황을 부모에게 정확히 알려줌으로써 가정과 기관 간의 연계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즉, 보육과정 평가는 보육과정의 개선과 영유아의 발달 및 학습 지원, 그리고 교사의 교수법 향상과 가정과의 연계를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보육과정 평가의 방법
1.2.1. 관찰법
관찰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보여주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분석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 및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영유아교육의 대표적인 평가방법이다. 이러한 관찰법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측정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관찰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큰 평가방법이다.
관찰법은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함에 있어서 조사나 실험보다 더욱 유용한 방법이며, 어떤 문제의 사태나 관찰 대상의 행동이 발생함과 동시에 기록되어질 수 있어, 비교적 자세하고 풍부하며 생생한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므로, 보다 체계적인 실험 연구를 위한 연구가설 설정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관찰법은 관찰 대상의 고의적인 방해를 받지 않으며, 연령, 학력, 경제적 지위를 막론하고 어떠한 대상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이다. 한편 관찰 능력 및 기술이 우수하여야 영유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해 보다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으며, 영유아가 왜 그런 행동을 보이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되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영유아평가의 주요 방법으로 관찰법을 사용할 때 교사는 관찰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시작하며, 관찰기록을 가능한 한 관찰이 이루어진 직후 또는 가까운 시간 내에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관찰은 사실적이고 객관적이어야 하며, 동료 교사와 관찰 간 일관성이 있는지 등 훈련을 통해 객관적인 관찰자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1.2.2. 조사법
조사법(questionnaire)은 어떤 문제나 사물에 관한 필요한 사항을 알아보기 위하여 만든 일련의 문항들을 체계적으로 조직·작성하여 평가 대상자의 반응, 주로 객관적인 사실이나 주관적인 의견 및 태도 등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응답자의 문장이해력과 표현능력에 크게 의존하므로 이 능력이 부족한 대상에게는 적용하기 어려우며, 7∼8세 이하의 어린이들에게는 질문지법이 효과적이지 못하다. 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첫째, 질문지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질문지는 객관적인 사실정보뿐만 아니라 응답자의 주관적인 의견, 태도, 신념 등을 탐구할 수 있다. 따라서 질문지법은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교육 요구, 부모의 요구 및 만족도 등을 파악하는 데 효과적이다.
둘째, 표준화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어 자료 처리와 분석이 용이하다. 질문지의 문항은 사전에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응답자의 반응을 코딩하기 쉽고, 통계적 분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