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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원 소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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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재교육원 소개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입학사정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1.1.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배경과 운영
1.2. 입학사정관제도의 문제점
1.2.1.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및 평가 과정의 문제
1.2.2.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미치는 영향
1.2.3. 학교생활기록부의 신뢰도 문제
1.3. 입학사정관제도의 개선방향

2. 주요국의 대학입학제도
2.1. 프랑스의 대학입학제도
2.1.1. 교육제도 운영의 철학과 틀
2.1.2. 대학입학전형제도
2.2. 영국의 대학입학제도
2.2.1. 교육제도 운영의 철학과 틀
2.2.2. 대학입학전형제도
2.3. 미국의 대학입학제도
2.3.1. 교육제도 운영의 철학과 틀
2.3.2. 학생 선발 개요 및 전형 과정
2.4. 일본의 대학입학제도
2.4.1. 교육제도 운영의 철학과 틀
2.4.2. 대학입학전형제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입학사정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1.1.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배경과 운영

입학사정관제도는 대학이 입학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활용하여 대학이나 모집단위의 특성에 기초해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우리나라에서 입학사정관제도는 2007년에 처음 도입된 이후 단계적으로 확대되어 지난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특히 서울대학교가 입학사정관제에 적극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 우리나라의 고등학교에는 평준화가 점점 무색해지기 시작해 특목고로 분류되는 외고나 영재고등학교, 국제고 등이 등장하였고 전국단위 자립형 사립고의 운영과 2010년부터는 일반고의 자사고로의 대규모 전환되는 등 고등학교 사이의 수준 차이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수준 차이 속에서 유능한 학생을 뽑기 위하여 입학사정관제가 도입되었다.

입학사정관제는 공부를 현재 잘하는 학생을 뽑자는 취지라기보다는 학생이 가진 잠재력을 보고 뽑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2015년부터는 '입학사정관 전형'이라는 말을 쓰지 않고 학생부종합전형으로 개칭하였다. 입학사정관제도 도입 당시부터 찬반양론이 팽팽하게 맞섰는데, 찬성측에서는 학생의 창의성과 적성을 보고 학생을 선발할 수 있다는 점으로 사교육비를 줄이는 것과 동시에 대학교 측에서 원하는 인재를 직접 선발할 수 있는 순기능이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 반대측에서는 전국의 고등학교는 무수히 많고 수준 차이 또한 서로 극심하며, 우수한 학생을 뽑고 싶어하는 대학의 입장에서는 학생들의 분별력을 위해 스펙에 집중할 수밖에 없어 스펙경쟁이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1.2. 입학사정관제도의 문제점
1.2.1.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및 평가 과정의 문제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및 평가 과정의 문제는 입학사정관제도에 있어 주된 한계점 중 하나이다. 우선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문제부터 살펴볼 수 있는데, 입학사정관은 학생들의 잠재력과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입학사정관의 상당수가 1년 이하의 단기 계약직으로 운영되고 있어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 2018년 12월부터 2019년 1월까지 경희대학교 입학전형연구센터가 학종을 운영하는 92명의 입학사정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0% 이상이 1년 이하로 계약된 계약직이었다. 이처럼 단기간 근무하는 입학사정관은 학생들의 특성과 잠재력을 심도 있게 파악하기 어렵고, 학교 및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밖에 없다. 또한 계약직이라는 불안정한 지위로 인해 압력이나 부패에 취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입학사정관의 평가 과정에도 문제가 있다. 입학사정관 한 명이 단 10분 만에 학생들의 서류를 검토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것이다. 경희대학교 입학전형연구센터의 조사 결과, 학종을 운영하는 대학의 92명의 입학사정관 중 5개 대학에서 평가자 1명이 지원자 1명의 서류를 10분 이하로 검토하는 비율이 50%를 넘었고, 3곳에서는 그 비율이 70%를 넘었다. 이처럼 입학사정관이 제한된 시간 내에 다수의 지원자 서류를 검토해야 하는 상황에서 학생들의 잠재력과 역량을 충분히 살펴보기 어렵다. 결국 이로 인해 공정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차별적 평가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2019년 11월 교육부의 실태 조사 결과, 과학고·영재고 학종 합격률은 26.1%로 일반고의 합격률인 9.1%의 2.9배에 달했다. 이는 고등학교의 유형에 따라 차별화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학생의 잠재력과 역량은 출신 고등학교의 유형과 무관하게 공정하게 평가되어야 하지만, 현실에서는 여전히 고교 서열화에 따른 차별적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부족과 과도한 업무 부담, 고교 유형에 따른 차별적 평가 등 입학사정관제도의 많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입학사정관의 안정적 고용과 체계적 교육을 통한 전문성 강화, 적정 수준의 평가 업무 배분, 고교 유형에 따른 차별적 평가 해소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2.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미치는 영향

