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빙글빙글 세탁기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빙글빙글 세탁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동작활동 계획안
1.1. 동작 활동 명 : 빙글빙글 세탁기!
1.2. 활동 목표
1.3. 활동 자료
1.4. 활동 연령
1.5. 집단형태
1.6. 도입
1.7. 전개
1.8. 정리
1.9. 평가

2.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2.1. 생활주제 : 생활도구
2.2. 기간 : 11월7일(월요일) ~ 12월1일(금요일) 4주간
2.3. 대상 : 만 5세
2.4. 누리과정 관련 요소
2.5. 생활 주제 선정 이유
2.6. 주요 개념
2.7. 주제망

3. 월간교육계획안
3.1. 1주 : 다양한 생활도구
3.2. 2주 :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3.3. 3주 :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3.4. 4주 : 미래의 생활도구

4. 주간교육계획안(1주차)
4.1. 활동시기 : 11월 7일(월요일)~11월 11일(금요일)
4.2. 대상 : 만 5세
4.3. 생활주제 : 다양한 생활도구
4.4. 소주제별 활동

5. 주간교육계획안(2주차)
5.1. 활동시기 : 11월 14일(월요일)~11월 18일(금요일)
5.2. 대상 : 만 5세
5.3. 생활주제 :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5.4. 소주제별 활동

6. 주간교육계획안(3주차)
6.1. 활동시기 : 11월21일(월요일)~11월25일(금요일)
6.2. 대상 : 만 5세
6.3. 생활주제 :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6.4. 소주제별 활동

7. 주간교육계획안(4주차)
7.1. 활동시기 : 11월 28일(월요일)~12월1일(금요일)
7.2. 대상 : 만 5세
7.3. 생활주제 : 미래의 생활도구
7.4. 소주제별 활동

8. 일일교육계획안
8.1. 일시 : 11월 8일(화요일)
8.2. 생활주제 : 다양한 생활도구들
8.3. 주제-소주제 : 요리도구들
8.4. 목표
8.5. 일과시간표
8.6. 활동명, 활동목표, 활동내용 및 중점 지도내용, 누리과정 관련 요소, 자료 및 유의점

9. 보육과정 평가기록
9.1. (만 3세) 1월 보육과정 평가기록
9.2. (만 3세) 2월 보육과정 평가기록
9.3. (만 3세) 5월 보육과정 평가기록
9.4. (만 3세) 6월 보육과정 평가기록
9.5. (만 3세) 7월 보육과정 평가기록
9.6. (만 3세) 8월 보육과정 평가기록
9.7. (만 3세) 9월 보육과정 평가기록
9.8. (만 3세) 10월 보육과정 평가기록
9.9. (만 3세) 11월 보육과정 평가기록
9.10. (만 3세) 12월 보육과정 평가기록

본문내용

1. 동작활동 계획안
1.1. 동작 활동 명 : 빙글빙글 세탁기!

빙글빙글 세탁기!는 유아들의 동작 활동을 통해 세탁기 사용법과 세탁기의 사용 목적을 알아가는 활동이다. 이 활동은 만 6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집단 활동으로, 도입 단계에서 유아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음악을 듣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들의 반응을 통해 음악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알아보도록 유도한다.

전개 단계에서는 유아들이 직접 세탁기 속의 빨래가 되어 움직여보고, 세탁 과정에서 필요한 도구들을 준비하고 사용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교사는 유아들이 세탁기의 작동 과정을 흉내내며 경험하도록 이끌어 나가며, 유아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을 통해 세탁 과정을 완성한다. 정리 단계에서는 유아들이 세탁기 안에서 겪은 경험을 회상하고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이나 친구의 동작을 이야기한다.

이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세탁기의 구조와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세탁 과정에서 필요한 도구들을 익히며, 협동하여 활동을 수행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음악과 동작을 접목하여 활동에 대한 흥미와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은 유아의 신체 운동 능력, 사회성, 창의성 등 다양한 발달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1.2. 활동 목표

이 동작 활동의 목표는 유아들이 세탁기 안을 관찰해보고 세탁기의 동작을 따라해보며 세탁기의 쓰임을 알아보는 것이다. 유아들은 이 활동을 통해 세탁기가 어떠한 작동 원리로 움직이는지 경험해보고, 세탁기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또한 세탁기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동작들을 몸으로 표현해봄으로써 창의성과 신체조절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1.3. 활동 자료

활동 자료로는 옷, 세제, 세수대야가 준비되어 있다. 세탁기 안을 관찰하고 세탁기의 동작을 따라해볼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이다.

