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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및 필요성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전망과 방향성, 학습자가 생각하는 발전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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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및 필요성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전망과 방향성, 학습자가 생각하는 발전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2.1. 평생교육의 개념
2.2. 평생교육의 특성

3. 평생교육의 필요성
3.1. 학교 교육 이후의 학습 보완
3.2. 산업기술 발전과 직업 변화에 대한 대응
3.3.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 대응

4. 평생교육의 전망과 방향성
4.1. 비대면 환경에서의 평생교육
4.2. 기술 발전에 따른 평생교육 혁신
4.3. 다양한 학습자 배려와 윤리적 측면에서의 발전

5. 평생교육의 발전 방안
5.1. 온라인 학습 환경 개선과 디지털 접근성 향상
5.2. 교육 통계 체계 개선
5.3. 지역사회 기반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6. 학교 교육과 평생교육의 차이
6.1. 학교 교육의 한계
6.2. 평생교육의 필요성

7. 평생교육의 다양한 유형
7.1.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
7.2. 학점은행제 원격교육기관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는 의료와 과학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연장되고, 지식과 정보의 양이 개인의 능력으로 감당해내기 어려울 만큼 확대되었다. 그러한 까닭에 개인의 삶은 물론 직업적인 면에서까지 인생 전반에 걸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이 요구되는 사회가 되었다. 이에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하고 현대인이 필요로 하는 평생교육에 대한 전망과 방향성에 비추어 평생교육의 발전 방안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


2.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2.1.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의 개념은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다. 광의의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을 비롯하여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며, 협의의 '평생교육'은 정규학교교육과 대비되는 학교 외에서의 교육을 뜻한다. 헌법 제31조 제5항에서는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1982년 사회교육법이 제정되었고 이후 1999년 '평생교육법'이 제정되었다. 평생교육법 제2조에 따르면, 평생교육이란 정규교육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기초 및 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즉, 정규 학교에서 행해지는 정규의 교과학습을 제외한 학교 또는 학교 외에서 이루어지는 정규교육 과정 이외의 모든 형태의 조직적, 의도적, 체계적인 교육활동을 평생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2.2. 평생교육의 특성

평생교육의 특성은 개념적 특성과 일반적 특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개념적 특성에는 평생교육이 가지고 있는 교육 시기의 개방성, 교육공간의 개방성, 교육형식의 개방성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평생교육이 가지는 일반적 특성에는 자발성, 다양성, 융통성, 자기주도학습, 지역사회의 모든 자원을 활용하는 통합성도 가지고 있다.

첫째, 교육 시기의 개방성에서 보면 과거에는 학교 교육만으로 인간의 한 생을 살기가 가능했지만, 현대에 와서는 넘쳐나는 지식과 정보 그리고 기술의 발전을 개인의 노력으로 얻어내야 하는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지금은 교육 시기가 개방된 평생학습 사회가 열려 있으며, 성인은 전 생애를 개방된 평생학습을 통하여 민주사회 시민으로서 존중받고, 사회관계 속에서의 삶의 질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교육공간의 개방성에서 보면 현대에 와서는 테레컨퍼런싱의 등장으로 교수학습과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고 있다. 컴퓨터 기반과 웹기반 시설, 이러닝을 통하여 원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웹기반 수업의 발전으로 채팅, 다자간 비디오 컨퍼런스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고 있다. 이처럼 시설과 환경의 발전으로 공간적 제약이 확장되어 개방되고 있다.

셋째, 교육형식의 개방성에서 보면 학교 교육에 국한되어 체계적인 제도 안에서 이루어지던 형식 교육이 무너지고, 학교 밖의 구조화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성인학습은 무형식의 학습과 비형식의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특성이 있다.

이처럼 평생교육의 개념적·일반적 특성들은 평생학습의 목적과 맞물려 있어 평생학습의 필요성을 확인시켜 준다.


3. 평생교육의 필요성
3.1. 학교 교육 이후의 학습 보완

학교 교육 이후의 학습 보완은 평생교육의 핵심적인 역할 중 하나이다. 학령기 동안의 정규 학교 교육은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목적이 있지만, 개인의 삶 전반에 걸쳐 필요한 다양한 능력과 지식을 충분히 갖추기는 어렵다. 따라서 학교 교육 이후에도 개인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먼저 학교 교육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이 현실 세계에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되는지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창 시절에는 이론 중심의 주입식 교육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실제 직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 능력을 갖추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성인이 된 후 자신의 관심사와 필요에 따라 실습 중심의 직업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학교 교육에서 습득한 지식을 보완하고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을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학창 시절 주된 관심사가 입시와 취업이었다면, 성인이 되어서는 개인의 흥미와 재능, 그리고 가치관에 따라 자신의 삶을 설계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진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 인문학 강좌, 시민참여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러한 평생교육 기회의 확대는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기술 발달에 따른 지식의 빠른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또한 평생교육의 중요한 역할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습득이 필수적이지만, 학교 교육만으로는 이를 충분히 ...


참고 자료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스마트시대의 원격 평생교육 방법론, 권양이, 출판공동체
평생교육실습, 이해주,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권이종 외, 평생교육, 교육과학사, 2001.
김난수 외, 평생교육론, 서울 문음사, 1982.
박종운 외, 평생학습 확대에 따른 지역평생교육 추진체제 활성화 방안, 수산해양교육연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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