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만 4-5세 가을 나무꾸미기 수업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가을 교육계획
2.1. 주제 선정 및 교육 내용
2.2. 일일 주제별 구성안
2.3. 영역별 환경 구성
3. 교육 활동 사례
3.1. 가을 열매 활동
3.2. 가을 의상 디자인 활동
3.3. 가을 산책 및 관찰 활동
4. 교육 평가 및 피드백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기는 개인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만 5세 유아들은 계절 변화를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며 인지하게 되는데, 이 시기 미술교육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울 수 있다. 미술활동을 통해 유아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창의성과 감성능력도 향상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레포트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술활동 "가을 옷 디자인 활동"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활동은 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에 맞추어 계절변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창의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또한 활동 과정에서의 유아-교사 간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발달을 돕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보다 풍부한 미술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 가을 교육계획
2.1. 주제 선정 및 교육 내용
가을은 무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 사이에 오는 계절로 자연의 아름다움과 신비함이 더욱 두드러지는 때이다. 가을에는 곡식과 열매가 익고 단풍이 들며, 동·식물들은 겨울 준비를 하고, 사람들도 추수를 하며 겨울나기를 준비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가을의 자연과 사람들의 생활모습은 유아들에게 가을의 변화에 자연스럽게 접근하여 관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해하도록 도움으로써 유아들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주제 '가을'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감상하며 가을의 날씨변화에 적응하고, 자연과 결실을 얻도록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과 태도를 가지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주제를 선정하였다. 주요 내용으로는 가을에는 날씨가 서늘해지고, 사람들의 옷차림이 달라지며, 사람들은 아름답고 풍성한 가을 풍경을 즐기고, 가을에는 단풍이 들고 낙엽이 지며, 가을에는 추석, 입추 등의 절기가 있고, 가을철에는 곡식과 열매를 수확하며, 가을에 수확한 농작물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저장한다는 것이다."
2.2. 일일 주제별 구성안
가을 열매 활동의 경우, 유아들은 다양한 가을 열매들을 직접 관찰하고 탐색할 수 있다. 먼저 가을 열매를 주워와서 그 특징을 살펴본다. 어떤 모양이고 어떤 색인지, 어떤 냄새가 나는지, 만졌을 때 어떤 느낌이 드는지 등을 이야기해본다. 그리고 열매를 직접 맛보며 어떤 맛이 나는지 경험해본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가을의 풍성한 열매들에 대해 관심과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또한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열매를 다양한 방법으로 분류해보는 등 수학적 개념도 익힐 수 있다.
가을 의상 디...
참고 자료
김지영 외, 2013, “영유아 놀이지도”, 교육아카데미
손은주 외, 2014, “영유아 교수방법론”, 교육과학사
선미니 외, 2019, “만 5세 유아의 자유선택 미술활동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39(3), 159-191p
신혜은 외, 2011, “영유아 교수방법”, 양서원
이소은 외, 2011, “아동미술”, 양서원
안경숙 외, 2018,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미술교육”, 양서원
지성애, 2005,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 미술교육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42, 181-207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