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난임 여성을 대상으로 시험관아기 시술과 관련된 교육의 필요성은 크다고 볼 수 있다. 난임 여성들은 시술 과정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인해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겪고 있으며, 시술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환자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실제 임상 현장에서는 환자 교육이 의료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환자의 요구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 난임 여성의 경우 시술 과정에 대한 교육을 받은 경험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난임 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난임 여성을 대상으로 한 교육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난임 여성을 대상으로 시험관아기 시술 과정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 'S여성병원'에서 시험관아기 시술을 처음 시도하는 난임 여성에게 시술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기존의 동영상과 소책자 그리고 임상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연구자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Q&A를 만들어 환자에게 제공하면 어떠한 교육의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책자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동영상 교육의 선택 정도를 파악한다.
둘째, 소책자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동영상 교육 자료 제공 후, 난임 여성의 시험관 시술에 대한 지식정도를 파악한다.
셋째, 소책자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동영상 교육의 만족도를 파악한다.
1.3. 용어의 정의
'1.3. 용어의 정의'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체외수정(시험관아기)은 과배란 유도, 난자 채취, 체외 수정, 배아 이식의 일련의 단계를 거치는 불임 치료의 방법으로, 현재 여러 가지 원인의 불임을 치료하는데 적용된다. 시험관아기(test-tube baby)시술은 체외수정(In Vitro Fertilization-Embryo Transfer, IVF-ET)이라고도 하며, 여성의 난자를 채취하고 남성의 정액을 채취하여 시험관내 또는 배양접시에서 수정시킨 후(IVF), 수정란을 2-5,6일 동안 배양하여 여성의 자궁내로 이식하여(ET) 임신이 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이는 체내에서 수정이 불가능한 사람에게 정자와 난자를 체외에서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임신이 되도록 도와주는 모든 방법을 일컫는 보조생식술(Assisted Reproductive Technology, ART)의 한 방법으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보편적인 불임치료의 방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2. 문헌고찰
2.1. 시험관아기 시술 교육 - 환자 교육의 중요성
시험관아기 시술 환자 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난임 여성들은 시험관아기 시술 과정에 대한 불명확한 정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치료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병원에서 하라는 대로만 따르고 있는 실정이다"
병원에서 정해준 대로 잘 따르는 환자의 경우 시술 과정에 큰 문제가 없겠지만, 인터넷 불임 카페 등에서 잘못된 정보나 이해 부족으로 인한 잘못된 행동을 하다 보면 시술이 중단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시험관아기 시술 환자에게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교육을 제공하여 치료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환자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교육을 받은 환자는 입원생활에 잘 적응하고 스트레스를 주는 치료적 절차에 잘 대처하며, 통증이 감소되고 수술로부터 빨리 회복되며 의학적 치료를 잘 이행하면서 자가 간호에 대한 권한과 통제력이 향상된다고 하였다(Wilson-Barnett, 1988). 또한 환자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환자를 치료 과정에 참여시켜 건강행위를 격려함으로써 환자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이다(Joint Commisson on the Accreditation of Healthcare Organizations(JCAHO), 1994).
이처럼 환자 교육은 치료과정에 대한 이해와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시험관아기 시술을 받는 난임 여성들에게도 체계적인 교육이 제공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치료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2. 스마트폰을 이용한 동영상 교육
스마트폰을 이용한 동영상 교육은 무선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휴대성과 이동성을 지닌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교육방법이다. 스마트폰은 작은 크기로 인한 편리성, 사용자가 항상 소지할 수 있는 이동성, 인터넷에 상시 접속할 수 있는 연결성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동영상을 재생하는 것은 본인이 원하는 어떤 목적을 위해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얻을 수 있어 유용하다. 또한 동영상 프로그램은 어떤 동작이나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고, 주의를 집중시키며, 현실성을 높여줄 뿐 아니라, 구두를 이용한 방법에 비해 내용의 누락이 없고 정보제공자의 감정개입을 배제할 수 있어, 교육방법으로서의 동영상은 환자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종합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선호되고 있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스마트폰 기반의 동영상 교육이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암 환자의 통증 관리, 신생아 삽관 교육, 심폐소생술 교육, 수술 전 환자 교육, 대장내시경 검사 대상자의 장정결 교육 등에서 동영상 교육이 지식, 자기 효능감, 술기 수행능력, 만족도 등의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동영상 기반의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