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자아개념이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존재에 대해 얼마만큼 이해하는 인식하는지 보여주는 견해 또는 "나는 어떤 사람인가?"와 같은 본인과 관련된 질문에 대해 자신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생각을 스스로 답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개념 속에 포함되는 다양한 요소는 본인의 능력에 대한 견해만이 아니라, 학문적 배경, 정서적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과 신체적 특성 등을 포함해 형성되며, 이는 청소년기의 학창 시절 학업성취 또는 적응 상태에 밀접하게 관련된다"" 자아개념은 개념을 형성하는 학창 시절뿐만 아니라 성인이 된 사회인으로서 집단 속에서 지속적인 영향을 끼치며, 교육심리학에서는 자아개념이 인간의 발달과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로 인식한다"" 따라서 자아개념의 형성과 발전에 대한 이해는 인간의 발달 및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연구 주제라고 할 수 있다""
2. 자아개념의 개념 및 특성
2.1. 자아개념의 정의
자아개념이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존재에 대해 얼마만큼 이해하고 인식하는지를 보여주는 견해 또는 "나는 어떤 사람인가?"와 같은 본인과 관련된 질문에 대해 자신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생각을 스스로 답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개념은 개인이 가진 자신에 대한 견해로써 주어진 시간에 자기 자신에 관한 생각을 의미하며, 이는 긍정적, 부정적 개념으로 나눌 수 있다. 자아개념은 양분될 수 있는 성질의 개념이 아니며, 긍정, 부정 모두를 연결하는 연속성을 상징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자아개념은 자기 능력에 대한 견해 외에도 성격, 태도, 느낌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2.2. 자아개념의 다면적 특성
자아개념의 다면적 특성은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갖는 견해와 신념이 다양한 영역에서 형성되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자아개념은 학문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으며, 이들 영역은 상호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개인의 자아상을 형성한다"". 즉, 자아개념은 단일하거나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다양한 하위 요소들로 구성된 다차원적이고 역동적인 성격을 지닌다"".
예를 들어, 개인은 자신의 학업 능력, 사회적 지위, 정서적 안정감, 신체적 매력 등에 대한 복합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러한 요소들은 독립적으로 작용하기 보다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통합적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자아개념은 개인의 다양한 특성과 경험이 반영된 종합적인 자기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2.3. 자아개념의 발달적 특성
자아개념의 발달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자아개념은 유아기를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발달하며, 이 과정에서 인지능력의 발달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기에는 자기에 대한 기본적인 인지가 시작되어 3-5세 경에는 이름, 외모, 소유물, 행동 등에 국한된 자아개념이 형성된다. 이후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 또래와의 비교를 통해 자신의 능력과 특성을 판단하는 사회적 비교가 이루어진다. 이 시기부터 자신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에 대한 자기 평가가 시작된다.
청소년기에는 자아개념이 더욱 복잡해지고 구체화되며,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시도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하는 시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