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건의료팀 간 조정협력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의료인 간의 협력관계와 업무조정
1.1. 간호현장에서의 보건의료인간의 협력관계 및 업무조정의 정의와 역할
1.2. 협력관계의 중요성 및 필요성
1.3. 협력관계의 역할
1.4. 조정의 정의와 역할
1.5. 진료조정의 정의와 역할
2. 보건의료인 간 협력 및 업무조정 사례
2.1. 병동 임상실습 중 의료인 간에 협력이 잘 된 상황
2.2. 병동 임상실습 중 의료인 간에 협력이 잘 되지 못한 상황
2.3. 협력이 잘 되지 못한 경우 원인 분석과 협력 방안
3. 상담 및 협력관계
3.1. 상담의 정의와 상담자의 자질
3.2. 상담자의 특성 (Strong의 EAT 이론)
3.3. 상담과정과 상담 기술, 단계별 상담자의 역할
3.4. 상담과 관련 협력과 업무 및 일상의 조정의 가치
3.5. 합리적 정서행동이론과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4. 상담실습 사례의 적용과 성찰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의료인 간의 협력관계와 업무조정
1.1. 간호현장에서의 보건의료인간의 협력관계 및 업무조정의 정의와 역할
간호현장에서의 보건의료인간의 협력관계 및 업무조정의 정의와 역할은 다음과 같다.
협력(collaboration)은 라틴어 'collaborare'에서 유래된 것으로 '함께 노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2015)에 따르면 협력은 "힘을 합하여 서로 도움"을 뜻한다. 간호문헌에서 협력은 전통적이고 계급적인 실무현장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개념으로 간주된다. 또한 협력은 환자의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의료인 간 협력이란 다양한 전문직이 환자를 위해 함께 원조를 실천하는 것으로, 전문직 개인이 가지는 독자성과 고유성을 존중하면서 중복을 피하고 적절한 의사소통을 통해 조정을 도모하는 것이다. 팀을 구성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협력은 원조대상자를 개인에서 지역사회로 확대하고, 팀 구성원들이 서로의 분야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전문성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한다.
건강과 관련된 협력은 각 전문가의 능력과 자질을 중요시하면서도 환자의 욕구와 질병 상태를 고려하여 함께 의사소통하고 의사결정하는 과정이다. 상명하달의 계급적이고 수직적인 협력체계보다는 비계급적이고 순환적인 조직구조가 중요하다. 협력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상위 조직의 리더십 지지, 협력자의 준비, 충분한 자원 투입, 협력자의 시간과 에너지 투자 등이 필요하다.
실무에서 협력관계에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있다. 협력자를 유능하다고 생각하면 존경과 신뢰를 갖게 되고, 책임과 의사결정을 함께 하며 목표와 비전을 공유하게 된다. 그러나 업무 수행 과정에서 협력자 간 의견 일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갈등과 회의가 발생하여 협력이 잘 되지 않는다.
다학제 간 협력은 공동의 관심사, 책임감, 특권과 권력을 가진 관계집단 간의 긴밀한 상호협력이다. 이때 협력은 성공으로 이끌고자 하는 의지와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모든 활동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1.2. 협력관계의 중요성 및 필요성
보건의료는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팀을 통한 의료서비스 제공이 보편화되어 있으며, 의료의 질과 효율성은 의료전문인력 간의 협력 정도에 달려있다"이다. 특히 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 제공에 있어 팀의 구성인력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팀워크는 환자에 대한 안전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장 중요하며, 의사소통의 실패는 의도치 않은 환자피해의 가장 많은 이유이다. 이는 의료인력이 개별환자에 대한 수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보다는 관행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을 하고 있어 환자진료에서 의료의 질과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병원은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직종이 하나의 조직 내에 군집된 노동집약적인 조직체로 업무구조에서도 상호의존적 기능이 높다. 따라서 병원조직이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조직에 속한 내부 구성원의 화합이 선행되어야 하며, 구성원 간의 관계는 단지 개인구성원에게만 영향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 환자에게도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구성원 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이다.신체적 질병이나 장애는 개인과 가족의 생물적, 심리적, 사회적 균형을 파괴하여 신체기능의 손상은 물론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사회적 기능에 손상을 가져온다. 특히 질병에 대한 생의학적 접근 혹은 의학적 치료만으로는 개인과 그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는데 필요한 심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여러 전문가들의 협력적 개입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이다. 발전된 의료분야에서 다양한 의료 직업이 창출되었고, 의사, 간호사, 의료 기사, 의료 기록 관련 직종, 영양사 등 수많은 직종 사이에서 각각의 역할은 다르나 유기적인 관련성을 지니고 있다. 병원조직은 다른 조직과 달리 독특한 목적과 구조, 행정인과 의료진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양한 기능과 능력을 가진 사람들의 고도로 전문화된 양질의 서비스 단체이며 또한 다양한 전문 인력들로 구성되어 있고 그들의 교육배경이 다양하고 맡은 직무의 직종도 타 조직체보다 다양하기 때문에 집단들은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하며, 환자 진료와 치료라는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쟁적 갈등이 초래되기 쉬운 조직이다. 이러한 병원조직 내에서 간호전문직은 다른 의료 전문직과 환자 사이에 새로운 역할을 수행해야 하고 많은 변화된 관계를 맺으며 발전하고 있으나, 조직 내 계층의 수와 전문분야가 많아짐에 따라 갈등 발생 또한 증가하고 있다. 병원에서 환자에게 제공되는 대부분의 서비스가 간호사에 의해 제공되며, 병원인력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어 질적으로 수준 높은 간호서비스의 중요성은 날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간호사의 업무를 파악하고 실제로 역할을 수행하면서 오는 갈등은 문제해결을 통한 새로운 변화와 의료팀원 내의 업무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병원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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