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특징과 경영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특징과 경영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 경영의 중요성
1.1. 평생교육 개념 및 특성
1.2.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어려움
1.3. 평생교육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2. 평생교육기관 경영 방안
2.1. 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 서비스 제공
2.2. 대상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 서비스 제공
2.3. 평생교육 담당자 역량 강화
2.4. 학습자 욕구 조사 및 반영
2.5. 인센티브 제도 도입

3. 평생교육경영의 실제
3.1. 평생교육경영의 개념과 특성
3.2. 평생교육경영 구성 요소: 프로그래밍, 인사관리, 재무 및 시설관리, 마케팅
3.3. 평생교육기관의 경영 목표와 실행 원리
3.4. 평생교육경영의 필요성과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 경영의 중요성
1.1. 평생교육 개념 및 특성

평생교육은 유아로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동시에 포괄하는 개념으로,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정규, 비정규의 모든 교육 활동을 포함한다""


1.2.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어려움

많은 평생교육기관이 생존의 갈림길로 내몰리고 있는 이유는 충분한 학습자를 모집하지 못하는 데에 있다. 우리나라 대다수의 평생교육기관은 영리를 추구하지 않는 비영리 조직을 지향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수익사업 없이 국가보조금과 학습자가 낸 교육비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충분한 학습자를 모집하지 못하게 되면 교육비와 국가보조금도 축소되어, 평생교육기관이 운영상의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이 다채롭지 못하고 학습자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다. 이는 평생교육기관의 교수자들이 전문성을 결여하고 조직에 대한 동기가 낮기 때문에, 학습자의 입맛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생교육기관이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학습자를 모집하고,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교수자를 확보해야 한다.


1.3. 평생교육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평생교육 경영이란 평생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기관의 외형적, 구조적, 경제적 측면 등을 연구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주 5일 근무제의 정착과 고령화 진전 등으로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많은 평생교육기관이 설립되었다. 하지만 평생교육기관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면서 많은 기관이 생존의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이는 평생교육 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대다수의 평생교육기관은 영리를 추구하지 않는 비영리 조직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많은 기관이 자체적인 수익사업 없이 교육비와 국가보조금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학습자를 충분히 모집하지 못하게 되면 교육비와 국가보조금이 축소되어 생존의 위기에 처하게 된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은 평생교육 경영을 강조함으로써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여 타 기관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하지 못하고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는 교수자의 전문성 부족과 낮은 동기로 인해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평생교육기관이 평생교육 경영을 중시한다면 우수한 자질과 전문성을 갖춘 교수자를 확보할 수 있고, 학습자 요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평생교육 경영이 필요한 이유는 평생교육기관의 효율적 운영과 경쟁력 강화, 양질의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함이다.


2. 평생교육기관 경영 방안
2.1. 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 서비스 제공

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 서비스 제공은 평생교육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평생교육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정규 교육과정을 제외한 모든 생애 주기에 걸친 교육을 의미하기 때문에, 각 연령별 발달단계와 특성, 그리고 그에 따른 교육적 필요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 서비스...


참고 자료

「교육학용어사전」 하우동설,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5년
「대학 평생교육원 운영현황과 발전방향 연구」 김대정, 가톨릭관동대학교, 2021년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고려대한국어대사전」
「평생교육법」 제2조 제1호, 제2호
평생교육경영론 (공익적 평생교육기관을 위한 경영의 실제, 2판), 저자 오혁진, 출판 학지사, 2021.03.10.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 – 기록으로 만나는 대한민국 – Home – 교육 – 평생교육https://theme.archives.go.kr/next/koreaOfRecord/LifelongEdu.do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하우동설. 1005.06.29.
평생교육경영학의 지향점과 연구과제. 동의대학교 오혁진. 2002,Vol8.No.1pp.153~17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