옷과 세제를 이용하여 세탁기의 움직임을 체험할 수 있으며, 세수대야를 통해 세탁기의 작동과 관련된 물의 흐름을 직접 탐색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세탁기의 기능과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구체적인 자료들은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끌어올려 세탁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세탁기의 동작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로써 유아들은 세탁기의 용도와 작동 원리를 배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4. 활동 연령

활동 연령은 만 6세 수준이다. 문서에 따르면 "활동 연령 만 6세"라고 명시되어 있다.


1.5. 집단형태

집단형태는 대집단이다. 작성된 문서에 따르면 '1.5. 집단형태 : 대집단'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1.6. 도입

도입 부분에서는 교사가 음악을 준비해 왔다고 언급하며, 유아들에게 음악을 들려주고 느낌과 생각을 물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유아들의 반응을 바탕으로 이번 활동이 세탁기의 동작을 표현하는 것임을 유추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들에게 음악을 다시 한번 들려주며 이번에는 자신이 빨래가 된다고 상상하며 움직여 보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신체를 적극적으로 움직이며 세탁기 동작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간다."이다.


1.7. 전개

전개는 교사의 진행 속에서 유아들이 모여서 활동하는 부분이다. 교사는 유아들의 이야기를 듣고 격려하며 활동을 진행한다. 먼저 교사는 "빨래를 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라고 물어보며 유아들의 참여를 이끌어낸다. 유아들은 "세탁기요, 세제요, 빨래요, 물이요" 등 다양한 대답을 한다.

이어서 교사는 "세탁기는 어디로 할까?"라고 물어보며 세탁기 위치에 대한 유아들의 의견을 듣는다. 유아들은 "교실이요, 화장실이요" 등의 대답을 한다.

그리고 교사는 "누가 먼저 빨래가 되어볼까?"라며 손든 유아들을 선택해 빨래가 되어보게 한다. 이어 "누가 세제가 되어볼까? 세제는 어디서 준비할까?"라고 묻고, 손든 유아들을 선택하여 세제가 되어보게 한다.

다음으로 교사는 "세탁기 버튼은 누가 누를까?"라고 하자, 유아 3은 "앉아서 보는 사람들이요"라고 대답한다. 그리고 교사는 "빨래들은 세탁기 안에 넣었어요"라고 말한다.

이후 교사는 "자~ 시작버튼을 누르자. 물이 들어왔어요. 빨래가 물에 젖어요. 천천히 세탁기가 돌아가요 빙~글 빙~글. 빨래가 움직이기 시작했어요 세탁기가 점점 빠르게 돌아가요 뱅~글 뱅~글 뱅~글"이라고 말하며 세탁기의 움직임을 표현한다.

이에 유아들은 "티셔츠랑 바지랑 서로 엉켰어요, 꼬불 꼬불 꼬불", "치마가 여기저기 빠르게 빠르게 돌고있어요", "갑자기 티셔츠가 쓰러졌어요- 바지는 계속 자꾸만 꼬이고 있어요"와 같이 세탁기 속 빨래의 모습을 생생하게 표현한다.

유아들의 이야기에 맞춰 교사는 "모든 빨래들이 세탁기 가운데로 모였어요, 서로서로 꼬옥 엉켰어요", "커다란 거품이 생겼어요. 보글보글 보글보글", "커다란 거품이 빨래들 사이를 돌아다니며 간지럼을 태워요" 등 세탁기 안의 모습을 세부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전개한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달님반 친구들 그럼 세탁기 안 에 있는 빨래들을 꺼내서 뱅글뱅글 돌려서 물끼를 제거해 볼까요?"라고 제안하며 유아들이 직접 빨래를 꺼내어 물기를 제거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유아들은 "네!" 하며 즐겁게 참여한다.

교사는 유아들의 반응을 지켜보며 "빙글빙글 뱅글뱅글 빨래를 꽈배기처럼 돌려서 물끼를 제거해 보니 어떤 기분이 들었어요?"라고 묻고, 유아들은 "재미있었어요~", "힘들지만 즐거웠어요"라며 자신의 경험을 표현한다.

이처럼 전개 과정에서 교사는 유아들의 참여와 발언을 이끌어내며, 유아들이 직접 활동에 참여하고 경험하도록 안내한다. 교사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들은 세탁기의 동작과 움직임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체험할 수 있게 된다.


1.8. 정리

정리에서는 유아들이 세탁기 속 빨래가 되어 움직이며 즐겁게 놀이했던 활동들을 회상해 보았다. 유아들은 세탁기 버튼을 누르고 물이 들어오면서 빨래가 움직이는 것을 재미있어 했으며, 때로는 빨래가 서로 엉키고 쓰러지는 등 복잡한 모습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또한 세탁기가 점점 빨리 돌면서 생긴 거품을 보고 간지러워하며 즐거워하는 모습도 보였다. 마지막으로 유아들은 직접 빨래를 꺼내 물기를 제거하며 세탁기 동작을 따라 하는 활동을 통해 세탁기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높일 수 있었다. 교사는 유아들의 동작과 표현을 격려하며 활동을 이끌어 나갔다"이다.


