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국, 일본과 한국의 최근 만 10년(2012년~2022년)간 로봇에 의한 인적 산업재해 및 사망률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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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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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영국, 일본과 한국의 최근 만 10년(2012년~2022년)간 로봇에 의한 인적 산업재해 및 사망률 통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코로나19의 이해

3. 언택트 트렌드의 가속화
3.1.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
3.2. 언택트 접점으로서 e-contact center

4. 코로나19와 외식산업
4.1. 배달 및 테이크아웃 시장의 성장
4.2.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외식시장 변화

5. 첨단 기술을 활용한 전염병 대처
5.1. AI 기술의 활용
5.2. 드론 배송

6. 모바일 뱅킹의 보편화
6.1. 모바일 뱅킹 시장 확대
6.2. 정부의 전자금융거래법 개정 방향

7. 무인 매장의 보편화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은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급성 호흡기 증후군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행이 지속되고 있다. 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사스나 메르스와 유사한 구조의 바이러스로, 주로 확진자의 비말에서 나온 미세한 침방울과 함께 튀어 나온 바이러스가 타인의 호흡을 통해 기관지나 눈, 코, 입 등 인체 점막에 침투하여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게 된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2022년 10월 10일 현재 코로나19 확진자가 약 2,500만 명, 사망자 수가 약 2만 8,600명에 이르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확진자 수가 약 6.25억 명, 사망자 수가 약 656만 명에 달하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는 전 세계적으로 큰 피해를 야기하고 있으며, 유행과 소강상태를 반복하며 지속되고 있다.


2. 코로나19의 이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급성 호흡기 감염증이다. 이 질병을 유발하는 병원체는 SARS-CoV-2(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 2)라는 코로나바이러스의 한 종류이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여러 계열로 구분되는데, 그중 베타(β, Beta)계열 바이러스가 사람과 동물 사이에 감염이 가능하다. SARS-CoV-2 바이러스 또한 이 베타계열에 속하며, 사스(SARS)나 메르스(MERS)와 유사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코로나19의 증상은 주로 잠복기 4~7일 후 고열, 기침, 인후통, 가래, 근육통, 무력감, 우울증, 불면증 등의 증상이 발현된다. 일부 환자의 경우 미각 상실이나 소화불량 등 다양한 증상이 보고되기도 한다. 특히 고령자나 기저질환자의 경우 폐렴, 장기 염증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코로나19의 치사율은 나라와 시기에 따라 0.1%에서 5%까지 다양한 수준을 보인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2022년 10월 10일 기준 625,179,748명, 사망자 수는 6,562,861명에 달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같은 날 확진자 수는 24,970,789명, 사망자 수는 28,675명이다. 우리나라의 백신 접종률은 86.2%로 세계 평균 62%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코로나19 유행은 계속해서 확산과 진정을 반복하고 있으며,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방역 당국의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코로나19는 기존의 사스(SARS)나 메르스(MERS)와 유사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지만, 감염력과 전파력이 월등히 강한 것이 특징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주로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며, 감염자의 호흡기 분비물에 포함된 미세한 비말에 의해 타인의 호흡기나 점막에 침투하여 감염을 유발한다. 이에 따라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방역 조치가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또한 코로나19는 무증상 감염자나 잠복기 동안 전파가 이루어지는 특성으로 인해 방역 당국의 대응에 큰 어려움을 초래했다. 이로 인해 세계보건기구(WHO)는 2020년 3월 11일 코로나19 사태를 팬데믹(Pandemic, 세계적 대유행)으로 선언했다.

팬데믹 선언 이후 각국 정부는 확산 억제를 위해 강력한 봉쇄 조치와 거리두기 정책을 시행했다. 이는 경제적 피해를 초래했지만, 동시에 비대면 소비와 온라인 활동이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따라 언택트(untact) 문화가 급속히 확산되며 새로운 사회·경제적 변화를 불러왔다.


3. 언택트 트렌드의 가속화
3.1.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이 가속화되고 있다. 팬데믹(Pandemic) 상황으로 인해 전통적인 대면 서비스가 어려워지면서 고객과의 직접적인 대면 없이 유·무선을 통해 간접적으로 소통하는 언택트(untact)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급증하고 있다.

이전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대면 또는 전화를 통한 영업 및 고객관리가 주된 수단이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추세로 인해 전 산업 영역에서 언택트 트렌드가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뉴 노멀(New Normal)'로 자리잡고 있다. 실제로 의료, 교육,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언택트 트렌드가 가속화되면서 기업이 고객과 만나는 새로운 접점인 e-contact center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 서비스의 필요성과 활용도가 크게 증가하면서 관련 기술 또한 빠르게 발전하고 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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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gov.uk/government/statistics/reported-road-casualties-great-britain-provisional-results-2022/reported-road-casualties-great-britain-provisional-results-2022
https://www.osha.gov/data/commonstats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두산백과
세계경제 포커스(20.3.16/대외경제정책연구원)
코로나19가 IT산업과 사회/경제에 미치는 영향/양명자
통계청, 2022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언택트 마케팅』
[기획]'언택트'로 변신 꾀하는 오프라인 매장들,김병주,2020.
'코로나 사태'가 바꾼 기업환경,'언택트 업무' 빠르게 확산,김석중,2022
권혁수, 「부천대 원격평생교육원, 보육교사 대면수업 전개」, 『r머니투데이』, 2020.06.18
에너지산업 덮친 코로나19, "가격유연성 제고 필요"/김진오/2020.06.25
코로나감염증 19(COVID-19), https://knaps.or.kr/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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