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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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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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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QPS"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요
1.1. 사업의 목적
1.2. 사업의 우선순위
1.3. 활동 영역
1.4. 활동 영역 업무 절차

2. 질 향상과 환자안전 사업 계획
2.1. 주요 사업
2.2. 주요 사업 세부 내용
2.2.1. 위원회 운영
2.2.2. 부서별 QI 활동
2.2.3. 질 향상과 환자 안전 지표 선정 및 관리
2.2.4. 환자안전사고 분석 및 개선활동
2.2.5. 환자안전 라운딩 및 환자안전포스터 또는 다양한 활동
2.2.6. 의료서비스 만족도 관리
2.2.7. 질 향상 및 환자 안전 교육
2.2.8. 정보 공유
2.2.9. QPS 활동 결과 발표

3. 사업 평가
3.1. 평가 시기
3.2. 평가 도구
3.3. 평가 기준
3.4. 평가 지표

4.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연간 활동 계획서

5.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소요 예산

본문내용

1. 개요
1.1. 사업의 목적

이 사업의 목적은 00요양병원의 의료와 전반적인 병원 서비스 질 향상 및 환자 안전을 위해 지속적, 체계적인 시스템을 설계하고 그에 따른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함으로써 요양병원 발전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으로는 병원의 미션과 비전을 반영하여 의료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고 예방 가능한 환자 상해 및 환자안전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위험을 감소시킴으로써 환자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1.2. 사업의 우선순위

사업의 우선순위는 매년 병원의 사업계획과 우선순위에 기초하여 의료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의 방향을 설정하고 QPS위원회에서 중요지표를 검토한다. 구체적으로 병원의 미션과 비전, 병원경영 전략, 환자안전 관련성, 내·외부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 다빈도·문제발생 가능성이 큰 것, 외부평가 관련 항목, 지표·진료표준지침·업무 프로세스 등과 연계하여 진료결과에 영향이 큰 것, 그리고 새로운 절차나 체계가 필요한 경우 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선정한다.


1.3. 활동 영역

활동 영역은 질 향상 체계 구축 및 운영, 질 향상 활동, 환자안전 활동, 임상질지표 관리, 표준진료지침 관리, QI교육 및 정보공유, 의료기관평가 인증 등의 분야로 구성된다. 이는 요양병원의 체계적인 질 관리와 환자 안전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포괄하고 있다.

질 향상 체계 구축 및 운영에서는 QPS위원회를 중심으로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활동 내용을 심의하며 결과를 분석 및 평가하고 개선 활동을 실시한다. 또한 요양병원 수준의 질 지표를 선정 및 관리하고 부서 차원의 질 향상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질 향상 활동에서는 PDCA 주기에 따라 업무 효율화와 진료과정의 표준화를 도모하며, 부서별로 개선이 필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활동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질 향상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한다.

환자안전 활동에서는 환자안전사고 예방과 보고체계 운영, 근본원인 분석 및 개선활동, 환자안전 라운딩 및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환자안전 문화를 형성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방 가능한 환자 상해와 위험 요인을 감소시키고 환자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임상질지표 관리에서는 병원 및 부서 차원의 성과지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보장하고 업무 성과를 유지 및 개선한다. 표준진료지침 관리에서는 근거 중심의 진료지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자원 활용의 효율성과 적절한 임상진료를 제공한다.

QI교육 및 정보공유에서는 질 향상 및 환자안전에 대한 직원 교육과 경영진 보고, 직원 공유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소통하고 실천력을 높인다. 마지막으로 의료기관평가 인증 대비 활동을 통해 요양병원의 전반적인 질 관리 역량을 강화한다.

이처럼 다양한 활동 영역을 통해 요양병원의 의료서비스 질과 환자안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향상시키고자 한다.


1.4. 활동 영역 업무 절차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위원회 운영은 요양병원 전반의 서비스 질 향상 활동과 환자 안전 활동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이루어진다. 요양병원 차원의 질 향상 및 환자 안전 활동을 기획, 통합, 조정, 지원하기 위한 체계를 운영함으로써 지속적인 조직문화의 변화를 지향하기 위한 것이다.

위원회 구성은 병원장이 위원장이 되고 진료부서, 간호부서, 진료지원부서, 행정부서의 책임자를 포함하여 5명 이상 15명 이내로 구성된다. 위원회에서 의결하는 주요 사항은 의료 질 향상 활동 및 환자안전체계 구축 및 운영, 질 향상 활동 계획 수립·시행 및 평가, 환자 안전사고의 예방 및 재발방지, 환자 안전사고의 보고체계 구축 및 활성화에 관한 사항, 환자 안전 기준 준수에 관한 사항, 질 향상 및 환자 안전 지표의 선정 및 관리에 관한 사항, 환자 안전 전담 인력의 선임 및 배치, 환자와 보호자의 환자 안전 활동 참여를 위한 계획 수립 및 시행,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 교육에 관한 사항, 약물 및 영양관리에 관한 사항 등이다.

위원회는 매 분기 1회 정기 회의를 개최하며, 임시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나 위원 3분의 2 이상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소집된다.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이루어지며, 가부동수일 경우 위원장이 의결한다.

상정 안건 작성, 회의 개최 일시 협의 및 확정, 회의 개최 통지, 회의 준비, 회의 진행 및 회의록 작성, 의결 사항 운영위원회 보고 및 위원장 승인 요청, 의결 사항 해당 부서 통보 및 공유 등의 절차를 거쳐 위원회가 운영된다.

이를 통해 요양병원 전체 차원에서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수행도를 모니터링, 평가, 자문, 의사결정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부서별 QI 활동은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질 향상을 위해 수행된다. 부서 또는 팀 단위에서 적합한 활동방법과 질 향상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QI 활동을 시행하고, 이를 통해 얻은 성과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활동을 유지·관리한다.

QI 활동은 PDCA 방법을 적용하여 진행된다. 부서에서는 목표를 설정(Plan)하고 개선활동(Do)을 수행한 후 점검(Check)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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