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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수설계와 교수목표분석
1.1. 교수설계의 개념과 필요성
교수설계는 수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 있고 체계적으로 계획함으로써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활동이다. 교수설계의 개념은 "교수의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관심을 두고 있는 학문영역으로, 설계활동의 목적은 기대하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최적의 수단을 강구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교수설계란 학습 원리, 이론을 활용해서 수업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교수설계가 필요한 이유는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교수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교수설계를 통해 수업의 체계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둘째, 교수의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해서이다. 교수설계 과정에서 교수-학습 과정을 면밀히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셋째, 교수의 전개과정을 최적의 환경으로 구성하기 위해서이다. 교수설계를 통해 수업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최적의 교수-학습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넷째, 교수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이다. 체계적인 교수설계를 통해 교수-학습 과정에서 의도한 학습 결과를 더 잘 얻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교수설계는 교육실무자와 교수개발자에 의해서 수행이 이루어지는 전문적 활동으로, 학습자 개개인에게 특정 학습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학습 원리와 이론을 활용해서 수업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 교수설계의 구성요소
교수설계의 구성요소는 학습목표, 학습내용, 교수방법, 교육매체, 평가로 이루어진다.
첫째, 학습목표는 교육 활동의 방향과 초점을 제공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학습목표는 교수-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지식, 기술, 태도를 명시한 것으로, 학습자가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 할 행동적 변화를 진술한다. 학습목표는 교수설계의 시작점이자 준거가 되어 교수내용, 교수방법, 교육매체, 평가 등 교수설계의 다른 요소들을 결정하게 된다.
둘째, 학습내용은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르쳐야 할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의미한다. 교수설계자는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적절한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체계적으로 구조화해야 한다. 학습내용의 선정과 조직은 학습자의 특성, 학습 상황, 교육 자원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교수방법은 교수-학습 활동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교수전략과 기법을 의미한다. 교수방법에는 강의, 토의, 실습, 프로젝트 학습, 문제 중심 학습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교수설계자는 학습목표, 학습내용, 학습자 특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넷째, 교육매체는 교수-학습 활동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도구로서, 인쇄물, 시청각 자료, 컴퓨터 및 인터넷 기반 자료 등이 포함된다. 교수설계자는 학습목표, 학습내용, 학습자 특성, 교육 환경 등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교육매체를 선정하고 활용해야 한다.
다섯째, 평가는 학습목표의 달성 정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 활동의 개선을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설계자는 학습목표에 기반하여 적절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선정하고,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교수설계를 지속적으로 수정 및 보완해야 한다.
이와 같이 교수설계의 구성요소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각 요소들은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교수-학습 과정을 체계적으로 구현한다.
1.3. 교수목표 분석의 절차
1.3.1. 학습목표 설정의 중요성
학습목표 설정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목표가 명확히 설정되어 있어야 교수활동의 방향이 명확해진다. 학습목표는 교수설계의 출발점이 되어 학습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계획 등 모든 교육활동을 종합적으로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학습목표가 모호하거나 불분명하다면 교수활동이 방향성을 잃게 되어 비효율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다.
둘째, 학습목표가 명확할수록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학습자는 자신이 무엇을 배워야 하고 어떤 능력을 기를 수 있는지 명확히 인식할 때 학습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따라서 구체적으로 설정된 학습목표는 학습자의 학습 의욕을 높이고 효과적인 학습을 도모할 수 있다.
셋째, 학습목표에 근거하여 학습자의 성취도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다. 학습목표가 모호하다면 학습자의 실제 학습 성과를 정확히 판단하기 어려워 진다. 반면 학습목표가 구체적으로 제시되면 그에 따른 적절한 평가 방법을 개발할 수 있고, 학습자의 성취도를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이처럼 학습목표 설정은 교수-학습 활동의 핵심이며,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목표를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3.2. 학습목표 분류와 특성
학습목표 분류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학습목표를 기능적 측면에서 분류하면 지적기능, 언어적 정보, 태도, 운동기능, 인지전략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지적기능은 변별, 개념 학습, 규칙 학습, 문제 해결 등을 포함하며, 언어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