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직 코디네이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디네이션과 코디네이터
1.1. 코디네이션의 의미와 효과
1.2. 코디네이션의 유형
1.3. 코디네이터의 역할과 업무
2. 프랜차이즈 슈퍼바이저
2.1. 슈퍼바이저의 역할
2.2. 슈퍼바이저의 업무
2.3. 슈퍼바이저의 역량
3. 패션 샵 마스터
3.1. 샵 마스터의 정의와 특성
3.2. 샵 마스터의 역할
3.3. 샵 마스터에게 요구되는 자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디네이션과 코디네이터
1.1. 코디네이션의 의미와 효과
코디네이션이란 의복을 통해 어떠한 것을 상호조정한다는 의미로 정의할 수 있다. 상호 조화로운 배열과 통합, 조정, 대등하게 한다는 의미를 지니는 용어로 두 가지 종류 이상 대상을 통합, 배치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균형감, 통일감이 어떠한 것보다 중요하고 자기가 전달하려고 하는 이미지를 균형감, 통일된 이미지로 형상화하여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코디네이션은 신체를 보호하는 기능, 심리적인 기능, 예술적인 기능, 이미지 전달 기능, 사회적 기능, 사회적 보호 기능, 미의식 표현 기능, 상징적 의미 표현 기능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진다. 이를 통해 바쁜 현대사회에서 짧은 만남으로도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취업 경쟁 사회에서 면접 능력이나 취업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대인관계 능력 향상과 신뢰도 제고로 업무능력이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자신감, 만족감, 자아 효능감 등이 높아지는 자기 치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1.2. 코디네이션의 유형
코디네이션의 유형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옵셔널(Optional)"이다. 개인의 감각이나 분위기에 따라 자유롭게 꾸미는 코디네이션으로, 여러 가지 소품 등을 활용해 새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의상에 따라 개인의 감각에 따른 조화로운 조합 방식을 의미한다"".
두 번째는 "캐릭터(Character)"이다. 다양한 상품을 취급해 서로 코디하기 쉽도록 정해진 방식에 따라 연출하는 것이다. 상품 성격이 독특하거나 독자적 상품 특성을 가진 유명 디자이너 제품 등을 사용한다"".
세 번째는 "어케션(Action)"이다. T.P.O(Time, Place, Occasion)에 따라 기본이 되는 방법으로, 주변 환경과의 조화, 전체적 분위기에 따라 옷을 어울리게 입거나 뷰티 스타일을 연출하도록 하는 코디네이션이다"".
네 번째는 "토털(Total)"이다. 패션 상품을 전체라는 개념으로 조합하는 경우를 의미하기도 하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완벽히 조화를 이룬 코디네이션으로 현대 생활 전체와 조화를 포함한다"".
1.3. 코디네이터의 역할과 업무
코디네이터의 역할과 업무...
참고 자료
이효숙, 2004, 패션이미지에 따른 의복스타일과 헤어스타일의 상관성,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p.1~2
손명수, 2020, 증강현실 기반 브랜드 패션 코디네이션 시스템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p.17~19
프랜차이즈 슈퍼바이저의 정석 김진석 저 | 휴앤스토리 | 2020.08.03
외식 프랜차이즈 실무 임현철(대학교수) 저 | 한올 | 2022.02.25
김기은(2005). 샵마스터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및 직무만족과 성과의 관련 성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문숙(2001). 패션산업과 신기술. 서울: 청목문화사.