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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업무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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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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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간업무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2024년 QPS 연간 사업 계획
1.1. QPS 사업의 목적
1.2. 기본 운영 계획
1.3. 주요 사업별 세부 업무 추진 계획
1.3.1. 질 향상 체계 운영
1.3.2. 질 향상 활동
1.3.3. 직원 및 환자안전 관리
1.3.4. 의료서비스 만족도 관리
1.3.5. 직원교육
1.3.6. 의료기관 인증평가 대비
1.4. 예산

2. 2023년도 동호회 활동관리 운영계획
2.1. 동호회 인정요건
2.2. 지원금 종류
2.2.1. 연간지원금
2.2.2. 신규 동호회 활동 장려금
2.2.3. 연합행사 지원금
2.3. 활동지원 프로그램 운영
2.3.1. 전문 강좌 지원
2.3.2. 문화체험 탐방 프로그램
2.4. 행정 전산사항
2.5. 기타 안내 사항

3. 2024년도 감염관리 사업 계획
3.1. 추진목적
3.2. 추진근거
3.3. 일반 현황
3.3.1. 감염관리실 운영
3.4. 감염관리 사업의 우선순위
3.5. 기본 운영 계획
3.6. 주요 사업별 세부 업무 추진 계획
3.6.1. 감염관리 향상 체계 운영
3.6.2. 감염관리 활동 및 지원
3.6.3. 감염관리 교육 및 정보공유

본문내용

1. 2024년 QPS 연간 사업 계획
1.1. QPS 사업의 목적

QPS 사업의 목적은 체계적인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계획의 운영을 통해 의료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고 예방 가능한 환자 상해 및 환자안전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위험을 감소시킴으로써 환자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병원의 미션과 비전 등 병원 정책을 이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다. 셋째, 환자 안전과 관련된 것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넷째, 고위험, 다빈도, 문제발생 가능성이 높은 부분에 주력한다. 다섯째, 개선 활동이 용이하고 효과가 좋은 것에 집중한다. 여섯째, 국내 의료기관 인증 기준이나 적정성 평가관련 지표 등을 고려한다.


1.2. 기본 운영 계획

메트로요양병원의 2024년 QPS 연간 사업 계획에서 기본 운영 계획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병원은 주요 사업과 세부내용을 수립하였다. 주요 사업에는 QPS 위원회 운영, QPS 활동 지원 및 추진, 환자안전사고 보고체계 구축 및 운영, 입원환자 및 보호자 고객만족도 조사 지원 분석 및 개선활동, 재직 직원 및 신규 직원 QPS 교육, 불만고충처리 관리, 의료기관 인증평가 대비 등이 포함되어 있다. 둘째, 병원은 이러한 주요 사업에 대한 Time Table을 수립하였다. QPS 체계운영, QPS 활동, 환자안전 관리, 의료서비스만족도 관리, 직원 교육, 의료기관 인증평가 준비 및 불만고충처리 관리 등의 사업별 세부내용을 연간 계획으로 수립하였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QPS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3. 주요 사업별 세부 업무 추진 계획
1.3.1. 질 향상 체계 운영

QPS 위원회는 체계적인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을 위해 분기별 1회 이상 회의를 개최하고 필요시 추가 회의를 소집한다. QPS 위원회는 2024년 1분기부터 4분기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QPS 위원회는 병원의 미션과 비전 등 병원 정책을 이행하고,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 환자 안전과 관련된 사항, 고위험·다빈도·문제발생 가능성이 높은 사항, 개선활동이 용이하고 효과가 좋은 사항, 국내 의료기관 인증 기준이나 적정성 평가관련 지표 등을 우선순위로 다룬다. 구체적으로는 의료 질 향상 활동 및 환자안전체계 구축 및 운영, 질 향상 및 환자 안전 활동의 우선순위 선정 및 계획 수립, 질 향상 활동 시행, 질 향상 활동 평가, 환자안전사고의 예방 및 재발방지를 위한 계획수립 및 시행, 환자안전사고의 보고체계 구축 및 운영, 환자안전기준 준수, 질 향상과 환자안전 지표 선정 및 관리, 환자와 보호자의 환자안전 활동 참여, 환자안전 활동 교육, 약물관리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의료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고 예방 가능한 환자 상해 및 환자안전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위험을 감소시켜 환자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1.3.2. 질 향상 활동

질 향상 활동은 본원의 QPS 활동 방법인 PDCA 과정을 적용하여 다양한 주제로 진행된다. QPS 활동 주제 선정 범위는 병원의 미션, 의료기관의 질 향상과 환자 안전, 외부평가 기준, 당해 의료기관의 중점사업, 고위험·다빈도 문제 발생 및 개선 가능성,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한다.

구체적으로 QPS 활동은 계획 수립, 활동 시행, 평가 등의 단계를 거쳐 진행된다. 먼저 QPS 활동계획서를 제출하고, 분기별로 보고서를 제출한다. 중간보고서와 최종보고서를 제출하여 활동 내용을 점검하고 평가한다. 또한 QI 활동 팀 교육을 통해 구성원들의 역량을 강화한다.

이와 같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질 향상 활동을 통해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특히 병원의 미션과 비전을 반영하고, 외부 평가 지표를 고려하여 환자안전과 관련된 활동을 우선순위로 선정함으로써 의료기관의 공공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1.3.3. 직원 및 환자안전 관리

직원 및 환자안전 관리는 메트로요양병원의 주요 사업 중 하나이다. 병원은 체계적인 환자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하여 예방 가능한 환자 상해 및 잠재적 위험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위험을 감소시키고자 한다.

우선 환자안전사고 보고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한다. 근접오류일 경우 부서장에게 보고 후 QPS 담당자에게 서면보고하고, 위해사건일 경우 이사장과 부서장에게 보고 후 QPS 담당자에게 서면보고한다. 적신호사건은 이사장, 부서장에게 즉시 보고하고 QPS 담당자에게 24시간 이내에 환자안전사고보고서를 작성한다.

적신호사건은 발생 시 즉시 원인분석 및 개선활동을 실시하고, 근접오류와 위해사건은 연 1회 원인분석하여 개선활동을 실시한다. 분기별로 QPS 위원회와 이사장, 부서별 게시판에 환자안전 활동 내역을 보고한다.

또한 직원 감염관리 및 환자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재직 직원 대상 연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감염관리, 환자안전 등을 교육하고, 신규직원 입사 시 3개월 이내 관련 교육을 실시한다. QP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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