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사 2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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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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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지도사 2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소년 보호 및 참여활동의 중요성
1.2. 자유학기제 진로체험활동의 등장 배경
1.3. 문서의 목적

2. 본론
2.1. 청소년 보호활동
2.1.1. 청소년 보호의 개념과 의미
2.1.2. 청소년 유해환경의 유형과 실태
2.1.3. 청소년 보호를 위한 주요 사업
2.1.4. 청소년 보호활동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2.2. 청소년 참여활동
2.2.1. 청소년 참여의 개념과 중요성
2.2.2. 청소년 참여기구의 운영체계
2.2.3. 청소년 정책 참여 프로그램의 기획
2.2.4. 청소년 참여활동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2.3. 자유학기제 진로체험활동
2.3.1. 자유학기제 진로체험활동의 개념 및 유형
2.3.2. 진로체험활동 운영체계와 필요성
2.3.3. 진로체험활동의 문제점 분석
2.3.4. 진로체험활동의 발전방향 제안

3. 결론
3.1. 청소년 보호와 참여활동의 통합적 접근 필요성
3.2. 자유학기제 진로체험활동의 개선과제
3.3. 종합적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소년 보호 및 참여활동의 중요성

청소년 보호 및 참여활동의 중요성은 청소년이라는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그들의 권리와 역할을 존중하여 건강한 미래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청소년은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으로 성인에 비해 미성숙한 상태이기 때문에 사회 구성원 중에서도 가장 보호받아야 할 대상이다. 청소년기는 개인의 발달단계 중 매우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겪는 경험과 활동은 향후 성인기까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청소년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보호하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 보호활동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저해하는 각종 유해 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이다. 청소년 보호법에 따르면 청소년 보호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에 유해한 물질·물건·장소·행위 등 각종 청소년 유해 환경을 규제하거나 청소년의 접촉 또는 접근을 제한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청소년유해환경 감시단 운영,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해소 사업, 청소년 유해매체 환경 감시 체계 강화 등 다양한 보호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한편, 청소년 참여활동은 청소년이 자신의 삶과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에 직접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함으로써 권리를 보장받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감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기는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자아실현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청소년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 참여활동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주도성, 사회적 책임감 등을 증진시키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청소년 보호와 참여활동은 청소년의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역이자 자산이므로, 청소년에 대한 보호와 권리 보장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청소년이 건전한 시민의식과 역량을 갖추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1.2. 자유학기제 진로체험활동의 등장 배경

우리나라 교육의 주요 정책과제 설정은 입시위주의 교육체질 극복과 연관되어있다. 광복이후, 자유경쟁이 보장된 민주사회에서'타인보다 잘살아야한다'는 사회통념이 학력주의사회와 결부되어 학교교육의 목표가 대학입시로 설정되었다. 이로 인해 입시위주의 교육과 과열된 대입경쟁강화는 과다한 사교육비 증가, 과외시장의 팽창, 안정된 직장 선호 등 수많은 부작용을 불러일으켰으며 개인적·사회적 비용이 감당하기 어려울 지경에 이르도록 만들었다. 이 같은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파행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정부는 학생들이 직접 보고, 듣고, 느끼는 활동 중심의 체험학습을 학교교육과정에서 강조하기 시작하였다. 2003년 출범한 노무현정부의'방과후학교', 2008년 이명박정부의'창의적 체험활동', 2013년 박근혜정부의'자유학기제'는 체험활동 강화를 통해 입시위주의 교육체질을 개선하고 미래에 대한 창의성을 발달시키고자 노력한 고민의 발로이다. 방과후학교가 교육과정 바깥에서 존재하던 시간에 공교육 공간을 확보하는 개혁을 시도하였다면, 창의적 체험활동은 전 학교 급의 전 학년에 걸쳐 교과 외 활동공간을 매주 3~4시간씩 확보하여 체험활동을 기반을 잡으려하였다. 이에 더 나아가 자유학기제는 한 학기에 국한한 한계가 있지만 교과·비교과 및 교과 외 활동 전체를 아울러 체험활동을 진행하려한 정책이다. 특히 자유학기제는 진로체험학습을 강조하거나 수업과정이 진로체험학습 콘텐츠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점에서, 진로체험활동이 정규교과수업의 부분적·보완적 역할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 위치에서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는 교육을 추구하는데 궁극적으로 도움을 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1.3. 문서의 목적

이 문서의 목적은 청소년 보호 및 참여활동의 중요성과 자유학기제 진로체험활동의 등장 배경을 살펴보고, 청소년 보호활동, 청소년 참여활동, 자유학기제 진로체험활동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여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2. 본론
2.1. 청소년 보호활동
2.1.1. 청소년 보호의 개념과 의미

청소년 보호의 개념과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보호법에서의 청소년 보호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매체물과 약물 등이 청소년에게 유통되는 것과 청소년이 유해한 업소에 출입하는 것 등을 규제하고 청소년을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구제함으로써 청소년이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즉, 청소년보호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저해하는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건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기본법에서의 청소년 보호의 개념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에 유해한 물질·물건·장소·행위 등 각종 청소년 유해 환경을 규제하거나 청소년의 접촉 또는 접근을 제한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유해한 환경을 차단하고 접근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청소년 보호는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청소년에게 유해한 환경을 규제하고 차단하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하며, 이를 통해 청소년이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1.2. 청소년 유해환경의 유형과 실태

청소년 유해환경의 유형과 실태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 유해환경이란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사회환경 전반을 말한다. 「청소년 보호법」에 따르면 청소년유해환경을 "청소년유해매체물, 청소년유해약물, 청소년유해물건, 청소년유해업소 및 청소년폭력·학대행위"로 정의하고 있다.

먼저, 매체 영역에서는 청소년의 93.5%가 최근 1년 동안 '인터넷 실시간 방송 및 동영상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90% 이상이 인터넷과 모바일을 활용한 매체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경우 유해매체 프로그램의 설치율이 낮아 유해매체에 노출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행위 영역에서는 학교 폭력이 학교 내 물리적 공간에서 사이버 공간으로 이동하고 있고 성폭력까지 이어지고 있어 심각한 상황이다. 따라서 폭력과 성폭력에 대한 인권 예방 교육과 피해자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약물 영역에서는 음주에 관대한 우리나라의 문화 영향으로 인해 청소년 생애음주 경험이 가족 및 가족 외 성인의 영...


참고 자료

청소년보호법
청소년기본법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18-2022)
청소년을 위한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2018-2022) 열린소통포럼 정책브리핑(동영상)
2019 청소년 통계 보도자료(최종)
2018년 청소년 매체이용 및 유해환경 실태조사 분석보고서
역량기반 청소년활동 가이드북
2019년 청소년사업 안내(청소년보호편)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경상남도 홈페이지
2019 청소년백서
청소년보호 연령기준에 대한 정책토론회
청소년보호의 시대적 중요성과 미래의 바람직한 방향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의 효과 분석과 발전 방안(주휘정, 김영식, 양정승/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자유학기제 연계 진로체험활동 연구(김승보, 주휘정, 김영식/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안)
2017년 서울특별시 교육청 청소년 진로직업체험 안내
청소년 진로체험활동 프로그램 가이드북(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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