1.9. 평가

이 동작활동은 '양말'에 대한 활동 영역 통합의 예로, 음률, 수, 사회, 과학, 동작 등 다양한 영역의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졌다.

우선 도입 활동에서는 '빙글빙글 세탁기'라는 동요를 듣고 느낀 점을 이야기하며 세탁기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였다. 이어서 전개 활동에서는 세탁기 속 빨래가 되어 움직이며 세탁 과정을 경험하고, 세탁기 버튼을 누르는 등 직접 체험하였다. 또한 젖은 빨래를 짜는 활동을 통해 신체 활동을 하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정리 활동에서는 가장 재미있었던 동작을 회상하고 친구들의 동작을 기억하며 활동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세탁기의 구조와 작동 원리, 세탁 과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으며, 신체 조절 능력과 협력 능력도 기를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이 활동은 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영역의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유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효과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2.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2.1. 생활주제 : 생활도구

생활도구는 인간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도구이다. 생활도구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물건들로, 요리, 청소, 세탁 등 다양한 일상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다.

유아기 아동들은 이러한 생활도구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생활도구의 종류와 기능, 사용법 등을 배워나가게 된다. 이를 위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생활도구'가 선정되었다. 생활도구 주제를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생활도구의 종류와 특징,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미래의 생활도구 등을 알아보며, 생활도구의 편리함과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생활도구 주제는 4주에 걸쳐 진행되며, 1주차에는 다양한 생활도구, 2주차에는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3주차에는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4주차에는 미래의 생활도구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각 주차별로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이 계획되어 있다.

1주차에는 유아들이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다양한 생활도구의 종류와 기능, 사용법 등을 알아보는 활동들이 이루어진다. 유아들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요리도구, 청소도구 등을 직접 탐색해보며 생활도구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다. 또한 생활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2주차에는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에 대해 알아보는 활동이 진행된다. 유아들은 전기, 건전지, 사람의 힘 등 다양한 에너지원에 의해 생활도구가 움직인다는 사실을 배우게 된다. 또한 에너지를 절약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익히게 된다.

3주차에는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에 대해 알아보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유아들은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 다양한 미디어 기기들이 생활도구로 사용되고 있음을 배우게 된다. 미디어의 유익한 면과 유해한 면을 균형 있게 이해하고, 미디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4주차에는 미래의 생활도구에 대해 알아보는 활동이 계획되어 있다. 유아들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생활도구 외에도 미래에는 더욱 편리해진 새로운 생활도구들이 등장할 것이라는 사실을 배우게 된다. 또한 직접 새로운 생활도구를 구상해보며 창의성과 상상력을 기르게 된다.

전반적으로 생활도구 주제를 통해 유아들은 생활도구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경험해볼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생활도구의 중요성과 편리함을 깨닫고, 생활도구를 안전하고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또한 미래사회의 변화에 발맞추어 새로운 생활도구에 대한 관심과 상상력을 기를 수 있다.


2.2. 기간 : 11월7일(월요일) ~ 12월1일(금요일) 4주간

기간 : 11월7일(월요일) ~ 12월1일(금요일) 4주간에는 생활주제로 '생활도구'가 선정되었다. 이 기간 동안 만 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미래의 생활도구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 주간교육계획안, 일일교육계획안이 연계성 있게 작성되었다.

생활주제 '생활도구'를 선정한 이유는 인간이 도구와 기계를 발명하고 사용하며 삶을 풍요롭게 살고 있기 때문이다. 유아들이 궁금해하는 자연과 함께 생활 속에서 접하는 생활도구와의 관계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이 주제를 통해 유아들이 주변에서 쉽게 접하며, 도구를 이용해 미술, 체육, 요리, 학습활동 등을 즐거워하는 유아들이 되고, 도구를 사용하면서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함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주요 개념으로는 도구와 기계는 우리를 편리하게 해준다, 편리한 도구는 여러 장소에서 사용된다, 도구는 우리의 생활을 즐겁게 해준다, 사람들은 즐거운 생활을 위해 도구를 발명한다, 도구는 에너지의 힘으로 움직인다, 사람들은 에너지를 계속 발견해 오고 있다, 도구를 이용해 생각과 느낌을 표현해 본다,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보관해야 한다 등이 포함되었다.

월간교육계획안의 주제는 1주 '다양한 생활도구', 2주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3주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4주 '미래의 생활도구'로 구성되었다. 각 주제별 활동 목표와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활동, 신체활동, 요리활동, 현장체험 및 산책활동, 바깥놀이활동 등 다양한 교육활동이 계획되었다.

