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미술 감상의 개념과 중요성
미술은 생활과 자연환경 속에서 발견한 미를 보고, 생각하고, 느끼고, 표현하는 예술의 한 분야로 미술 감상이란 미술작품에 내재된 미적가치를 느끼고 이해하고 표현하는 심리적, 정신적인 활동이다." 아동미술 감상에 대하여 학자들은 조형품, 자연, 환경, 예술작품 등 미적 대상을 보고 가치를 느끼고 이해하고 평가하며 판단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미술감상은 미술문화와 세계 문화를 이해하게되고 새로운 문화 창조 능력도 길러준다. 다양한 인간상을 이해하고 삶의 방식을 자각하게 하여 인간의 감정을 보다 풍부하게 만들기에 중요하다."
1.2. 아동미술 감상법의 필요성
아동미술 감상법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아동에게 미술 감상은 세상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 중 하나이다. 아동이 흥미 있어 하는 색채, 표현기법, 구도, 주제 등으로 제작된 그림은 명화를 감상하는 과정을 통하여 심미감의 발달과 정서순화를 시키게 된다. 아동들이 작품 감상을 할 때 미술감상 단계와 미술감상 발문, 미술감상문의 유형을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하는것은 세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교사가 아동에게 명화 감상 교육을 하여 시각적으로 보이는 그림의 내용과 작가의 생애, 세계관, 표현기법들을 알려줄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아동미술 감상법은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고 미적 감각과 정서를 순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아동미술 감상법
2.1. 미술 감상 단계
미술 감상 단계는 펠드만(Feldman)이 제시한 4단계로 구성된다. 첫째, 서술 단계는 작품에 대한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서술을 하는 것이다. 둘째, 분석 단계는 작품의 시각적 요소와 내부의 사물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셋째, 해석 단계는 작품에서 느낀 점이나 생각을 설명하는 단계이다. 넷째, 판단 단계는 작품의 가치와 의미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단계이다. 교사는 이러한 감상 단계를 활용하여 아동의 미술 작품 감상을 돕고, 체계적으로 작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2. 교사의 역할
교사는 미술 감상활동에 대한 부담감과 두려움에서 벗어나야 한다"이다. 교사는 미술작품의 주인공, 작가 명, 선, 면, 색, 주제와 같은 미술요소에 기초한 미술작품 감상활동은 아동의 흥미와 동기 유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