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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적 리더십 변화적 리더십이론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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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거래적 리더십 변화적 리더십이론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리더십의 정의와 중요성
1.2. 리더십 유형의 발전

2. 거래적 리더십
2.1. 거래적 리더십의 개념
2.2. 거래적 리더십의 특성
2.3. 거래적 리더십의 장단점

3. 변혁적 리더십
3.1.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
3.2.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3.3. 변혁적 리더십의 효과

4.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비교
4.1. 리더십 유형별 특성 비교
4.2. 조직에의 적용 및 시사점

5. 상황적합 리더십
5.1. 피들러의 상황적합이론
5.2. 상황요인과 적합한 리더십 유형

6. 결론
6.1. 리더십 유형의 통합적 활용
6.2. 향후 리더십 연구 방향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리더십의 정의와 중요성

리더십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을 지도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능력"이다. 리더십은 조직 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리더십은 조직의 문제를 개선하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마키아벨리는 리더가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기회를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면 상대방보다 한 발 앞서 나가 승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버나드 배스는 책임감, 목표 지향성, 창의성, 자신감 등이 리더의 특성이라고 결론 내렸다.
현대 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조직에 필요한 리더십의 유형 또한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카리스마로 구성원들을 통솔하고 이끌어 나가는 리더십이 필요했다면, 최근에는 구성원들을 변화시키고 내적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이 요구되고 있다.


1.2. 리더십 유형의 발전

리더십 유형의 발전은 시대적 변화와 함께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되어왔다. 초기의 리더십 연구는 개인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점차 리더십을 상황에 따라 달리 발휘되어야 한다는 관점이 대두되었다.

특히, 1970년대 이후 리더십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주요 연구 주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거래적 리더십은 보상과 처벌을 통해 부하들의 순응을 이끌어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가 부하들에게 비전과 동기를 제공함으로써 부하들의 내재적 동기를 이끌어내는 데 주력한다.

이후 리더십 연구에서는 이러한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차이에 주목하면서, 상황에 따라 어떤 리더십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상황적합적 리더십 이론이 발전하게 되었는데, 이 이론은 리더십의 유효성이 리더, 부하, 과업 등 다양한 상황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상황적합적 리더십 등의 전통적 리더십 이론에 더하여, 서번트 리더십, 진성 리더십, 윤리적 리더십 등 보다 개인적이고 도덕적인 측면에 주목하는 리더십 이론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는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와 함께 리더십에 대한 관점이 보다 포괄적이고 다각적으로 발전해 왔음을 보여준다.


2. 거래적 리더십
2.1. 거래적 리더십의 개념

거래적 리더십의 개념은 리더가 조직 내의 부하와의 관계를 마치 시장에서의 거래에서와 마찬가지로 비용(cost)과 효용(utility)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리더십을 의미한다. 즉 거래적 리더십을 갖춘 리더는 각각의 조직 구성원들이 어떠한 대가를 얻고 싶어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자신의 목표로 삼고, 조직 구성원들이 원하는 대가를 적절한 경우에 부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만약에 조직 구성원들이 리더가 만족할 만한 수준의 목표를 달성하였을 경우에는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그러한 대가를 지급함으로써 구성원들의 목표 달성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리더가 수취하는 이익이란 조직 전체의 목표 달성이 되며, 리더가 지급하는 비용이란 조직원들에 대한 보상이 된다. 한편 구성원들이 수취하는 이익은 리더가 지급하는 보상이며, 구성원들이 들인 비용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들이 투입한 시간과 노력 등으로 표현될 수 있다.


2.2. 거래적 리더십의 특성

거래적 리더십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거래적 리더십은 리더와 부하 간의 관계를 마치 시장에서의 거래와 같이 비용(cost)과 효용(utility)의 관점에서 접근한다. 리더는 조직 구성원들이 어떠한 대가를 얻고 싶어하는지를 파악하고, 구성원들이 원하는 대가를 적절한 경우에 부여하고자 한다. 조직 구성원들이 리더가 만족할 만한 수준의 목표를 달성하였을 경우 리더는 그들에게 보상을 지급하여 구성원들의 목표 달성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리더가 수취하는 이익은 조직 전체의 목표 달성이 되며, 리더가 지급하는 비용은 조직원들에 대한 보상이 된다. 구성원들이 수취하는 이익은 리더가 지급하는 보상이며, 구성원들이 들인 비용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들이 투입한 시간과 노력 등으로 표현된다.

둘째, 거래적 리더십은 보상과 처벌을 통하여 동기부여를 추구한다. 리더는 부하가 적절한 성과를 도출하였을 경우 성과에 대한 보상(compensation)을 부여하지만, 부하가 성과를 도출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미비한 성과에 부응하...


참고 자료

권춘원, 군조직내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 : 임파워먼트와 셀프리더십의 조절효과, 경북대학교 정책정보대학원
이철희(외),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전원보,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의 효과성 분석, 한국공공관리학회
https://ko.wikipedia.org/wiki/%EB%A6%AC%EB%8D%94%EC%8B%AD
https://dict.naver.com/search.nhn?dicQuery=%EB%A6%AC%EB%8D%94%EC%8B%AD&query=%EB%A6%AC%EB%8D%94%EC%8B%AD&target=dic&query_utf=&isOnlyViewEE=
이현,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 업무 몰입의 관계”, 서울, 2010.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firerisk&logNo=220958741531
한창수(2014). 리더십론. 부산외국어대학교 공개강의
http://www.kocw.net/home/cview.do?cid=0e1c86fa9899a8b8
박태웅(2009).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부하의 동기에 미치는 영향 : 리더의 감성관리역량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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