학종은 부모의 사회, 경제적인 배경이 개인의 교육 결과에 격차를 만들어 내고 있다"이다. 부모의 영향력이 개입되는 이유는 학종을 위해 준비하는 생기부 비교과 영역과 관련이 크다. 학종은 교과 성적 이외에 제출 서류와 비교과 활동 등을 전반적으로 평가해 학생의 학업역량을 측정하는 전형이기 때문에 비교과 활동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학생들은 내신, 수상경력, 봉사 활동, 과목별 평가까지 큰 항목만 보더라도 열 가지가 넘고, 게다가 자기소개서까지 써야 한다. 이로 인해, 학종은 누가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어떻게 학생부를 작성하는지가 성패가 갈린다. 결국 비교과 영역에서 부모의 사회, 경제적인 관여가 곧 자녀의 양질의 생기부를 갖추는 요인이 되었던 것이다.

만약, 이처럼 부모의 사회 경제적인 배경이 입시에...


참고 자료

임진택 외,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 건국대, 2019.
김범석, 「학교생활기록 기반 교육평가 장치의 계보학」,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김재훈, 「대학입시 학교생활기록부 생성에 대한 교사들의 문제의식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김한솔,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개선방안: 비평준화지역 일반계고등학교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권 10호,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9.
조희권 외,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에 대한 입학사정관들의 인식 연구」, 『입학전형연구』 8권 0호, 경희대학교 입학전형연구센터, 2019.
김은빈, 「[교육부 학종 실태조사] 학종 평가과정 불공정하다더니…특목고·자사고 우대 증거는 어디에?」, 『에듀진』, 2019. 11. 06., , 2020. 07. 13. 읽음.
대입 전형 시행 계획 발표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8.
송민섭, 「[단독] 서울대 학생부종합전형 입학생 너도나도 ‘금수저’ 출신」, 『뉴스 줌』, 2017. 09. 25., , 2020. 07. 16. 읽음.
송찬영, 「학종 '깜깜이 전형' 사실로 확인 …'고교서열화' 소문도 진짜였다」, 『데일리 한국』, 2019. 11. 05., , 2020. 07. 18. 읽음.
양승준, 「SKY캐슬’ 작가 “금수저 전형 학종 불만 다뤄 반향 예상... 정보력 없는 엄마 괴로워」, 『한국일보』, 2019. 09. 05., , 2020. 07. 16. 읽음.
전민희, 「서울 15개 대학 2021학년도 학종 선발 비율 44%…공정성 논란에도 여전히 '대세'」, 『중앙일보』, 2019. 04. 30., , 2020. 07. 16. 읽음.
대한민국 교육 청사진,장경택
한국교육개혁의 흑역사, 입학사정관제, 김재훈, 오마이뉴스, 2015.12.04
[리셋 코리아] 미국 입학사정관제 ‘무관용주의’ … 허위 사실 기재한 고교엔 학생 추천권 박탈도, 중앙일보, 2017.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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