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발달의 개념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발달심리학의 개념과 목적
1.2. 발달심리학의 발전과 주요 개념
2. 발달의 개념
2.1. 행동과학에서의 발달 개념
2.2. 심리·사회적 발달 개념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3.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3.2. 각 발달단계의 특징
4. 자신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제
4.1. 현재 자신의 발달단계 확인
4.2. 발달과제의 성취 여부 분석
5. 에릭슨 이론의 의의
5.1. 인간 발달에 대한 통합적 접근
5.2. 긍정적인 자아정체성 형성의 중요성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발달심리학의 개념과 목적
발달심리학의 개념과 목적은 인간의 기원과 변화를 과학적으로 탐색하는 데 있다. 발달심리학은 진화론과 생물학에 기초하여 인간의 성장과 발달 과정을 연구한다. 이는 물리학적 관점에 기반하던 초기 실험심리학과는 차이가 있다. 발달심리학의 목적은 단순히 특정 연령대의 발달을 기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발달 과정의 기저 원리와 기제를 밝히는 것에 있다. 즉,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연령에 따른 다양한 영역의 심리적 특성 변화를 기술하고자 하며, 동시에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과 기제를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발달심리학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만 아니라, 교육 등 인간 행동 변화를 목표로 하는 분야에 이론적 토대와 실천적 함의를 제공한다.
1.2. 발달심리학의 발전과 주요 개념
발달심리학의 발전과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발달심리학은 진화론과 생물학에 기초하여 "인간의 기원과 변화"라는 주제를 과학적으로 탐색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물리학적 세계관에 근거했던 초기 실험심리학의 전통과 차이가 있다. 이는 포괄적인 인지구조의 단계적 변화과정으로 추구해 오던 피아제의 입장에서 벗어나 발달을 특정 맥락(context), 영역(domain), 과제(task)와 관련지어 특정 구조 또는 기능의 변화를 보려는 영역한정(domain-specific) 경향이며, 이와는 달리 인지 및 성격 발달의 이론적 측면을 상호 결부시켜 인지 발달과 정서, 성격, 사회적 발달을 하나의 발달영역으로 통합하려는 극단적인 거시적(macroscopic)이며 전체적(wholistic)인 접근 경향이기도 하다.
발달심리학은 사람의 연령이 변화함에 따라 여러 영역에서의 심리적 특성의 변화를 그대로 기술하고자 하는 현상기술(phenomenal description)에 대한 목적을 갖는다. 이는 정상발달에 관한 규준을 제공해주어 한 개인의 발달수준의 정상성 여부 판단, 연령 간 발달적 차이를 알 수 있게 한다. 한편으로는 어떻게 발달적 변화가 일어나는지 기술된 현상의 기저 과정을 설명하고자 하는 발달과정 또는 그 기제(developmental mechanism)을 밝히려는 목적도 갖는다.
대표적인 발달심리학자인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은 서로 다른 관점을 보여준다. 프로이트의 이론은 어린 아동기의 초자아 발달과 관련하여 유아기 부모의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반면, 에릭슨의 경우 평생발달적 관점을 취하고 있으므로 영아기에서 청소년기를 거쳐 노인기의 사회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는데 유용하다.
2. 발달의 개념
2.1. 행동과학에서의 발달 개념
행동과학에서의 발달 개념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영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발달심리학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Wilhelm Preyer를 필두로 하여, Binet, Hall, Baldwin, Freud 등의 학자들은 지식과 의식의 발달, 의지와 의도의 발달, 도덕성과 완전성, 계통발생과 개체발생, 유전과 환경, 초기경험의 지속적 효과, 발달심리학의 적용 및 제도화 등에 관심을 가졌다. 이후 1910년 이후부터 2차 대전 말까지는 주로 심리검사, 도덕성 발달, 언어와 사고 등이 주요 탐구 영역이었다.
그 후에는 사회학습이론이 주류를 이루었고, 근래에는 인지발달이론이 다시 관심을 끌고 있으며, 동물과 아동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심리-생리적 연구 및 진화론적 연구 또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발달은 발달 단계마다 적응해야 하는 일련의 결정적인 발달적 문제들을 중심으로 조직화되어 있다. 개인의 적응은 이러한 발달적 문제들을 얼마나 잘 해결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발달적 도전에 대한 부적절한 해결은 개인의 능력의 약화를 가져오고 결국 부적응적 형태로 발달하게 된다. 이처럼 행동과학에서의 발달 개념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지속적이고 동적인 변화 ...
참고 자료
윤원진 외,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와 렘브란트 성화의 연관성 연구, 예술과 인간, 2016
허창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영남대학교, 2023
권신영 외, 가족복지론, 어가, 2023
곽금주. 심리학 개론에서 발달심리학, 어떻게 강의할 것인가?. 한국심리학회 세미나자료, (3) 69-90, 1996.
김상복.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 대한 한국적 이해와 비평. 교수논총 7, 1996.
서봉연·송명자. 발달심리학의 최근 연구동향과 과제, 한국심리학회지1(1), 1-19, 1988.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형성론의 발달이론적 구조에 관한 일고찰. 사회과학논총 제26권 2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