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경력기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경력개발의 정의
1.2. 경력개발의 목표
1.3. 경력개발의 중요성
1.3.1. 조직의 목표와 개인욕구의 통합
1.3.2. 경쟁력 강화
1.3.3. 인재의 적정한 배치
2. 경력 닻 이론
2.1. 관리능력
2.2. 기술적 능력
2.3. 안정성
2.4. 창의성
2.5. 자율성과 독립성
3. 경력개발의 활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경력개발의 정의
경력개발이란 조직이 구성원들이 가지는 각각 개인들의 능력을 촉진하고 조직의 영향력을 향상시키며 장기적인 성장 및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즉, 경력개발은 조직과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1.2. 경력개발의 목표
경력개발의 목표는 조직의 측면과 개인의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조직 차원에서 경력개발의 목표는 구성원들의 경력개발을 통해 미래 유능한 인적자원을 확보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구성원들의 지식과 능력을 개발하고 이를 조직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조직의 성장과 이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개인 차원에서 경력개발의 목표는 개인의 성장과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경력개발은 개인의 지식, 기술, 능력 등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한다. 또한 개인의 경력목표와 가치관을 실현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심리적 만족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즉, 경력개발의 목표는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욕구를 통합하여 상호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3. 경력개발의 중요성
1.3.1. 조직의 목표와 개인욕구의 통합
경력개발은 조직의 목표와 개인욕구를 통합시켜줄 수 있기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경력 개발을 통해 조직에 응용시킴으로써 조직의 성장 및 이익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구성원은 조직에서 개인 능력을 개발함으로써 자신의 성장과 자아실현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즉, 경력개발은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성장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3.2. 경쟁력 강화
경력개발은 기업이 가지는 모든 구성원들에 대하여 경력의 목표를 설정하며, 경력계획에 따라서 경력개발을 집중적 촉진시키므로 인적자원의 능력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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