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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커피 산업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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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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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우리나라의 커피 산업의 현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국내외 커피산업 현황
2.1. 국내 커피산업 현황
2.2. 국외 커피산업 현황

3. 4차 산업혁명과 커피산업
3.1.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
3.2.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서비스 산업의 변화
3.3. 4차 산업혁명이 커피산업에 미치는 영향

4. 카페베네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4.1. 카페베네 기업소개
4.2. 카페베네의 국내외 경영 현황
4.3. 카페베네의 문제점 파악

5. 카페베네의 글로벌 진출 전략
5.1. 내부적 문제 해결 방안
5.2. 외부적 문제 해결 방안
5.3.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한 제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국내외 커피산업에는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국내에서는 저가커피 브랜드가 크게 성장하면서 고급커피 브랜드가 위협받고 있다. 코로나가 발생한 이후 사람들이 고급커피 전문점을 가는 대신 저가커피 브랜드에서 커피를 구매하는 일이 증가했다. 국외에서는 원두를 사용한 커피가 아닌 허브나 씨앗을 이용한 대체커피 시장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는 기후변화로 인하여 커피 산지들이 피해를 받아 원두의 가격이 크게 오른 것과 연관성이 있다. 또한 커피 열매를 키우면서 농약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커피를 만들기 위해 대체커피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러한 커피산업의 변화는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2. 국내외 커피산업 현황
2.1. 국내 커피산업 현황

우리나라 커피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가성비 커피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 공차, 커피빈, 이디야커피,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빽다방, 더벤티다 등 국내 커피 전문점 매출 상위 10위권 업체 중 절반 정도가 저가 커피를 판매하는 곳이다. 코로나 이전부터 메가커피나 더벤티와 같은 저가 브랜드가 매장을 확대하고 있었지만,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는 이들 브랜드의 성장이 더욱 두드러졌다. 전체 결제금액 중에서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등 고급커피 전문점의 결제금액은 2020년 70.0%에서 2021년 65.4%로 하락한 반면, 가성비 커피 전문점의 경우 2020년 30.0%에서 2021년 34.6%로 증가했다. 이로 인해 컴포즈커피, 빽다방, 더벤티 등과 같은 저가커피 전문점이 최근 늘어나고 있다. 저가커피 전문점들은 대용량 커피를 판매하고 스타벅스 가격의 절반 수준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많은 선호를 받고 있다. 한편 이디야 커피와 같은 중저가 브랜드는 가성비가 더 좋은 저가 브랜드가 등장하면서 점점 소비자들에게 외면받고 있는 실정이다.


2.2. 국외 커피산업 현황

국외 커피산업 현황은 다음과 같다.

미국의 경우 커피산업에 새로운 트렌드로 '대체커피'가 등장했다. 채식주의자들로 인하여 대체육으로 만든 비건 음식들의 시장규모가 점점 커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대체커피 시장 역시 점점 커지고 있다. 대체커피가 관심을 받는 이유는 첫 번째, 원두 가격 인상에 있다. 기후변화에 의하여 먹거리가 큰 영향을 받으며 커피 원두 가격이 계속해서 오르고 있다. 국제상업거래소에 따르면 국제원두가격 기준인 커피C 선물 가격이 파운드당 2.33달러로 1년 전에 비해 약 2배 가량 올랐다고 한다. 또한 환경파괴를 덜 하는 방향으로 지속가능한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는 친환경 움직임도 무시할 수 없다. 대체커피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원두를 사용하지 않으며 씨앗이나 허브를 통해 만들었기 때문에 지속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3. 4차 산업혁명과 커피산업
3.1.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

'4차 산업혁명'은 2016년 스위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에서 주창된 개념으로, 기술과 산업, 사회 전반에 걸친 혁신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핵심 기술로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등이 있으며, 이러한 기술들이 융합되어 산업과 사회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4차 산업혁명의 가장 큰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속도의 측면에서 볼 때 4차 산업혁명은 이전 산업혁명에 비해 기하급수적인 발전 속도를 보인다. 둘째, 범위와 깊이 측면에서 볼 때 디지털 혁명을 기반으로 다양한 과학기술이 융합되어 경제, 기업, 사회 전반에 걸쳐 유례 없는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고 있다. 셋째, 시스템 충격 측면에서 볼 때 4차 산업혁명은 국가 간, 기업 간, 산업 간 및 사회 전체 시스템의 변화를 수반한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은 기술과 산업, 사회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인류 역사상 유례 없는 변화의 시대를 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3.2.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서비스 산업의 변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서비스 산업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업의 고도화와 융합화가 이뤄지면서 서비스 경제화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세계 주요국들은 세계 경제 및 산업 환경 변화에 따라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비스 과학화, 서비스 엔지니어링 등 혁신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기업 활동의 서비스화와 경제의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고 있다.

서비스산업은 이미 독일·일본·영국 등과 같은 주요 선진국에서 GNP의 70-80% 이상을 차지하고, 고용율과 고부가가치의 원동력이 되었고, 경제 활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 영역에서도 '고객 중심적', '개인화된 데이터 활용을 통한 제품의 가치 극대화', '제품의 판매에서 서비스 제공' 등이 핵심가치로 부상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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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ca.go.kr/webzine/board/view?menuId=MENU00306&linkId=382&div=kca_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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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education.mk.co.kr/v1/?c_num=369&mn1=issue&mn2=imo&mn3=view&page=5
- [CEO lounge] 강훈 망고식스 사장
http://blog.naver.com/ehdnr09?Redirect=Log&logNo=150112357009
<네이버 블로그> - 카페베네 중국 시장 진출 FDI
http://gongyuan1872.blog.me/220000134904
<네이버 블로그> - "떠오르는 중국 카페시장을 노려라!“
http://www.choic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759
<초이스경제> - 카페베네, 동남아에서 한국카페 전도사 된다
http://cafe.naver.com/specup/327813
<네이버 카페 - 스펙 업> - [설문결과-BEST 커피전문점] - ‘맛’은 ‘스타벅스’, ‘분위기’는 ‘카페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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