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스트레스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스트레스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1.1. 스트레스의 개념
1.2. 스트레스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1. 예측가능성
1.2.2. 통제가능성
1.2.3. 인지적 평가
1.2.4. 긍정적 자아개념
1.2.5. 사회적 지지
1.3.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1.3.1. 경고반응기
1.3.2. 저항기
1.3.3. 탈진기
1.4. 방어기제
1.4.1. 억압
1.4.2. 투사
1.4.3. 합리화
1.5. 스트레스 대처방법
1.5.1. 문제중심적 대처
1.5.2. 정서중심적 대처
1.5.3. 문제-정서 혼합 대처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1.1.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는 인간의 모든 삶의 영역에 존재하는 것으로,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경험이다. 스트레스는 "팽팽하다", "조이다"라는 뜻에서 유래된 말로, 개체에 가해지는 압력이나 물리적인 힘을 의미한다. 즉, 스트레스는 인간의 신체적·정신적 적응과정을 강조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스트레스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그리고 역동적 상호작용으로서의 스트레스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키는 상황을 의미한다. 둘째,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는 이를 경험할 때 일어나는 신체적·심적 반응을 의미한다. 셋째, 역동적 상호작용으로서의 스트레스는 개인과 주위 생활환경의 특성에 관련 지어 스트레스를 정의한다."

스트레스는 인간의 마음의 평형상태를 위협하거나 깨려고 하는 모든 내적·외적 자극을 말한다. 즉, 개인에게 부과된 요구 수준과 이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 간에 어떤 불균형을 지각하게 될 때 일어나는 생리적·심리적 반응을 의미한다.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의 개념이 개인에게 스트레스가 된다는 특정 사건 자체보다는 사건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인 해석에 좌우된다는 점이다."

즉, 어떤 일에 대해 모든 사람이 똑같이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더 많은 스트레스를 느끼기도 하고, 오히려 즐거워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스트레스는 받아들이는 사람의 주관적인 해석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1.2. 스트레스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1. 예측가능성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무슨 일이 언제 어떻게 일어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는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예측 가능할 때 효과적인 대처방법을 강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예측가능성이 스트레스의 강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달 후에 있을 중요한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스케줄을괄 때 집안 대소사나 약속 등을 미리 알고 있다면, 시험 준비동안 일들을 당황하지 않고 처리할 수 있게 되고, 스트레스도 줄어들게 된다.


1.2.2. 통제가능성

스트레스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통제가능성"은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을 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할 때 훨씬 더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약속된 시간에 늦어 빨리 운전하고 가야 하는 상황에서 교통사고로 인해 도로가 막혀 서있게 되었을 때, 운전자는 상황을 통제할 수 없다고 여기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실시간 교통정보 안내판을 설치하여 운전자들에게 상황을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게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있다. 즉,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을 통제할 수 있다고 지각하는 정도가 스트레스 반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결국 자신이 처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이 있다고 생각할수록 그만큼 스트레스를 덜 느끼게 된...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정신건강론 정민사 강영숙 전유림 공저
정신건강론 양서원 박선환 박숙희 이주희 정미경 김혜숙 공저
정신건강론 학현사 설진화
정신건강론 공동체 이희자 감수 권오균 김지현 김정숙
정신건강론 학현사 이영호
네이버 검색 키워드 ‘스트레스 ’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아동과학지도.PDF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