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체험계획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숲체험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숲체험 프로그램 선정 및 준비
1.2. 프로그램 소개

2. 본론
2.1. 사전 활동
2.2. 본 활동
2.3. 활동 마무리

3. 결론
3.1. 활동 평가
3.1.1. 학부모 만족도 조사
3.1.2. 교사 평가(자체 평가)

4. 환상의 숲 (뱀의 눈 되어보기)
4.1. 활동 목표
4.2. 활동 방법

5. 새집 만들기 & '나무 하나에' 동화
5.1. 활동 목표
5.2. 활동 방법

6. 가을 숲 등산하기
6.1. 활동 목표
6.2. 활동 방법
6.3. 확장 활동

7. 가을 숲 등산하기 교구 제작
7.1. 사진기
7.2. 채집통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숲체험 프로그램 선정 및 준비

유아에게 숲이란 세상의 전체적인 조화를 터득하고, 자연을 탐구하고자 하는 탐구력과 모험심을 자극하는 장소이며 자연을 소재로 창의적인 놀이를 할 수 있는 장소이다. 매년 여러 가족 참여행사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숲체험 프로그램은 유아 만족도는 물론 부모 만족도 조사가 가장 높게 나오는 프로그램이다. 또 다른 프로그램보다 숲체험 프로그램에서는 유아와 부모가 평소 하지 못했던 대화를 몸과 말로 할 수 있는 장이 되어주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끝나면 가족유대력 및 가족관계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답변도 있었다. 숲체험 프로그램은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가 상이하다고 생각한다. 숲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이 화합하고 성장하는 장이 되길 바라며, 이러한 숲체험 프로그램을 탐색해보고 잘 운영해보고자 선정하게 되었다.

총 16곳의 사례를 조사하였는데 예전에는 교사들이 코스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숲체험해설가의 등장으로 그분들의 도움을 받아 행사를 운영하는 곳도 있었다. 평균 2시간~3시간 정도의 코스를 오전에 운영하였고, 코스 평균 5곳~7곳정도로 구성하였다. 가족별로 이동하는 경우는 1케이스였고 나머지는 코스별로 같이 이동하였다. 코로나 이전 사례들이다보니 간식이랑 점심 시간이 포함되어 있었다.

사전조사 결과, 유아가 코스별로 활동할 수 있는 완만한 경사의 숲 장소를 선정하였다. 또한 안전한 이동 동선 및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 코스별 가까운 화장실과 체험 프로그램 이후 식사 장소, 포토존 설치 위치, 집결 장소 및 기념품 장소도 선정하였다. 수요조사를 통해 참여 인원도 파악하였다.

사전준비로는 교사 역할을 분배하여 장소 예약 및 프로그램 최종 확인, 기념품 선정 및 주문과 포장, 가족 이름표 제작, 코스별 담당 교사 선정, 포토존 제작 및 사진 촬영 담당, 초대장 및 프로그램 일정 안내문 제작 등을 진행하였다. 준비물로는 포토존, 폴라로이드, 카메라, 프로그램 일정표, 기념품, 간식, 가족이름표, 참여가족 목록(비상연락망 포함) 등을 준비하였다. 숲은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제공되는 공간이므로 인공 시설보다는 자연 체험 위주의 공간 조성을 지향하되, 안전은 최우선하면서 유아 및 가족이 숲을 체험하는데 있어 형식이나 규칙, 통제는 최소화하였다.


1.2. 프로그램 소개

숲체험 프로그램은 총 9개의 코스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이며 가족 단위로 체험을 진행한다. 활동 내용이 적힌 숲체험 빙고판을 가족 단위로 배부하며, 빙고판의 정 가운데는 출발하기 전 사진 찍기 코스를 고정시킨다. 각 활동에 참여한 후에는 빙고판에 도장을 부여받게 되며, 1줄씩 완성할 때마다 기념 선물을 증정한다. 단, 사전에 정해진 규칙이나 통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활동 진행 및 빙고판 완성은 가족들의 자율적인 선택에 따른다. 이를 통해 가족단위로 숲체험을 하며 자연에서 각종 체험을 함께하고, 게임을 통해 가족단위의 참여와 체험을 공유할 수 있다."


2. 본론
2.1. 사전 활동

가족 체크 및 인원 파악, 원장님 인사 말씀, 숲체험 빙고판 배부 및 활동 프로그램 소개, 몸풀기 체조, 사진 촬영: 출발! 포토존 등의 사전활동이 이루어진다. 숲체험 프로그램을 위한 이러한 사전준비 과정은 유아와 가족들이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전반적인 진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사전활동을 통해 유아와 가족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숲체험에 대한 동기부여가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2.2. 본 활동

본 활동에서는 다양한 숲 체험 활동을 통해 유아와 가족이 자연을 체험하고 함께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첫째, 출발! 포토존에서 시작한다. 숲체험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기 위해 가족 단위로 기념 사진을 촬영한다. 폴라로이드 카메라를 통해 즉석에서 사진을 찍어 가족들이 함께 볼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수틀 액자...


참고 자료

James E. Johnson, <놀이 발달 유아교육>, 아카데미프레스, 2006
페터 뢰벨 <발도르프 학교교육>, 행동하는 정신, 2013
장희정 <숲 유치원>, 호미, 2010
알렉산더 닐 <서머힐>, 산수야, 201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