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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습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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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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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 개요
1.1. 실습생 서약서
1.2. 실습생 출근부
1.3.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및 목적, 목표
1.4. 현장실습 일지 기록상 유의사항

2. 실습생의 역할과 준비
2.1. 실습생의 역할과 임무
2.2. 사전준비
2.3. 언어 예절
2.4. 인사 예절
2.5. 시간관리 및 약속
2.6. 복장

3. 실습 계획
3.1. 실습계획서
3.2. 세부 실습계획서

4. 실습기관 분석
4.1. 기관의 역사
4.2. 기관의 목적
4.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4.4. 기관의 행정사항
4.5.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4.6.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

5. 실습일지
5.1. 실습일지(1회)
5.2. 실습일지(2회)
5.3. 실습일지(3회)
5.4. 실습일지(4회)
5.5. 실습일지(5회)
5.6. 실습일지(6회)
5.7. 실습일지(7회)
5.8. 실습일지(8회)
5.9. 실습일지(9회)
5.10. 실습일지(10회)
5.11. 실습일지(11회)
5.12. 실습일지(12회)
5.13. 실습일지(13회)
5.14. 실습일지(14회)
5.15. 실습일지(15회)
5.16. 실습일지(16회)
5.17. 실습일지(17회)
5.18. 실습일지(18회)

6. 사회복지정책 분석 보고서

7. 사회복지기관(사업) 홍보 기획서

8. 실습종결평가서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 개요
1.1. 실습생 서약서

실습생 서약서에 따르면 우리는 사회복지 실습생으로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수한다고 한다.

첫째,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현장실습을 이행하는 동안 반드시 법적 기준을 준수하여 최선의 자세로 실습에 임한다.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이라는 인식하에 최선을 다한다.

둘째,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한다.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하도록 한다.

셋째,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하도록 한다.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도록 한다.

넷째, 실습지도자의 지시뿐 아니라 타직원의 지도를 잘 이행하므로 실습효과를 최대화하도록 한다.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며, 태만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다섯째, 실습으로 인하여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절대 발설하지 않으며, 교육적 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실습종료 후 실습관련 내용을 학회지 등에 게재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실습지도자와 상의하여 허락을 받아야 한다.

여섯째, 실습지도자의 지도 및 타실습생의 실습을 관찰할 경우 배우는 자세로 진지한 태도를 취한다.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킨다.

일곱째, 복장, 소지품은 실습 기관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취하되 가능한 화려한 것을 피하고 검소하며 단정한 것으로 착용하도록 한다. 안전사고에 만반을 기하도록 하며 안전사고와 관련된 기관의 규정을 사전에 숙지하여 그에 준해 처리하도록 한다.

여덟째, 실습일지를 비롯한 각종 실습기록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최종 보고서를 교육기관에 제출하며, 실습 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강평을 받는다. 과제에 관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물에 대해 실습지도자의 강평을 받는다.

아홉째, 실습과정 중 어떤 경우라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절대 주거나 받지 않는다. 과제물은 정해진 기일에 제출하고 출근 전에 작성을 마친다.

열째,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실습생의 신분을 지킨다. 기관을 대표한다는 자세로 실습기관의 직원들과 동일한 업무 태도와 자세를 취한다.

이상과 같은 사항을 실습생은 준수할 것을 서약하며, 이를 어길 시 교육기관, 실습지도교수, 실습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해당 조치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모든 책임을 질 것을 다짐한다.


1.2. 실습생 출근부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의 출근, 퇴근 시간, 지각 및 조퇴, 결근 여부와 사유 등을 기록하여 실습생의 출결 상황을 관리하는 중요한 문서이다. 이 출근부는 실습생 본인, 실습 지도자, 기관장이 각각 확인하고 서명하도록 되어 있다.

실습생 출근부를 살펴보면, 성명, 긴급연락처, 전자우편 등 실습생의 기본정보가 기재되어 있다. 그리고 매일의 출근 시간, 퇴근 시간, 지각·조퇴·결근 여부와 사유를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실습생과 실습 지도자가 각각 서명하여 출결 상황을 확인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의 성실성과 출결 관리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실습 기관에서도 실습생의 출결 상황을 정확히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의 근태 관리와 출결 점검을 위한 중요한 문서라고 할 수 있다.


1.3.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및 목적, 목표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와 실천유리를 토대로 교실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을 실천현장에 적용시키는 것이다. 이는 사회복지전문가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훈련으로 사회복지사 양성과정의 핵심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적은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를 교육·훈련하는 것이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현장에서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강령, 지식 및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둘째, 클라이언트체계의 욕구와 어려움 확인, 정보수집 및 사정, 개입계획수립 및 실행, 그리고 평가의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셋째, 지역사회 내 위험집단 및 표적 집단의 특성 그리고 강점과 자원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넷째, 사회복지시설 및 조직의 사명, 관련 정책 및 행정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다섯째, 실천현장과 관련된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사회복지정책 및 전달체계를 분석하고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여섯째, 전문 사회복지 인력으로서 적성을 점검하고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을 통해 전문적 자기인식과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한다. 일곱째, 사회복지실천 현장 및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습한 내용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통합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 기회를 갖는다.


1.4. 현장실습 일지 기록상 유의사항

실습일지 기록상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실습일지는 실습내용을 충실하게 기록하고, 글씨는 정자로 깨끗하게 정서해야 한다. 일지는 그날그날 기록하고, 실습이 끝나면 실습일지를 지체 없이 대학에 제출해야 한다.