주간교육계획안에서는 각 주제에 따른 소주제 활동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다. 1주차에는 '우리 집의 도구들', '요리도구들', '청소할 때 필요한 도구', '편리해진 도구'를 다루었고, 2주차에는 '이렇게 움직여요',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친환경에너지 생활도구', '소중한 전기'를 탐색하였다. 3주차에는 '미디어의 종류', '미디어의 편리함', '미디어의 불편함', '미디어 바른 사용법', '우리 생활 속의 미디어'를, 4주차에는 '미래사회 도구들', '로봇세상', '어린이 박물관 견학', '내가 발명왕', '우리가 지켜요'를 주제로 하였다.

이처럼 생활도구와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월간 및 주간 교육계획을 통해 체계적으로 다루었으며, 유아들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활동을 구성하였다. 또한 실제 생활 속 경험을 반영하고자 현장체험학습, 요리활동 등을 계획하여 유아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2.3. 대상 : 만 5세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생활도구'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만 5세 유아는 다양한 생활도구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을 배운다. 또한 생활도구가 다양한 힘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알고 직접 사용해 보며, 에너지를 절약하는 태도를 기른다. 미디어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생활 속 미디어의 유익함과 유해함을 알아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나아가 미래사회에 사용할 도구를 창의적으로 구성해 보며, 도구를 이용해 생활의 편리함을 누릴 수 있다.

이를 위해 누리과정에서는 월간교육계획안과 주간교육계획안을 통해 체계적으로 학습을 진행한다. 1주차에는 다양한 생활도구, 2주차에는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3주차에는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4주차에는 미래의 생활도구에 대해 다룬다. 일일교육계획안에서는 요리도구들을 주제로 활동을 진행한다.

이와 같은 활동을 통해 만 5세 유아는 다양한 생활도구의 특성과 사용법을 익히고, 생활도구가 움직이는 힘과 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미디어의 역할과 영향을 파악하여 바른 사용 습관을 기를 수 있으며, 나아가 미래사회에 필요한 도구를 창의적으로 구상해 볼 수 있다. 이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미래 사회 적응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4. 누리과정 관련 요소

누리과정 관련 요소는 다음과 같다.

신체운동·건강 – 다양한 도구를 경험해 본다. 안전하게 도구를 사용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의사소통 - 도구의 편리함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도구의 사용법을 알고 숙지하여 글로 옮겨 쓸 수 있다.

사회관계 - 나와 친구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생활도구를 알고 사용한다.

예술경험 - 다양한 생활도구를 그림으로 그려 본다. 미래의 생활도구를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자연탐구 - 도구를 탐색해 보고 편리하게 사용해 본다. 여러 가지 생활도구의 특징을 서로 비교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생활도구에 대한 관심과 이해, 사용법을 익히고, 도구의 편리함을 표현하며,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도구를 활용한 예술 활동과 탐구 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과학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2.5. 생활 주제 선정 이유

인간은 도구와 기계를 발명하고 사용하며 삶을 풍요롭게 살고 있다. 유아가 궁금해 하는 자연과 함께 생활 속에서 접하는 생활도구와의 관계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생활 도구"를 선정하였다. 이 주제를 통해 주변에서 쉽게 접하며, 도구를 이용해 미술, 체육, 요리, 학습활동 등을 즐거워하는 유아들이 되고, 도구를 사용하면서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함을 알 수 있도록 이 생활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6. 주요 개념

도구와 기계는 우리를 편리하게 해준다. 편리한 도구는 여러 장소에서 사용된다. 도구는 우리의 생활을 즐겁게 해준다. 사람들은 즐거운 생활을 위해 도구를 발명한다. 도구는 에너지의 힘으로 움직인다. 사람들은 에너지를 계속 발견해 오고 있다. 도구를 이용해 생각과 느낌을 표현해 본다.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보관해야 한다.인간은 도구와 기계를 발명하고 사용하며 삶을 풍요롭게 살고 있다. 유아가 궁금해 하는 자연과 함께 생활 속에서 접하는 생활도구와의 관계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생활 도구'를 선정하였다. 이 주제를 통해 주변에서 쉽게 접하며, 도구를 이용해 미술, 체육, 요리, 학습활동 등을 즐거워하는 유아들이 되고, 도구를 사용하면서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함을 알 수 있도록 이 생활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7. 주제망

생활도구에 관한 주제망은 다음과 같다.

생활도구는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다양한 도구와 기계를 의미한다. 주제망을 보면 생활도구에는 목공소 생활도구, 요리도구, 청소도구 등 다양한 종류의 생활도구가 포함된다. 또한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와 미래의 생활도구, 로봇 등도 주제망에 포함되어 있다.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은 에너지와 관련되어 있다. 생활도구는 사람의 힘, 전기, 건전지 등 다양한 힘에 의해 움직이며, 이를 이용해 생활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한 생활도구도 관심사에 포함되어 있다.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는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 우리 생활에 밀접히 관...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