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 내가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 자신의 견해를 적으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미술교육의 방향
1.1. 현대사회에서의 미술교육
1.2. 21세기 미술교육의 발전방향
1.2.1. 시각문화교육의 중요성
1.2.2. 창의성 및 비판적 사고 함양
1.3. 2020 개정 누리과정의 놀이중심교육과정
1.3.1. 추구하는 인간상
1.3.2. 목표와 목적
1.4.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아동미술교육
1.4.1. 자유로운 탐구와 표현을 통한 창의성 증진
1.4.2. 우연의 법칙 활용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미술교육의 방향
1.1. 현대사회에서의 미술교육
현대사회에서 미술교육은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과 매체의 변화, 그리고 사회문화적 흐름에 부응하여 그 목적과 방향이 변화하고 있다. 과거 미술교육이 전통적인 기술과 기교 중심이었다면, 오늘날 미술교육은 학습자의 자아표현과 창의성 증진, 시각문화에 대한 비판적 이해 등으로 그 지평을 넓혀가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미술교육은 단순한 미술 기능의 습득을 넘어 개인의 잠재력과 정체성 발견, 문화적 감수성 함양 등 보다 포괄적인 목적을 지향한다. 특히 사고력과 창의성 증진, 시각문화에 대한 비판적 이해 등은 현대 미술교육의 핵심 목표로 부각되고 있다. 과거 미술교육이 일부 엘리트 계층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면, 오늘날 미술교육은 모든 학습자의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 미술교육은 단순한 기술 습득을 넘어 학습자 개개인의 자기표현과 창의성 발현, 시각문화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목표로 하며, 더 나아가 개인과 사회의 균형 잡힌 발전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1.2. 21세기 미술교육의 발전방향
1.2.1. 시각문화교육의 중요성
시각문화교육의 중요성이다.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매체와 시각적 이미지들이 범람하고 있으며, 사람들은 이러한 시각적 경험을 통해 세상을 배우고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시각문화교육은 이러한 시각적 문화에 대한 이해와 비판적 안목을 기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각문화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은 시각 매체와 이미지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의미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자신만의 해석과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곧 학습자들이 시각적 정보에 수동적으로 노출되는 것이 아닌,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시각문화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게 만든다. 나아가 시각문화교육은 ...
참고 자료
진영은, 강성원, 현대미술의 개념 확장과 교육적 의미, 한국미술교육학회, 제 21권, 제 3호, 2007
김흥숙, 초등미술에서 시각문화교육의 방향, 한국미술교육학회, 제 22권, 제 3호, 2008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현대미술교육의 동향, 교육과학사, 2018.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아동미술 교안
신득렬,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20
성태제 외,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8
정종진, 『교육평가 이론과 실제』, 파주:양서원, 2010
신현우, 『존 듀이의 교육철학에 관한 연구』, 대구 카돌릭대 석사논문, 2002
김평국, 『듀이와 오우크쇼트의 교육목적론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교육연구소. 교육논총, 2006
이주한, 『존 듀이의 교육적 사회개혁사상의 발전과정에 나타난 특징에 관한 고찰』, 교육연구, 2005
윤미숙, “3-5세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 체계 분석”, 경상대, 2013
박찬옥외, “보육학 개론”, 2013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2012
이종원, “놀이활동이 유아의 미술 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목포대, 2009
교육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확정, 발표”, 2019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13
이경희외, “엄마, 아이 놀이 프로그램”, 창지사, 2001
심규선, “우연적 표현기법을 활용한 미술 프로그램이 만3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 2015
김순정, “우연적 표현기법을 활용한 미술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 2013
최재영, “아동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창지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