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영화 '완득이'의 주제와 메시지
영화 '완득이'의 주제와 메시지는 다문화 가정과 소외계층에 대한 이해와 배려의 필요성을 전달하는 것이다."
영화 속에서는 필리핀 출신 어머니와 장애를 가진 난쟁이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주인공 완득이의 성장 과정이 그려진다. 완득이는 어린 시절부터 다문화 가정 출신이라는 편견과 가난, 그리고 장애를 가진 가족들로 인한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러한 그의 삶의 모습은 점점 그를 세상으로부터 소외시키고 고립시키고 있었다.
하지만 완득이의 담임 선생님인 똥주는 완득이에게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을 보여주며, 그의 성장을 이끌어간다. 똥주는 완득이의 가정 형편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그의 내면을 헤아리려 노력한다. 이를 통해 완득이는 점차 자신의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고, 어머니를 찾아가 화해하는 등 성장해나간다.
이처럼 영화 '완득이'는 다문화 가정과 소외계층에 대한 편견과 차별의 문제를 다루면서, 이들에 대한 이해와 관심, 그리고 배려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작품 속 교사 똥주의 행동은 우리 사회에 필요한 공감과 연대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1.2. 사회복지사 관점에서의 영화 해석
사회복지사 관점에서의 영화 해석은 다음과 같다. 영화 '완득이'에서 교사 '똥주'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보여주는 중요한 인물이다. 똥주는 비록 주인공은 아니지만, 주로 사건의 중심에서 활동하며 주인공인 완득이와 긴밀한 관계 속에서 전체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주동인물로 볼 수 있다.
똥주는 고등학교 담임 교사이면서도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는 입시 위주의 교육에 매몰되지 않고, 오히려 학생들의 개성과 특기를 존중하며 그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완득이와 같은 문제 학생들에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애정 어린 관심을 가지고 조언자 역할을 한다.
또한 똑주는 교회에서 불법 체류 외국인 노동자들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이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인권 옹호와 사회정의 실현의 자세를 보여준다. 그는 자신의 아버지가 운영하는 공장에서 외국인 노동자들을 착취하는 것을 직접 고발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그가 가난하고 소외된 계층을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사회복지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똥주는 완득이의 가정 상황을 이해하고, 완득이와 그의 가족들을 지원한다. 완득이의 가정이 다문화 가정이자 편부모 가정이라는 점을 파악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는 그들을 돕기 위해 노력한다. 이는 사회복지사가 개인과 가정, 지역사회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접근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결국 영화 속 교사 '똥주'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인물로 볼 수 있다. 그는 학생들의 필요와 권리를 옹호하고, 소외계층을 지원하며, 개인과 가정,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통합적 접근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가치와 자질, 실천방법 등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영화 '완득이'의 인물 소개 및 내용 요약
2.1. 주요 등장인물
주요 등장인물은 다음과 같다.
도완득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으로, 필리핀인 어머니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