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의 커피 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4차 산업혁명과 커피산업
1.2. 국내외 커피산업 현황과 전망
2. 국내 커피시장 동향
2.1. 국내 커피 주요 제품
2.2. 커피 소매 시장
2.3. 한국 커피 소비 현황
3. 국내외 커피산업의 서비스 동향
3.1. 자동화 및 무인화 서비스
3.2. 스마트 주문 시스템
4.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커피산업 전망
4.1. 홈 카페 문화의 확산
4.2. 친환경 및 지속가능한 커피 산업
5. 카페베네 현황 및 전략
5.1. 카페베네 기업 소개
5.2. 카페베네의 문제점 분석
5.3. 카페베네의 글로벌 진출 전략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4차 산업혁명과 커피산업
4차 산업혁명은 기술융합과 발전의 수혜를 누리는 부분이 있는 반면 한편으로는 미래에 대한 예측 불가능함과 초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의 학계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미칠 영향과 변화에 대한 예측 및 분석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커피산업 또한 예외는 아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커피산업 내에서는 자동화 및 무인화 서비스와 스마트 주문 시스템 등 기술 혁신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나 맥도널드의 무인 주문 시스템 키오스크 등을 통해 고객의 편의성이 증대되는 한편, 생체인식 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마트 오더링 시스템 등 더욱 진화된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는 인건비 절감,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 주문 처리 효율성 향상 등 다방면에서 커피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은 커피산업의 전반적인 미래 전망에도 변화를 주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언택트 문화의 확산은 홈 카페 문화를 가속화시켰고, 이에 따라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홈 카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나아가 자연훼손과 환경파괴에 대한 관심 증대로 인해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커피 산업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 맞춰 기업들은 관련 기술 개발과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종합하면, 4차 산업혁명은 커피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며 기술 발전과 소비 트렌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커피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함으로써 미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야 할 것이다.
1.2. 국내외 커피산업 현황과 전망
국내외 커피산업 현황과 전망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커피산업은 1990년대 후반 세계적인 커피 전문점 브랜드 스타벅스의 국내 진출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다. 삶의 질 향상과 함께 품질과 분위기 있는 매장을 갖춘 커피 전문점들이 전국의 문화 중심지에 생겨났고, 이는 새로운 커피 문화를 창출했다. 커피 수요의 꾸준한 증가와 함께 커피 전문점은 집도, 직장도 아닌 새로운 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 2012년 현재 전체 매장 수는 약 1만 5,000개에 이르며, 국내 커피시장(커피 전문점 시장) 규모는 2011년 기준 약 2조 8천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처럼 커피산업은 거대한 규모와 수익성을 가진 매력적인 산업이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경쟁이 격화되면서 커피산업의 수익성은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2000년대 후반 이후 전국의 커피 전문점 매장 출하 비율도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커피 산업이 점차 포화상태에 이르러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해외 커피산업의 경우, 미국을 중심으로 새로운 변화의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대체 커피가 관심을 받기 시작했는데, 이는 커피 원두 가격 인상과 환경 보호 움직임 때문이다. 기후변화로 인한 원두 공급 부족과 농약 사용으로 인한 환경 오염 문제 등이 대두되면서, 원두가 아닌 허브나 씨앗을 이용한 대체 커피 시장이 부상하고 있다. 향후 이러한 대체 커피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종합하면, 국내 커피산업은 커피 전문점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상황이며, 해외 커피산업은 대체 커피 시장의 부상 등 새로운 변화의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국내 커피시장 동향
2.1. 국내 커피 주요 제품
국내 커피 주요 제품은 볶은 커피, 인스턴트커피, 조제커피, 액상커피로 구분된다.
볶은 커피는 커피 원두를 분쇄하거나 볶은 것으로, 주로 분쇄 또는 분쇄하지 않은 원두(Whole bean) 형태로 판매된다. 캡슐커피의 커피원두 100%로 만들어진 제품은 일부 '볶은커피'로 표기되기도 한다.
인스턴트커피는 분말을 더운물에 용해시켜 간단히 마실 수 있는 커피를 말하며, 외국에서는 주로 '솔루블커피(Soluble coffee)'라고 부른다.
조제커피는 통상적으로 '믹스커피'로 불리는 커피를 말한다. 우유, 설탕 등의 다른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인스턴트커피와 차이가 있다. 헤이즐넛 향과 같은 착향제를 추가한 커피도 믹스커피에 해당된다. 최근에는 커피 크림 대신 커피와 설탕 또는 대체감미료만 첨가한 블랙 커피믹스도 생산되고 있다. 커피믹스는 포장 형태에 따라 스틱형과 파우치형으로 구분된다.
액상커피는 캔, 병, 컵, 페트(PET) 타입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며, 편의점에서 얼음컵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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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EO lounge] 강훈 망고식스 사장
http://blog.naver.com/ehdnr09?Redirect=Log&logNo=150112357009
<네이버 블로그> - 카페베네 중국 시장 진출 FDI
http://gongyuan1872.blog.me/220000134904
<네이버 블로그> - "떠오르는 중국 카페시장을 노려라!“
http://www.choic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759
<초이스경제> - 카페베네, 동남아에서 한국카페 전도사 된다
http://cafe.naver.com/specup/327813
<네이버 카페 - 스펙 업> - [설문결과-BEST 커피전문점] - ‘맛’은 ‘스타벅스’, ‘분위기’는 ‘카페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