출근부에 출근과 함께 매일 날인해야 한다. 실습기관 현황 및 실습예정표는 기관 측의 협조를 받아 기재해야 한다.

실습일지 기록 이외에 학습자, 실습운영 담당자, 기관관리, 기관운영 및 업무추진과 관련된 사례연구 등도 성실하게 기록해야 한다. 실습과정 상의 내용들은 과장 없이 실제로 했던 내용만을 정확하게 기록해야 한다.

가급적 주관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게 기록해야 한다. 은어나 속어는 자제하고 오자나 탈자가 없도록 주의하여 작성해야 한다. 내용은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해야 한다.


2. 실습생의 역할과 준비
2.1. 실습생의 역할과 임무

실습생의 역할과 임무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통하여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수행하여야 할 역할과 내용, 방법은 물론 수행 이유 등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을 분간해내고, 그 일을 중심으로 사고하며 실천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 현장에서 수행하게 될 다양한 직무를 이해하고 익히는데 앞서 실습생으로서 실습을 왜,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기본자세와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단지 실습기관에 출근하는 것만으로는 성공적인 현장실습이 보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본인이 실습생으로서 어떤 역할과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고, 이에 적절한 사전준비를 해야 한다. 또한 실습운영 담당자의 지시에 따라 성실하게 실습에 참여해야 하며, 실습경험을 통해 얻은 것을 반성적으로 성찰하고 기록해야 한다.

실습생은 기관의 비전과 사명, 기본원칙, 목표와 사업에 대한 사전 이해, 실습운영 담당자의 지시 이행, 그리고 실습경험의 체계적인 기록과 성찰 등의 역할과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과 자질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2.2. 사전준비

사전준비는 현장실습을 시작할 때 사전준비 없이 들어가게 되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실습생은 현장실습에 들어가기에 앞서 기관 및 지역사회에 대한 사전이해와 언어 예절, 인사 예절, 시간관리 및 약속, 복장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기관 및 지역사회에 대한 사전이해는 성공적인 실습의 첫걸음이 된다. 실습생은 실습운영 담당자로부터 실습에 앞서 기관의 비전과 사명, 기본원칙, 목표와 사업에 대한 사전안내와 자료를 제공받아 준비할 수 있다. 또한 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에 대한 기본 현황과 지역적 특성을 안내받고 추가 자료를 찾아 학습하면 실습에 임하는 준비 자세를 갖출 수 있다.

언어 예절은 말이 곧 그 사람의 인격을 나타내므로 매우 중요하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이나 예의를 차려야 하는 장소에서 특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악의가 포함된 말, 경박한 태도, 비속어 사용 등은 삼가야 하며 정중한 표현을 사용해야 한다.

인사 예절 또한 즐겁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책임자와 기관관리자, 실습운영 담당자, 일반직원에 이르기까지 예의 바르게 인사를 함으로써 인간관계를 다질 수 있다. 인사할 때는 상대와 눈을 마주치고, 존경심을 담아 상냥하게 미소 짓는 등의 방법으로 해야 한다.

시간관리 및 약속은 실습생에게 매우 중요하다. 무단으로 결근, 조퇴, 외출, 지각을 하면 안 되며 실습 기관의 직원들보다 10-20분 먼저 출근하여 업무 준비를 해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서는 우선 실습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를 명확히 인식하고, 이를 구체화시켜 월별, 주별, 일별, 시간별로 활동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복장 또한 중요한데, 실습 시 슬리퍼와 모자, 반바지, 체육복 차림, 야한 옷차림과 짙은 화장은 실습에 부적합하다. 때와 장소에 어울리는 단정한 옷차림을 해야 한다.

이처럼 실습생은 현장실습을 시작하기에 앞서 기관 및 지역사회에 대한 사전이해, 언어 예절, 인사 예절, 시간관리 및 약속, 복장 등을 사전에 잘 준비해야 성공적인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3. 언어 예절

언어 예절은 사회복지현장실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말은 곧 그 사람의 인격이라고 할 만큼 언어 사용은 개인의 성격과 교양 수준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실습생들은 현장실습 중 특히 기관의 관계자들과 대화 시 정중한 표현을 사용해야 한다. 악의가 포함된 말을 하거나 경박한 태도로 떠들어서는 안 되며, 확실하지 않은 것을 단정적으로 말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또한 말끝을 잘라버리는 등 예의와 격식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없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실습 중에는 사적인 대화나 전화사용을 자제해야 하며, 긴급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를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통해 기관의 업무에 집중하고 전문적인 태도를 보여줄 수 있다.

즉, 실습생은 언어 사용에 있어서 존중과 경의를 표하는 태도를 견지해야 하며, 기관의 분위기와 문화에 맞는 예의바른 대화법을 익혀야 한다. 이는 실습생 개인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소속 대학의 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할 것이다.


2.4. 인사 예절

인사 예절은 사회생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즐겁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해서는 인사 예절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 특히 모두 새로운 사람과 접하는 실습생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따라서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책임자와 기관관리자, 실습운영 담당자에서부터 일반직원에 이르기까지 예의 바르게 인사를 함으로써 인간관계를 다져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인사의 시작은 상대와 눈을 마주치는 것이다. 인사는 존경심을 담고 있어야 하며, 응답보다 자신이 먼저 하는데 의의가 있다. 인사 대상과 방향이 다를 때는 30보 이내에 들어왔을 때 인사하...


참고 자료

지역아동센타 중앙지원단 2011년 5월 기준실태조사보고서
한성심,이향란 외 3명 “현장교사를 위한 방과후 아동지도 2008년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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